- 하루 평균 5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는 루마니아인들 -
- 경제성장 및 중상위 계층의 증가로 TV 수요 지속 증가 -
□ 루마니아 TV 시장의 성장세
ㅇ 루마니아는 Linear TV 서비스의 소비가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몇 안되는 국가 중 하나. 루마니아 내 시장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하루 TV 시청시간은 3시간 안팎이지만, 루마니아인들은 하루 평균 5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는것으로 나옴. 심지어 17%의 사람들은 주말마다 7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며, 34%의 사람들은 평균 4~6시간 정도 TV를 시청함.
ㅇ 2016년 기준 루마니아 TV시장 규모는 3억8000만 유로를 기록했음. 같은 기간 루마니아 내 전체 전자제품 시장은 약 30% 성장했고 TV시장은 26.7% 성장함. 양적인 측면으로 보면 2016년에는 당초 120만 대의 TV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를 넘어서 총 140만 대의 TV가 판매 됐음. CRT TV를 가진 루마니아의 200만 이상 가구들은 이를 대체할 제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루마니아 TV시장의 잠재적 성장률은 여전히 높다고 할 수 있음.
ㅇ 2016년 루마니아에서 팔린 TV들 중 약 35%는 smart TV였고 이는 전체 TV시장의 60%를 차지함. 2016년 루마니아에서 TV 한 대의 평균 가격은 270유로로 2015년 310유로와 비교했을 때 소폭 하락했음. 이에 대해 SONY 대표는 대량 판매와 판매율 증가가 저가 브랜드 상품 출시로 이어졌다고 말했음.
루마니아 TV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유로, %)
2014 | 2015 | 2016 |
총액 | 증감률 | 총액 | 증감률 | 총액 | 증감률 |
290 | 21.8 | 300 | 3.4 | 380 | 26.7 |
자료원: Ziarul Financiar, PMR, Key market players
ㅇ 루마니아 내 TV 판매 증가의 요인으로는 부가가치세 인하, 가처분 소득 및 국제스포츠경기(유럽 축구선수권 대회, 2016 리우올림픽)의 증가를 들 수 있음. TV시장의 선두업체인 삼성은 전체 TV 판매의 40~47%를 차지하고 있음. 관련 시장은 후발주자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함. 2017년 삼성은 QLED TV를 출시했는데, 가격은 2000유로에서 6000유로 사이임.
□ 수입 현황
수입 금액
(백만 달러, %)
구분 | 2014 | 2015 | 2016 | 증감률(2016/2015) |
슬로바키아 | 124.14 | 125.50 | 142.29 | 13.38 |
헝가리 | 58.33 | 50.80 | 84.94 | 67.21 |
폴란드 | 70.35 | 69.35 | 78.30 | 12.91 |
중국 | 26.29 | 24.82 | 32.49 | 30.89 |
인도네시아 | 12.67 | 20.19 | 23.46 | 16.19 |
네덜란드 | 12.41 | 14.74 | 18.21 | 23.52 |
터키 | 11.38 | 8.83 | 13.24 | 49.83 |
체코 | 11.65 | 8.27 | 12.94 | 56.59 |
독일 | 13.14 | 15.27 | 11.59 | -24.06 |
한국 | 7.39 | 2.12 | 11.34 | 434.49 |
합계 | 385.06 | 362.01 | 460.74 | 27.27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017
ㅇ TV 제품의 절반은 슬로바키아와 헝가리의 삼성 생산공장에서 수입됨. 또한 폴란드에는 LCD TV를 생산하는 Philips의 생산시설이 위치해 있어서 폴란드로부터 3번째로 많은 TV제품을 수입하고 있음.
루마니아 시장 주요 TV 브랜드
자료원: Ziarul Financiar, Estimations of key market players
2016년 주요 제품
브랜드명 | 사진 | 제품명 및 특징 | 소매가 |
Samsung | | LED Smart Samsung 100cm, Full HD | 1499.99레우 (331.85유로) |
Samsung | | LED Smart Samsung 100cm, 4K, Ultra HD | 2499.99레우 (553.09유로) |
Panasonic | | LED Smart TV 100cm, 4K, UHD | 2479.00레우 (548.45유로) |
LG | | LED Smart LG 108cm, 4K, Ultra HD | 1999.99레우 (442.47유로) |
Sharp | | LED Smart Sharp 109cm, 4K Ultra HD | 1999.99레우 (442.47유로) |
Sony Bravia | | Smart Android LED Sony Bravia 108cm, 4K Ultra HD | 4499.99레우 (995.57유로) |
자료원: www.emag.ro
□ 시사점
ㅇ 루마니아 TV시장에서 선도기업인 삼성은 새로운 모델들을 계속 출시하며 시장점유율을 늘리고 있음.
ㅇ 루마니아 소비자들은 TV를 구매할 때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 특가품 및 다양한 판촉행사들을 고려함. 따라서 TV 판매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소매업자들은 위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제안을 할 필요가 있음. 루마니아의 중상위 계층 소비자들은 최신 기술의 TV를 구매하길 원함. 가처분 소득이 점점 증가하면서 중상위 계층의 숫자는 더욱 증가하고 있음.
ㅇ 보통 TV 제품은 생산회사의 대표사무실을 통해 루마니아에 수입됨. 따라서 루마니아 시장에 들어오기 위해선 지역 회사들과 제휴를 맺는것이 중요하며 유명한 유럽의 전자제품 전시회나 소비재 전시회에 참가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Ziarul Financiar, World Trade Atlas, Emag 및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