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럭시 S11: ToF 확대, 폴디드줌 탑재 갤럭시 S11에 대한 세부 스펙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하나금융투자는 ToF모듈의 확대 적용과 폴디드줌의 최초 탑재를 예상한다. 2019년 갤럭시 S10 5G와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등에 탑재된 ToF모듈은 8백만대 미만으로 추정된다. 2020년 갤럭시 S11, 노트 11에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그에 따라 ToF모듈 출하량은 3,500만대로 전망한다. 폴디드줌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에는 처음으로 적용되는 기능으로 갤럭시 S11의 최고사양 모델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플래그십 내에서도 하이엔드 모델 중심으로 탑재 예상되며 2020년 연간 출하량은 2천만대로 전망한다. 갤럭시 S11을 필두로 해당 모듈이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어 관련 업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시기라는 판단이다.
□ ToF모듈: 5G 단말기의 AR, VR 기능 구현 지원
ToF는 Time of Flight의 약자로 피사체에 보낸 광원이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거리를 인식하는 3D 센싱 방식이다. ToF는 장거리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후면에서 증강현실을 구현하기에 적합한 방식으로 파악된다. ToF모듈 관련 업체로는 모듈을 담당하는 나무가, 파트론과 모듈 업체에 렌즈를 공급하는 코렌을 주목한다. 또한 ToF모듈에 필요한 RF-PCB는 대덕전자가 공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 폴디드줌: 5배 광학 줌 구현으로 차별화 시도
폴디드 줌은 광학배율을 높이기 위해 필연적으로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카메라모듈을 가로로 눕히는 방식이다. 잠망경처럼 카메라모듈을 가로로 눕혀 센서와 렌즈들을 배치해 초점 거리를 확보하고, 프리즘으로 빛의 방향을 굴절시켜 고배율 줌을 가능하게 한다. 5배 광학줌을 구현하기 위한 렌즈와 길어진 원통을 구동시켜야 하는 액츄에이터, 빛 굴절을 위한 프리즘 등으로 인해 원가가 상승할 수밖에 없어 모듈 가격의 상승이 불가피하다. 해당 모듈은 삼성전기가 담당할 것으로 예상되며, 액츄에이터는 액트로, 프리즘은 옵트론텍이 공급할 가능성이 높다.
하나 김록호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무엇을 살지 모르시겠다는 회원님은 추천종목을 - 어떻게 매매해야될지 모르겠다는 회원님들은 교육을 ☎상담신청: 02-446-1063
▶주식투자의 목적은 ‘돈을 벌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유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매주도권'을 투자자 본인이 갖고, 스스로 ‘종목선정'과 ‘매매(매수/매도)’를 통해서 회원님의 소중한 주식투자 자산을 늘려가고 쌓아가야 합니다. ▶지금부터 불스탁 주식투자연구소에서 그 방법을 공개하고, 회원님들과 '경제적 자유' 를 공유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