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 3장 1절 ~ 13절
1. 이스라엘 자손이 각자의 성읍에 살았더니 일곱째 달에 이르러 일제히 예루살렘에 모인지라
2. 요사닥의 아들 예수아와 그의 형제 제사장들과 스알디엘의 아들 스룹바벨과 그의 형제들이 다 일어나 이스라엘 하나님의 제단을 만들고 하나님의 사람 모세의 율법에 기록한 대로 번제를 그 위에서 드리려 할새
3. 무리가 모든 나라 백성을 두려워하여 제단을 그 터에 세우고 그 위에서 아침 저녁으로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며
4. 기록된 규례대로 초막절을 지켜 번제를 매일 정수대로 날마다 드리고
5. 그 후에는 항상 드리는 번제와 초하루와 여호와의 모든 거룩한 절기의 번제와 사람이 여호와께 기쁘게 드리는 예물을 드리되
6. 일곱째 달 초하루부터 비로소 여호와께 번제를 드렸으나 그 때에 여호와의 성전 지대는 미처 놓지 못한지라
7. 이에 석수와 목수에게 돈을 주고 또 시돈 사람과 두로 사람에게 먹을 것과 마실 것과 기름을 주고 바사 왕 고레스의 명령대로 백향목을 레바논에서 욥바 해변까지 운송하게 하였더라
8. 예루살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에 이른 지 이 년 둘째 달에 스알디엘의 아들 스룹바벨과 요사닥의 아들 예수아와 다른 형제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무릇 사로잡혔다가 예루살렘에 돌아온 자들이 공사를 시작하고 이십 세 이상의 레위 사람들을 세워 여호와의 성전 공사를 감독하게 하매
9. 이에 예수아와 그의 아들들과 그의 형제들과 갓미엘과 그의 아들들과 유다 자손과 헤나닷 자손과 그의 형제 레위 사람들이 일제히 일어나 하나님의 성전 일꾼들을 감독하니라
10. 건축자가 여호와의 성전의 기초를 놓을 때에 제사장들은 예복을 입고 나팔을 들고 아삽 자손 레위 사람들은 제금을 들고 서서 이스라엘 왕 다윗의 규례대로 여호와를 찬송하되
11. 찬양으로 화답하며 여호와께 감사하여 이르되 주는 지극히 선하시므로 그의 인자하심이 이스라엘에게 영원하시도다 하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성전 기초가 놓임을 보고 여호와를 찬송하며 큰 소리로 즐거이 부르며
12.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나이 많은 족장들은 첫 성전을 보았으므로 이제 이 성전의 기초가 놓임을 보고 대성통곡하였으나 여러 사람은 기쁨으로 크게 함성을 지르니
13. 백성이 크게 외치는 소리가 멀리 들리므로 즐거이 부르는 소리와 통곡하는 소리를 백성들이 분간하지 못하였더라
1절 말씀
이스라엘 자손이 각자의 성읍에 살았더니 일곱째 달에 이르러 일제히 예루살렘에 모인지라
첫 번째 기도제목
하나님의 신앙공동체는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 살고 모여야 함을 명심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바벨론의 포로로부터 귀환한 이스라엘 회복 공동체의 숫지는 그리 많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새로운 공동체가 옛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대신한다는 역사적 정통성을 확립하고, 무엇보다도 여호와 하나님을 신앙하는 신앙공동체로 자신들의 특성을 세워나가야 했다. 때문에 그들은 새로운 공동체를 하나로 묶어 줄 수 있는 삶의 예배와 성스러운 제도를 바르게 세워나가야 할 위치에서 있었다. 이것이 그들에게 주어진 역사적인 사명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7번째 달인 티쉬리 월에 예루살렘으로 모여 나팔 절, 대 속죄일, 초막절을 지켰다. 이처럼 율법에 순종하여 일제히 예루살렘에 모임으로써 그들은 그들의 강한 일치감을 드러내고 있었다. 사실 그들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라는 공동의 끈’과 ‘하나님을 예배하고 섬기려는 공동의 목적’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일 년에 세 번 모든 지역들로부터 모이는 것(출23:14)은 오랫동안 소집단으로 흩어져 살았던 생활과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었다.
3절 말씀
무리가 모든 나라 백성을 두려워하여 제단을 그 터에 세우고 그 위에서 아침 저녁으로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며
두 번째 기도제목
하나님께 의지하는 자만이 하나님의 보호하심 속에서 살게 됨을 잊지 않게 하여 주시옵소서.
여기서 모든 나라의 백성은 그당시 팔레스타인 땅과 그 주변 지역에 살던 여러 민족들을 가리킨다. 그들 중 대표적인 민족은 앗수르인들에 의해 끌려 온 이주민들로서 사마리아 주변에 정착했던 사마리아인들이었을 것이다(4:2). 여기서의 두려움은 종교적인 두려움(여호와께 대한 두려움)이 아니라, 그들의 적대자들에 대한 공포심이다. 그들의 두려움은 솔로몬의 제단자리에 있던 혼합주의 형태의 조잡한 제단을 철거함으로써(2절) 발생하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언급된 두려움은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제단을 다시 세우고자 했던 목적이 무엇인지 말해 준다. 즉 그들은 모든 위험에서 자신들을 지키기 위하여 서둘러 제단을 세우고자 했던 것이다. 왜냐하면 제단은 제사(예배)를 드리고 하나님의 호의(은혜)와 도움을 얻기 위해 기도를 드리도록 하나님에 의해서 성별된 일반적인 수단이었기 때문이다. 달리 말하면, 본 구절은 왜 그들이 보다 빨리 제단을 세우지 않았는지, 또는 왜 그들이 단지 제단만 세우고 이제 그 이상의 것은 세우지 않았는지, 혹은 왜 그들이 이제야 제단을 세웠는지 그 이유를 제시한다. 즉 그들이 대적들에 대항하여 제사를 드림으로써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기 위해서 였다. 곧 그들이 몹시 두려워할 많은 이유가 있었지만, 그럼에도 그들은 용감하게 그 제단을 세웠다.
12-13절 말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나이 많은 족장들은 첫 성전을 보았으므로 이제 이 성전의 기초가 놓임을 보고 대성통곡하였으나 여러 사람은 기쁨으로 크게 함성을 지르니 백성이 크게 외치는 소리가 멀리 들리므로 즐거이 부르는 소리와 통곡하는 소리를 백성들이 분간하지 못하였더라
세 번째 기도제목
하나님의 성전을 짓는 자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미래를 기대할 수 있음을 명심하며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은 성전의 설계도를 알았기에, 그리고 나이 많은 족장들은 솔로몬 성전의 규모를 직접 눈으로 본 적이 있었기에, 지금 지어진 성전을 보고 그 규모와 예술적인 가치를 차이 때문에 크게 실망하여 울었다. 이처럼 그들은 외모의 초라함만을 보았을 뿐 성전 존재의 참 의미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했다. 그러나 후에 학개 선지자는 그리스도께서 영적인 성전(즉 그리스도의 봄의 지체인 자들)을 예표하는 바로 이 둘째 성전에 오셔서 이 성전을 이전 솔로몬 성전보다 더 영화롭게 할 것이라고 예언함으로써 그들을 위로하였다.
그러나 솔로몬의 성전을 보지 못했던 대부분의 백성들은 자신들의 슬픈 역사에 대해서 체험하지 못했고, 제2 성전의 규모가 작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낙천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었다. 그래서 노인들의 통곡하는 소리와 젊은 사람들의 기뻐 외치는 소리가 함께 어우러져서 큰 소음으로 변했음을 말해 준다. 노인들의 수는 분명히 적었을 것이 틀림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은, 슬픔에 겨운 탄식 소리가 기뻐 외치는 소리보다 훨씬 컸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구절에서 성경은 새로운 성전의 열등함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었든 간에, 본서 기자는 나이 많은 사람들의 눈물이 기쁨의 외침과 흔합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상당히 부각한다. 즉 그는 늙은 사람들이 울었던 것과는 반대로 그 나머지 사람들의 열광은 너무도 커서 외부인들이 바깥에서 볼 때 그들이 우는지 즐거워서 소리를 지르는지 구별할 수 없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것은 새 성전의 건축이 이스라엘의 희망이 완전히 성취된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성취된 것임을 암시한다.
선전 지대를 놓는 일은 하나님의 전이 회복되는 마지막 이야기가 아니라, 하나님의 집이 회복되는 절정은 아직 미래에 있다. 구원과 새로운 기회를 얻은 기쁨은 그 백성이 과거에 하나님으로부터 더 큰 복을 받았다는 느낌으로 경감되는 느낌이 있지만 이것은 미래에 더 큰 복을 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함을 의미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스가랴는 성전의 지대를 놓은 일이 작은 일이라고 멸시하는 자들에게 도전을 주었다.(슥4:9-10)
사랑의 아버지 하나님
오늘 하루의 첫 시간에도 저희를 하나님의 기도하는 집으로 불어 주시어, 찬송과 예배로써 아버지를 높여 드릴 수 있게 하여 주시고, 간구와 기도로써 하나님과 친밀해 질 수 있는 시간을 내려 주심에 감사와 영광을 올려 드립니다
신앙공동체는 하나님의 예배하기 위해 찬양하기 위해 모여야 하는 공동체임을 잊지 않게 하여 주시고, 예배와 찬양으로 하나님을 높이고 하나님의 백성임을 고백하는 자들이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살아 갈 수 있음을 깨닫게 하여 주시며, 주셨던 은혜보다 주실 은혜를 더욱 기대하며 살아가는 모든 성도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추자도의 구원을 위해 추광교회를 72년 전에 이곳에 세워주셨으니, 지금 모든 성도가 그 일을 위해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소명을 감당할 수 있게 하여 주시고, 교회에서 주신 모든 직분에 따라 그 소임을 잘 감당할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낙심하여 잠시 교회공동체를 떠난 이들의 마음을 만져주시고 위로하여 주시어, 속히 예수공동체로 돌아와서 함께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며, 성도의 교제를 나눌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추광교회의 모든 권속들과 그 가정과 일터를 지켜주시고, 힘든 일이 있는 곳에는 도와주시어 일들이 잘 풀릴 수 있게 하여 주시고, 아픈 이들이 있는 곳에는 치유의 광선을 비춰주시어 모두가 회복의 즐거움을 가지게 하여 주시며, 여러 가지 일로 제주로 육지로 출타하신 분들과 함께 하시어, 모든 일이 잘 진행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성도들의 가정과 일터에서 깨어진 곳과 무너진 곳이 있으면 하나님의 사랑의 손길로 다시 붙여주시고 세워주시옵소서.
교회와 어린이 집의 모든 사정을 아시오니, 기도하고 간구할 때, 정직하게 행하려고 노력할 때 하나님께서 하늘의 풍성한 복을 내려 주시고, 사람들의 도움이 가득 차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 어린이집의 원아들이 잘 자라게 하여 주시고, 그 부모들도 하나님의 백성들이 되는 날이 속히 오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랑의 아버지 하나님 사랑하시는 추광교회에서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고 있는 선교사님들이 있습니다.
필리핀 카바나투안의 이성규, 김정인 선교사, 인도네시아 자바 섬의 주영재, 홍승주 선교사, 파키스탄의 이기찬, 이진주 선교사 캄보디아의 변종걸, 박소을 선교사, 일본의 이철민, 윤미영 선교사. 이 모든 선교사님의 가정과 사역지에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님의 평안과 성령님의 능력이 함께 하여 주시옵소서. 이곳에서 드려지는 기도와 헌신들이 그곳에 잘 도착하게 하여 주시고, 그곳에서 현지인들에게 사랑과 존경을 받는 선교사와 사역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특별히 선교의 문이 닫혀 지고 있는 중동과 중앙, 서남아시아,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선교의 문을 다시 열어 주시옵소서.
오늘도 성경을 읽으며, 찬송을 부르고 성령과 동행하는 저희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모든 것에 감사드리오며 우리를 구원해 주시고 화목제물 되어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