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풍 무이파의 영향으로 목포는 어제부터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오늘 새벽에는 다행히 비는 오지 않고, 약해진 바람으로 목포 앞바다에 작은 파도만이 일렁이고 있네요. 이번 무이파로 피해가 발생한 곳도 있겠지만, 그 동안 무더위와 가뭄으로 지쳐있던 아랫녘이기에 어제 내린 빗줄기는 뜨거운 태양을 피할 수 있었던 나무 그늘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오늘은 물살의 흐름이 없는 무쉬물때입니다. 모든 어선들은 태풍 예보로 6일까지 입항을 마쳤구요, 7일이 휴일이라서 위판을 하지 못하고, 오늘 위판을 하였습니다. 입항하여 위판하는 날까지 이틀 이상 기다리다 보니 오늘 위판되는 생선들의 신선도가 좋지 않습니다. 소형 근해안강망 어선들은 금어기간이고, 연안 안강망 어선들은 1물때~4물때까지는 조업 준비를 하여 출항한 후 7물때 부터나 입항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앞으로 일주일 이상은 목포 어판장이 한가 할 것 같습니다.
오늘 위판된 생선들은 먹갈치와 기타 잡어류였는데요, 신선도가 좋지 않은 반면, 며칠간 생선이 없는것을 감안하여 구매 경쟁력이 높아서인지 시세가 높게 형성되었습니다.
병어 위판량이 소량이라서 시세가 높고, 계절생선으로 병어가 들어가게되니 덕자 어획량이 조금 늘었지만, 오늘은 굵은 덕자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아래사진은 작은 덕자들입니다.
병어
갈치...
참조기와 참조기새끼 깡치
장어도 몇 상자 보였지만, 신선도가 좋지 않아서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가오리...꽤 큰 가오리였습니다. 흔치 않은 가오리였는데요, 어류도감에서 찾아보니, 홍어목.매가오리라고 합니다.
아침마다 만나게되는 어판장 사람들... 개인적인 친분은 없지만, 자연스럽게 가까워지는 어판장 사람들입니다. 오늘 아침에는 아래 가오리가 보이기에, 아침마다 인사하며 지내는 상인 아저씨께 여쭤보았습니다. " 아저씨... 이 상어 이름이 뭣이다우? " " 잉~~ 이거이 갈매기 상어라는 것인디, 맛나!!! "잡사보셨어요?" "잉~~묵을만 하드랑게 " 하십니다. 옆에서 지켜보던 다른 생선장사 아줌마 曰... " 뭔소리한다냐~~이거이 전기상어라는 것이여" " 모양이 갈매기 같이 생겼다고 갖다 붙이면 이름이 되는줄 아는갑구마이~~" ㅎㅎㅎㅎㅎㅎㅎㅎ 이렇게 서로 동문서답을 하고 있었답니다.
생선과 함께 한 평생을 살아온 어판장의 아줌마, 아저씨들.... 나름 생선에 대해서는 자신있게 말씀들을 하시는데, 어류도감을 보고 있노라면 모르는 생선들이 더 많습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어판장 사람들이 그렇지 않을까 싶네요.... 주로 판매되는 계절 생선 외에는 어류도감에 학술적으로 펼쳐놓은 생선 이름들을 공부할 시간이 없기 때문일겁니다. 사실 일반 소비자들도 생선들의 전문적인 지식으로 생선을 구매하는 사람도 없고, 세분화되고, 다양하게 붙여진 생선들의 이름을 몰라도 생선장사는 할 수 있는거니까요...
파도가 높아서 몇몇 어선들은 항구에 정박하지 않고, 항구에서 조금 떨어져 닻을 내리고 정박하고 있습니다.
|
|
첫댓글 무이파때문에 바람과 파도가 심하다는데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인지 별 피해 없이 무이파가 물러가나봅니다.
앗 장어다
대상수산이 바닷가로 아는대 바람피해 없었어요?
장어가 맘에 안들어서 구매하지 않았는데요,
쏘가리님 장어 필요하세요? ㅎㅎ
장어 보고 엄청 반가워라하시네요.......
태풍 피해는 없었답니다.
관심생선방에 안 들어가 봤어요? 많이들 기다리시는디
'7월8일 무쉬물때' 순희님은 세월을 꺼꾸로가는 재주를...ㅎㅎㅎ
오늘도 딱 걸렸네요...ㅎㅎ
완벽한 사람보다는 이런 빈틈(?)에 인간미를 느끼는...저, 나이먹어가고 있나봐요...ㅎㅎ
맞아요...
7월8일.......히히히히
젤로 즐거워 하시는 왕족님...
남의 실수가 나의 행복이시죠?
그래도 왕족님이 행복하다믄 괜찮해요~~ㅎㅎ
ㅎㅎ 세월 가는게 싫은 순희님 ㅎㅎ
태풍 피해 없겠죠?
네...어제는 비바람 속에 마트 갔다온거 외에는 집안에만 있었답니다.
지금 경매방에 맛난생선들 올라왔어요
날씨때문인가요? 이른아침부터 커피한잔에 음악을 틀어놓고 분위기 잡았습니다. 목포바닷가 사진보다가 문득 떠나고 싶은 생각이 드는군요 .. 유학간 딸아이 들어오면 목포에 놀러가볼 생각입니다.
태풍에 피해 없으시죠 어민분들도 피해 없으면서도 어서 풍요로운 시장이 되었음 합니다
요즘 저는 정신이 없네요..어서 제 자리를 찾아 가야 하는데 .
어떤 일이 웃는손님을 정신 없게 만드는지는 모르겠지만,
모든일이 잘~~될거에요.. 힘내세요.....
올만에 오셨네요, 반갑습니다. 여행 다녀오셨나요?
다솜님은 나오시는것 눈에 띠었는대 혹시 자녀분 대려다주고 오셨어요?
아니요 막내 아들은 내일10일 출국이고 제가 업장을 엎어버리는 바람에 정신이 없습니다
앗! 저도 장어 좋아합니다.
장어 물 좋을때 연락주시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