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나라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4.7km(교토~키즈), 운행계통상으로는 교토~나라(41.7km)
궤간 : 1067mm
역수 : 19개 역(교토~키즈)
단선/복선구분 : 타마미즈~야마시로타가 구간, 죠요~우지 구간, 오우바쿠~로쿠지조 구간, 교토~JR후지모리간 복선, 기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ATS-P / ATS-SW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운전지령소 : 오사카종합지령소
최고운전속도 : 복선구간 110km/h, 단선구간 95km/h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전 노선이 오사카근교구간으로 취급되며, 교토와 나라를 잇는 노선이다. 정확히는 간사이본선의 키즈역에서 나라 방면으로 직통운행한다. JR간사이본선의 지선 역할을 하며 교토와 나라, 두 고대 수도를 잇는 클래식한 이미지의 노선이다. 그래서 221계나 103계 등의 구형차량만 쓰는 것이 아닌가 의심스러울 정도이다.
JR나라선이라고는 하지만 전 노선 구간이 교토부 내에 있으며 나라현 내의 구간은 1m도 없다. 이것은 당초 나라철도(사철)이 국유화되었기 때문인데, 원래 나라철도는 교토~나라간을 운행하였었지만 간사이철도와 합병된 후 국유화된 역사가 있었기 때문이다. 긴테츠 교토선과의 경쟁구도가 전개되고 있으나, 긴테츠는 복선인 반면에 JR나라선은 단선 구간이 많기 때문에 소요시간과 접근성 등에서 게임이 되지 않아 민영화 직전까지만 해도 105계 2량편성 열차가 운행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JR서일본 발족 이후 열차를 4/6량화로 증비하고, 미야코지쾌속 등을 신설하여 급속한 수송개선이 이루어졌다.
IC카드 이용이 가능하며, 나가이케~카미코마 구간에는 무인역이 많기 때문에 간이 IC카드 개찰기가 설치되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교토 -> 키즈)
상행열차 동영상(키즈 -> 교토)
3. 역사
1879/08/18 - 관영철도(후에 도카이도본선이 됨) 교토~이나리~오오타니(현재는 케이한전철의 역)간이 개업함.
1895/09/05 - 나라철도 교토~후시미간이 개업함. 교토역은 관설철도와 공용함.
1895/11/03 - 후시미~모모야마역 연장개업.
1896/01/25 - 모모야마~타마미즈간 연장개업.
1896/03/13 - 타마미즈~키즈간 연장개업.
1896/04/18 - 키즈~나라간 연장개업. 나라철도 교토~나라간 전면 개통됨.
1905/02/07 - 나라철도 노선이 간사이철도에 양도됨.
1907/10/01 - 간사이철도 국유화.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 키즈~교토간을 나라선으로 함.
1921/08/01 - 교토~후시미간 영업운행 폐지. 도카이도본선의 교토~이나리간이 나라선에 편입되고 이나리~모모야마간의 신선 개업.
1982/03/02 - CTC사용개시.
1984/10/01 - 교토~키즈(~나라)간 전철화. 105계, 113계 열차 운행 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 민영화. 나라선은 JR서일본으로 승계됨.
1991/03/16 - 117계 열차를 쾌속열차로 운행 개시.
1994/09/04 - 105계 열차 나라선에서 퇴역. 사쿠라이선/와카야마선 운행으로 전속됨.
2001/03/03 - 교토~JR후지모리, 우지~신덴간 복선화. 구간쾌속과 221계 열차가 사용된 <미야코지쾌속> 운행개시.
2008/04/30 - 교토~키즈간 ATS-P 도입.
2008/06/29 - 나라역 간사이본선 플랫폼 고가화 완성.
2010/12/01 - 조직개정으로 나라선 전 노선이 긴키총괄본부 관할로 변경.
2020/12/06 - 야마시로타가 ~ 타마미즈 구간 복선화.
2022/02/27 - 신덴~죠요 구간 복선화
2022/03/11 - 103계 정기운용 종료.
2022/05/22 - 로쿠지조~오우바쿠 구간 복선화.
4. 운행 형태
교토시에는 후시미이나리신사, 우지시에는 뵤도인 등 관광지가 산재해 있으며, 죠요시 등 교토 남부지역에서의 통근/통학 수요가 많아서 관광노선과 통근노선의 성격을 동시에 띠고 있다. 현재의 나라선 표준 배차간격은 미야코지쾌속 시간당 2편, 보통열차는 교토~죠요 구간 시간당 4편, 죠요~나라 구간 시간당 2편 정도의 운행빈도를 가지고 있다. 현재 운행되는 열차의 등급은 미야코지쾌속/쾌속/구간쾌속/보통의 4등급이다.
미야코지쾌속 - 2001년 3월 3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나라선 최 속달 등급으로, 낮시간대를 중심으로 운용하며 나라선 전 구간에서 쾌속운전을 하고 있다. 정차역은 도호쿠지, 로쿠지조, 우지, 죠요, 타마미즈, 키즈역으로 고정되어 있다. 긴테츠 교토선 급행의 라이벌과 같은 존재로 활약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1시간당 2편, 3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우지역에서 보통열차와 상호 접속을 행하고 있다. 관광지가 많은 교토와 나라를 잇는 열차의 성격 때문에, 일본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의 이용이 상당히 많은 열차이다. 또한 교토~우지/죠요시 등으로 가는 통근/통학열차, 근교열차의 성격이 짙다. 차량은 전 차량 221계로 운행되며, 6량편성으로 운행된다. 교토행 열차의 경우 일부 역에서 교행 때문에 운전정차를 하는 경우가 있어서 하행과 상행의 소요시간이 약간 차이를 보여, 표준 소요시간은 교토에서 나라까지 44분, 나라에서 교토까지 47분이 걸린다.
쾌속 - 아침/저녁 출퇴근시간대에 운행되고 있으며, 정차역은 미야코지쾌속에 JR오구라, 신덴역이 추가되며, 전 구간 쾌속운전을 하고 있다. 모든 쾌속열차가 우지역에서 보통열차와 완급접속을 하고 있다. 쾌속열차도 전 차량 221계로 운행되며, 4량/6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다.
구간쾌속 - 교토~우지 구간에서만 쾌속운전을 하며, 우지~나라 구간에서는 각역정차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역시 출퇴근시간대 중심으로 운행되며, 221계 4량/6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도중역에서 보통열차를 추월하지 않으며, 야마토지선의 구간쾌속과 혼동하지 않도록 행선판에 노선 띠의 색깔이 다르다.(야마토지선은 녹색, 나라선은 오렌지색)
보통 - 전 구간 각역정차를 하며, 기본적으로 교토~죠요/나라 구간을 운행한다. 죠요행과 나라행이 서로 번갈아가면서 30분 간격으로 운행을 하기 때문에 이 둘이 합쳐서 운행하는 교토~죠요 구간은 시간당 4편, 15분 간격 운해이 지켜지고 있다. 일부 출퇴근시간대에는 교토~우지 구간의 구간열차도 있다. 차량은 기본적으로 205계 4량편성 열차로 운행이 되나, 일부 221계도 운행에 투입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221계 (4량) -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NA편성, 미야코지쾌속/쾌속/보통열차 운용
221계 (6량) -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NC편성, 미야코지쾌속/쾌속/보통열차 운용
205계 0/1000번대 (4량) -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NE편성, 보통열차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교토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34ㅜ33 32ㅠ31 30ㅜ0|||2 3||4 5||6 7||8 9ㅛ10 ... |11 12||13 14|
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코세이선(A31/B31) - 특급 히다/선더버드 등 전용홈
0/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코세이선(A31/B31) - 야마시나/쿠사츠/오오츠 방면
4/5/6/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신오사카/오사카/고베 방면
8/9/10번 승강장 - JR나라선(D01) - 도후쿠지/우지/나라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나고야/시즈오카/도쿄 방면
13/1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신오사카/하카타/가고시마츄오 방면
3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 전용
31/32/33/34번 승강장 - JR산인본선(E01) - 카메오카/소노베/후쿠치야마 방면
긴테츠 교토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환승시간 도보 5분)
ㅜ4 3ㅜㅜ2 1ㅜ
1/2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1) - 특급 위주 - 긴테츠나라/카시하라진구마에/카시코지마 방면
3/4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1) - 급행/보통 위주 - 신타나베/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나라 방면
교토시영지하철 교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11) - 다케다/신타나베/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11) - 시죠/카라스마오이케/고쿠사이카이간 방면
케이한 도후쿠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36) - 산죠/데마치야나기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36) - 츄쇼지마/쿄바시/요도야바시 방면
케이한 로쿠지조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케이한 우지선(KH73) - 츄쇼지마/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한 우지선(KH73) - 우지 방면
교토시영지하철 로쿠지조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T01) - 야마시나/카라스마오이케/우즈마사텐진가와 방면
긴테츠 오쿠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12) - 긴테츠나라/텐리/카시하라진구마에 방면
3/4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12) - 다케다/교토/고쿠사이카이간 방면
키즈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18) - 시죠나와테/쿄바시/기타신치 방면
2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38) - 가모/카메야마 방면
3/4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38/D19) - 나라/텐노지/JR난바 방면
첫댓글 연두색 103계는 이제 못보나 보네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