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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수 | 농업 숭입 증가 | 충원 효과 | 건설 시간 | 공공질서 |
50만 | +45% | +2% | 0 | 0 |
100만 | +65% | +8% | -1 | -2 |
150만 | +80% | +8% | -1 | -6 |
200만 | +100% | +12% | -2 | -10 |
250만 | +125% | +12% | -3 | -12 |
300만 | +150% | +16% | -4 | -14 |
350만 | +175% | +16% | -5 (최대) | -16 |
400만 | +200% | +16% | -5 (최대) | -18 |
450만 | +250% | +20% | -5 (최대) | -22 |
500만 | +300% | +25% (최대) | -5 (최대) | -26 |
550만 | +300% | +25% (최대) | -5 (최대) | -26 |
575만 | +350% (최대) | +25% (최대) | -5 (최대) | -30 (최대) |
표를 보면 알 수 있듯, 공공질서에서 마이너스 요소는 총 인구수이지 정착지 건물의 레벨과는 상관이 없다. 즉, 아무리 10단계 정착지여도 현재 인구가 100만이면 공공질서 페널티는 -2만 받는다.
또한 인구가 575만을 넘어가면 최대 페널티 -30이 되므로 이후 인구 증가는 더이상 패널티를 증가시키지 않는다. 그러니 정착지가 9단계 찍을 지역이면 식량이 충분하다면 10단계로 올리는게 수입 증가에 좋다.
3. 공공질서 증가 요인
(1) 개혁 : 천자 의례(+3), 수송 관리관(+3), 적조(+2) 최대 +8
(2) 지도자&상국&후계자 : 한 세력에 3명만 가능하며, 특성 과 아이템 등으로 변동한다.
- 특성 : 인자함(+2), 이타적임(+2)
- 장비 : 추종자[천문학자(+2)], 세트효과[효경&철학자(+4)]
- 3명이 모두 특성을 가지고 세트장비를 가졌을 경우 최대+24
(3) 건물 : 공자사원(+16), 군사 기반 시설(+10~12), 곡창(+10)
- 건물의 경우 하나만 짓는다면 군사 기반 시설이 좋다. 이유는 도시에 주둔군이 생겨 방어가 유리해진다.
(4) 태수 : 태수를 위임한다고 공공질서가 오르진 않는다. 단지 태수의 기술과 특성으로 공공질서가 상승한다.
- 특성 : 친절함(+2), 교묘함(+2)
- 기술 : 안정[금&토 속성](+5)
- 장비 : 추종자[현지 행정관(+4)], 장신구[묵자(+4)], 세트효과[법 집행자&국어(+4)]
- 모든 특성과 기술 그리고 추종자와 장신구를 착용하면 최대 +17
(5) 수도 : 왕 이상 등급에서 수도는 천자의 옥자라는 버프를 받는다. [버프: 주둔군 황실 근위, 인구 성장 +5천, 공공질서+4, 모든 수입+50%, 상업 수입+100%]
4. 공공질서 관리
- 일반적으로 건물 부지 6칸을 모두 사용하려면 정착지 레벨이 최소 8단계여야 한다. 8단계의 군은 총 인구가 350-400-450만으로 구성된다. 현이 3군데가 아닌 이상 보통은 400만의 인구를 가진다. 그러니 공공질서 -18에 대해서만 생각하자.
- 보통 내정의 경우 개혁이 중요하기 때문에(부패때문에 공공질서도 자동으로 하게 된다.) 개혁은 3개 모두 한다는 가정을 하면 -10의 공공질서만 남는다. 이 경우 도시마다 군사 기반 시설을 지어주면 공공질서가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는 없다.
- 필자가 생각하지 않은 다른 요인으로 마이너스가 될 경우도 보통 지도자&상국&후계자에서 특성으로 4~8정도의 공공질서가 오르므로 장비를 한 두개 더 착용하면 공공질서관리가 쉽고 군사 기반 시설을 짓지 않아도 된다.
- 공공질서의 관리는 다른게 아니라 인구수다. 그렇기 때문에 정착지의 단계를 올릴 때 현재 내가 커버 할 수 있는 인구 수를 생각해서 발전하면 된다. 단, 부패도 관리 때문에 부패 관리 건물을 올리는 지역은 정착지 7단계가 강제 된다. 이 경우 해당 군에 태수를 임명하여 관리하면 쉽다.
5. 추가 사항
- 댓글로 문의가 있을 경우 여기에 추가합니다.
(1) 주둔군
- 주둔군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도시 자체에 있는 병력이고 다음은 군단이 도시에 주둔한 주둔 병력입니다.
1) 주둔군 (도시 자체에 있는 병력)
- 여기 진군을 보면 노랑색 네모로 표시 한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현재 도시에 주둔한 병력을 볼 수 있습니다.
- 현재 태수가 임명되어 주둔군이 많이 있습니다.
- 이 주둔군의 효과는 다음 사진과 같은 곳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어찌 된 일인지 공공질서의 최종 효과에선 다음의 효과를 찾을 수 없습니다.
(주둔 병력 효과와 착각 할 수 있는데 위 사진에서 주둔군이 주는 효과는 +8이며, 아래 사진에 주둔군은 +4입니다.)
2) 주둔 병력 (군단이 도시에 주둔시)
- 병력이 주둔하면 위 사진처럼 주둔군이라고 표시되며 공공질서가 상승합니다.
- 주둔군 공공질서의 영향 요인.
* 군의 인구수
* 군단의 부대 수 (병과의 경우 고급종으로 바꿔 봤는데 공공질서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같은 부대의 경우 인구가 적은 도시에 주둔하면 공공질서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인구가 많은 도시의 경우 풀 군단이 주둔해도 최소치인 1만 올라갑니다.)
3) 결론
- 도시의 기본 주둔군은 분명 영향을 주게 설계가 되어 있는 듯 합니다. 그러니 아이콘이 있고 나타나겠죠. 하지만, 현 상태에서 최종 공공질서 계산에 누락되어집니다. 아마 버그로 수치가 계산 안되는거 같네요. 그러니 현 시점에선 군단이 도시에 주둔을 해야지 공공질서 플러스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것도 인구가 많은 도시의 경우 1밖에 못 받아서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2) 지도자에 따른 추가 공공질서
- 유비 : 공공질서(+4)
- 유표 : 공공질서(+2)
- 동탁 : 위협 수치에 따라 공공질서 추가 효과 (-6) - (+2)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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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공략 감사합니다.
음 쓸까말까 고민하다 리플다는데요. (지적이 아니고 응원리플입니다 ;ㅇ;)
일전의 부패글과 이글에서 캐릭터 고유 특성이 빠져있습니다. 추가 부탁드려요
예) 유비 - 고결한 이상주의자 (공공질서 4증가)
이왕 리플다는거 본문에 하나만 더 추가 부탁드릴께요
주둔군(군단을 주둔시킴)증가도 추가 부탁드립니다.
멋진 공략 정리에 진짜 감사합니다. 정말 도움많이 되네요 ㅎㅎㅎ
고유 특성의 경우 모든 팩션에 적용된느게 아니여서 일단 제외 했습니다.
군단 주둔군의 경우도 지속적인 버프가 아니라 일시적인 버프여서 공략에서 제외 했습니다.
문의가 있으니 후에 확인 후 수정 하겠습니다.
@일경 추종자를 구해서 군주에 달아주듯 인재를 구해서 후계자나 상국으로 삼으면,
고유특성은 어느팩션이던 적용됩니다.
주둔군은 확인좀 해주세요 제가 알기론 일시적인 효과가 아닙니다.
근데 후반가면 딱히 공질관리 필요하나 싶더군요.
튀어나오는게 기껏해야 황건적 무리인데 그다지 숫자 많지도 않더라구요..
공공질서 관리 안하면 재정파산합니다
아니라도 민병대 수준의 병력만 간신히 관리하게 되어요..
@julian mintz 음 공질이 인구상승하고 직결되서 그런가요?
@VOCALOID 時代 공공질서가 하락하면, 인구가 감소합니다.
인구가 감소하면 농업수입이 감소하구요. ㅎㅎ
수입에서 농업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julian mintz 아 역시 그런의미셨군요 저같은
경우 모든 지역 공질이랑 발전 챙기기는 애초에 힘들다봐서
국경이나 인구영향없는 산업구역은 그냥 인구수 마이너스 되도 군사건물 짓고해서리..
@VOCALOID 時代 아하! 그럴수도 있겠군요.
생각치 못했습니다.
그런데 도시 하나정도면 모를까 둘 이상은 손해라고 생각되네요 ㅎㅎ
왜냐면 도시 중심의 정착지 자체가 농업수입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인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수입이 많이 생겨요.
공업이나 상업수입은 농업에 비해서는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julian mintz 네 ㅎㅎ 보니까 이거 반란도 3번
정도 겪었는데 주도있으면 무조건
거기에 떠서 주둔군만 충분하면
공격해온 황건적도 그냥 잡아먹어서
편하더라구요
@VOCALOID 時代 워해머때도 반란군은 항상 주도 근처에만 뜨더군요. 워해머야 인구개념이 없으니 2부 추가된 하이엘프처럼 공공질서가 +일때 내정효과에 이득되는 팩션 아니면 관리 안하고 반란군 잡아서 돈이랑 렙업해도 되긴 하죠.
@VOCALOID 時代 그렇게 하는 분도 있더라구요. 일부러 공질 악화시켜서 매턴마다 나오는 황건적 파밍한다던가..
전 이번에 내정좀 제대로 해볼려고 도시 하나 인구수 대폭 올려주는 장군이랑 파견임무 보내고
빡시게해서 최종티어 까지 만들었는데 수익 3~4천밖에 못벌었네요..
잘만 효율 뽑으면 지역하나에서 수익 1만~1만2천 나오는데
공략에 올릴께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