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조선헬스, 문수아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21.06.29 16:59
건강을 위해 다양한 영양제를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영양제 각각의 성질을 고려하지 않고 한꺼번에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영양제들을 소개한다.
1. 칼슘+비타민D
칼슘과 비타민D를 같이 먹으면 칼슘 흡수가 과해져 고칼슘혈증이 생길 수 있다. 혈액에 칼슘이 지나치면 혈관이 딱딱해지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2. 비타민B1+타닌
비타민B1은 타닌과 만나면 흡수가 잘되지 않는다. 따라서 비타민B1을 먹을 때는 타닌이 포함된 종합 영양제를 피하는 것이 좋다.
3. 종합비타민+철분
봉합 비타민과 철분을 함께 먹으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종합 비타민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둘 다 섭취하려면 철분은 식사 전, 종합 비타민은 식사 후에 먹는 것을 권장한다.
4. 비타민A+루테인
함량에 따라 다르지만, 비타민A와 루테인을 모두 고함량으로 섭취하면 비타민A 과잉 상태가 될 수 있다. 루테인이 비타민A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이외에 레티놀과 베타카로틴도 비타민A의 역할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성인을 기준으로 비타민A의 1일 권장 섭취량은 3000IU다. 비타민A 과잉 상태가 되면 구토·두통·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5. 칼슘+철분
칼슘과 철분은 몸속으로 흡수되는 통로가 같아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진다. 따라서 철분은 식사 전 공복에, 칼슘은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6. 마그네슘+칼슘
마그네슘과 칼슘을 같이 먹을 때는 칼슘을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칼슘을 과하게 섭취하면 마그네슘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6/29/2021062901832.html
첫댓글 거…복잡한디….
삼식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먹으면
비타민 .… 안 먹어도 되는 것 가튼디….
식구들이 옆에서 비타민 타령을 부르니 ….
맛도 별로 없는 비타민을 비롯해 수많은 건강보조식품을 먹는것 같구먼유….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 …..비타민 …. 그 딴거 모르시고 80장수들 하셨는데….
함튼 잘못 먹었다가는 탈이 난다는데 ….
좋은 정보 고마운데요
먼가 먼지 모르는 신세랍니다
암튼 애덜이 사준 영양제도 한두번 먹다가 그냥 쌓둔답니다
골치 아픈거 싫다
생각조차 하기싫다
칼슘은
뼈와 관계가 있짠아요
나는
몇년전에
노교수가 추천한 책을 보고
비타민C를 먹고 있고 종합비타민을 먹고 있다
시중에는 건강 보조식품이 너무 많다 한두가지 결정되면 칼처럼 꾸준히 드시라
남들이 먹으니까
남들이 좋다니까
의례 비타민은 먹어 두는게 좋은줄 알고
누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