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웨이자오포 유적 홍산문화의 대표적인 참호 취락.魏家窝铺遗址 红山文化典型的环壕聚落
출처: 내몽골일보사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집터 유적. 반지혈식 집터.
집터 유적. 반지혈식 집터.
출토된 석기와 토기.
웨이자워푸 유적은 네이멍구 자치구 츠펑시 훙산구 원종진 웨이자워푸 마을에서 북동쪽으로 약 2km 떨어진 구릉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금으로부터 약 6000년 전, 현재 중국에서 발견된 가장 완전하고 규모가 크며 학술적 가치가 높은 훙산문화 초기 및 중기 취락지입니다.
유적지의 발견과 발견은 문명의 기원과 문명의 다원화 과정에서 내몽골 자치구 남동부의 중요하고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입증했습니다.2013년 5월, 웨이자워터 유적은 국무원에 의해 국가 핵심 문화재 보호 단위의 일곱 번째 배치로 승인 및 발표되었습니다.
경작해 낸 유적지
2008년 5월, 츠펑시 훙산구 원종진 웨이자워푸촌에서 북동쪽으로 2km 떨어진 구릉지 근처에서 농부들은 파종을 위해 쟁기로 땅을 갈아엎었습니다.
뜻밖에도 가장 평범한 날이 수천 년 전의 도편들을 끄집어내면서 평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쑨융강(孫永刚) 츠펑(赤峰)학원 역사연구원장은 "위씨네 오두막 유적이 발견되기 전에는 황폐한 산이었고, 2008년 봄에 농사를 짓기 시작했는데, 농민들이 쟁기로 땅을 갈아엎다가 뜻하지 않게 유적의 상층 토기 조각을 꺼냈습니다.
만약 큰 쟁기를 사용했다면 유적지가 멸망의 피해를 입었을지도 모른다는 점에서 가장 다행스러운 일입니다.지표면에 노출된 도자기 조각은 인구 조사관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표본 수집에 대한 가장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유적지의 학문적 가치를 더 확인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증거를 제공했습니다.”
같은 해 7월 19일 고고학자들이 유적지를 발굴했는데, 츠펑시 훙산구 문화재국 문화재보호계장 저우위시도 발굴자 중 한 명입니다."발견부터 발굴까지 '유적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면 죄인'이라는 중압감을 느낀 건 우리밖에 없었기 때문"이라고 당시 관계자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습니다."주민들도 보호의식이 강해 제 재산처럼 소중히 여깁니다.
2008년 츠펑시 훙산구 문화재관리연구소와 츠펑대학 역사학과가 공동으로 실시한 제3차 전국 문화재 인구조사에서 인구조사팀은 지도자를 제외한 인구조사 대원을 엄격히 훈련시켰는데, 여기에는 견학을 조직하고, 베테랑 고고학자를 초청하여 강의를 진행하여 대원의 전문적 소양을 향상시켰습니다.
인구조사 대원은 6개 그룹으로 나뉘며, 츠펑대학 역사학과 전문가와 훙산구 문화재관리소 직원이 팀장을 맡아 공식적으로 현장에 투입됩니다.정밀 작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 인구 조사 그룹은 매일 약 2제곱킬로미터 내에서 작업하고 수집된 표본을 청소하고 등록했습니다.
"각 팀장들이 적봉 지역의 시대별 유물 연구에 조예가 있기 때문에 중대한 발견이 있을 때 '한 눈에 정성'을 들 수 있고, 이 홍산문화 초기중기 취락지가 발견되면 학술적 가치가 빠르게 결정됩니다.쑨융강(孫永刚)이 말했습니다.
출토 문물이 풍부하고 완전하게 보존되어 있습니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웨이자워푸 유적의 누적 발굴 면적은 15,320제곱미터(탐사 면적은 약 9만3,000제곱미터)였으며, 집터 114개소, 회갱 219개소, 참호 3개소, 아궁이 15개소 등 다량의 토기, 석기, 골조개, 동물 뼈 등이 출토되었습니다.
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은 도자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용도에 따라 도기 용기와 도기 제품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도자기 용기는 모래와 진흙으로 나눌 수 있으며 모래가 더 많고 진흙이 그 뒤를 잇습니다.
무늬는 지그재그 무늬가 가장 많고 스크래치 무늬, 스탬프 무늬, 엠보싱 무늬가 그 뒤를 잇고 있으며, 소량의 짜임무늬, 현무늬, 채색도기도 보입니다.채색 도자기는 대부분 빨간색이며 패턴에는 호선 줄무늬, 접힌 선무늬, 기하학적 격자무늬, 삼각무늬 등이 있으며 검은색 도자기의 수는 적고 패턴에는 호선 삼각무늬, 평행 접힌 선무늬 등이 있습니다.
도자기는 평저기가 주를 이루며, 소량의 환저기와 족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그릇에는 원통형 캔, 사구, 케틀, 이중 귀 캔, 항아리, 고복 캔, 화분, 화분, 그릇, 냄비 및 뚜껑이 포함됩니다.도자기 제품에는 도자기 휠과 도자기 볼 등이 있습니다.
네이멍구자치구 문물고고연구원 쑨진쑹 원장은 "이 자료들은 훙산 문화의 사회 수준 구축에 대한 추가 연구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유적지에서는 일정량의 석기와 소량의 골각제품도 출토되었습니다.
석기는 주로 맷돌 접시, 맷돌 막대, 맷돌 도끼, 맷돌 자귀, 천공 돌 칼, 맷돌 가래, 맷돌, 맷돌, 맷돌 촉감 및 석물 장식품을 포함한 석기 및 가는 석기를 포함합니다.
매미형상 손 도끼 1930년대 츠펑 출토품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컬렉션
"웨이자오푸 유적은 현재 중국에서 발견된 가장 완전하고 규모가 큰 훙산문화 초기 및 중기 취락지로서, 그 발견은 훙산문화 연구에 귀중한 실물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랴오허 상류의 문명화 과정을 심화시키기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하는 등 학술적, 사회적 가치가 매우 큽니다.
"손영강(孫永刚)에 따르면 발굴성과를 통해 위가옥 터의 집터는 반지혈식 집터이며, 확인할 수 있는 집터 평면형태를 보면 대부분 방형 또는 원각방형이고, 개별 집터는 평면형태가 약간 사다리꼴이고, 직벽 또는 경사벽이며, 바닥은 거의 평평하거나 약간 기복이 있으며, 대다수의 집터 중앙위치는 서로 연결된 아궁이와 화로를 확인할 수 있고, 화로방향과 거의 일치하는 집터벽에는 문도가 확인되며, 문도는 대부분 경사면을 이루고 있으며, 때로는 수평계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유적 임시전시실에서 주우는 집터를 가리키며 "두 가지 점이 흥미롭다"며 "집터 문의 방향이 달랐던 것은 당시 살던 사람들이 계절, 바람의 방향에 따라 어느 집을 선택했는지와 이웃한 두 집터에서 각각 반쪽씩 맷돌을 발굴한 적이 있는데, 원래 맷돌 전체가 다른 집으로 분할된 것이어서 두 집이 모두 한 집이었거나, 이 집 주인이 서로 관계가 있었거나, 형제분가였거나 추측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위씨네 오두막 터는 면적이 넓고 인구가 많아 '천지가 화목하고, 사람들이 서로 화합하며' 사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고, 생산력 수준이 높아지면 그만큼 인구도 증가합니다.
아오한 선사문화박물관(네이멍구 훙산문화박물관)의 톈옌궈 관장은 웨이자오취안의 인구가 늘어난 것과 달리 아오한기 경내만 해도 샤자뎬 하위문화시대 유적이 2600여 곳이나 되지만 샤자뎬 상위문화시대로 발전했을 때는 300여 곳에 불과했는데 이곳 사람들은 어디로 갔습니까?왜 가셨어요?
어디로 갔습니까?"미지, 고고학의 매력입니다.
고대 문화 교류를 연구하기 위한 중요한 근거를 제공합니다
"훙산문화유적이 츠펑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수년간 츠펑시 훙산문화 고고학은 지지부진했고, 채집된 옥기와 토기, 석기를 통해서만 훙산의 문화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웨이자워푸 홍산문화 초기 및 중기 취락 유적지의 발굴은 츠펑 지역이 홍산문화의 핵심 지역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증거를 제공했습니다."손금송이 말했습니다.
그는 웨이자워터 취락의 배치는 서부 랴오닝 지역의 신석기 시대 집터가 줄지어 분포하는 특징과 함께 양사오 문화 지역의 호수 취락 지역 센터 단원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발굴은 호수 취락의 확장과 흥망성쇠 과정을 밝혀냈으며 홍산 문화의 첫 번째 발견이며 2010년에 발견된 집터 내부 구조 방면의 자료는 홍산 문화 관련 문제에 대한 추가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국제학계의 주목을 받은 훙산문화시대 발굴조사 면적이 가장 넓은 참호 취락지로서 위자워터 유적은 업계에서 문명의 기원, 고대생태환경, 산업경제 등 주요 학술 이슈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 유적의 일부 출토 기물 중 일부 개별 유물은 중원 지역의 같은 시기 고고학 문화에서 발견된 것과 뚜렷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유물에 대한 고찰과 결합하여 고대 동북 지역과 중원 지역의 물질 문화 교류 현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위자오포 유적은 고대 문화 교류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근거를 제공합니다.
쑨진쑹은 "훙산문화는 고도로 발달된 제단, 절, 무덤, 신권의 옥기 조합, 독특한 채색 도자기로 내몽골 지역의 문명 수준과 정신적 추구를 반영하고 있으며, 중원 지역의 다원커우 문화, 서부의 마자야오 문화, 남부의 다시 문화, 굴가령 문화 등과 끊임없이 교류하고 흡수하고 융합하여 마침내 문명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위자오 유적지가 보여주는 홍산 문화의 초중반 취락은 이 시기 중화민족의 융합을 강력하게 뒷받침합니다.”
웨이자워푸 유적은 2011년 국가문물총국으로부터 '제3차 국가문물조사 100대 새로운 발견'으로 선정되었으며, 2012년 중국이 신청한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포함되었고, 2013년 국무원에 의해 제7차 국가중점문화재보호단위로 고시되었습니다.(네이멍구일보사 궈청언론기자)
(아카미네 문박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