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논의의 시작
여러분 제일 봐주기 찜찜한 사주라면 무었을 꼽으시겠읍니까
저는 자시사주를 받아들면 참 난감함을 느낍니다
자시사주....정말 맞추기 힘이든 사주입니다
오죽하면 특수외격의 대부분이 자시거나 지지에
자수가 있어야 성립되는것 이겠읍니까 옛날사람들도
자시때문에 꽤나 골치를 썩였던것 같습니다
야자시,조자시논쟁을 볼때마다 저는 이문제는 문제의 근원을
역추적 해야한다고 생각해 왔읍니다
(2)본격적 문제제기
제가 처음사주배울때 제일 궁금했던것이 왜 일년의 시작은
인월인데 하루의 시작은 자시인가라는 문제였읍니다
누구 분명한 역사적 ,문헌적 근거 아시는분 계십니까?
저는 정말 여러군데 문의 했건만그어떤 권위있는역학자에게 물어도 (갑기
합토인데 화생토하므로 갑인년의 시작은 병인월인것이고..시간은 갑기
합토인데 목극토하므로 갑자시로 시작되는 것이니라...)라는
무의미한 대답만 들을수 있었읍니다 제생각엔 이것은 쉽게 외우기 위한
편법..기억술에 불과합니다...剋하는것으로 시간의 頭를 정한다고 하는것
은 그유래나 논리가불투명합니다
여러분 여러분은 새벽한시에 누군가에게 "오늘"이란 말을 들으면 언제가
연상되십니까
심야 라디오 프로 디제이들이 새벽두시에 방송진행을 하면서 "여러분 오
늘 하루 어떻게보내셨나요" 라고 인사하는걸 들으면서 인간이 제도로 정
한 날짜변경선과
자연의 일부로서의 살아 숨쉬는 생명체로서 느끼는 시간이 다르다는 생
각 해본적없으십니까
(3)본론그리고 본인의 생각
하루의 시작은 자시가 아닙니다 하루의 시작은 인시로 부터 시작되어야
옳습니다
그것은 갑년이나 기년에 병인월로 첫월이 시작되는것과 같은이치 입니다
조선시대에도 새벽4시경에 파루라고해서 통금을 해제하고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종을 쳤읍니다
실제로 저는 자시나 축시사주를 받으면 아예 2개를 뽑아 그중 맞는것으
로 봐주곤 했읍니다
실제로 풀어보면 육친론은 자시를 전날로 해서 푸는것이 정확했고
행운법에 있어선뒷날로 해서 푸는것이 더 정확 했읍니다 그리고 음일간
보다 양일간의 경우가 조자시를
적용해 푸는것이 더정확한것을 느꼈읍니다
(4) 그래도 남는 문제
그럼 행운법에선 왜 뒷날에 붙이는게 정확한가의 문제가 남습니다
이것은 오랬동안 뒷날로해서 통변해 오는과정에서 그 푸는 기술이 연마되
었기 때문이라고생각합니다 즉 틀린 방법이나마 계속 맞추려 연구하는가
운데 정말 맞출수있는 이론이나
통변술이 개발된것 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이문제는 우리 모두가 각자가진 모든 자료를 총동원해 풀어 보아야 할 문
제입니다
옛날엔 인터넷이란 의사소통의 장이 없었던 관계로 충분한 토의나 검증
을 거치지 못한 이론들이 단지 대가의 입에서 나왔다는 것 하나때문에 정
설로 굳어진 것들이많습니다 인터넷 강국인 한국의 젊은이들이 이런 고
루한 이론들을 검증하고 재정립할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의미에
서 명리학은 이제막 진정한 태동을 시작한 최신개척 학문이며 그주인공들
은 중국의 서자평이나 유백온이 아닌 한국의 네티즌 들이라생각합니다
(5) 추신
근데 요즘 무슨 자기 사주 밝히기 운동이라도 벌이나요?
다들 고해성사라도 하는것 같군요 ...충격적인건 제 아이디도 거명되는군
요
음.... 저는 회의적입니다...자신에 대해 드러내고나면 자유토론공간으로
서의 인터넷은 사라지고 그때부터는 다시 탁하고 때로는 쓰라린 나이 출
신 계급등의 사회적 필터로 걸러 인간을 평가하는
인간의 사회가 도래 한다고 봅니다...모처럼 마련된 모든것에서 자유로
운 영혼과 영혼들의 진솔한 대화는 다시금 숨막히는 끈으로 묵이게 됩니
다 하루중 단 몇분이라도 사회란 울타리를 벗어나
자유로이 대화할수있는 것이야 말로 큰 장점이라고 봅니다 ..익명이 솔직
히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수있는용기를 줍니다....... 익명이 나이, 학력,
재산등의 권위에 기죽지 않고 의사를 말할수있는 자유를 줍니다
익명이 자신이 입고있는 권위를 벗어버리고 평소엔 무시했을,혹은 우월감
으로 바라 보았을 사람들의내면과 격의 없는 진솔한 대화를 이끌어 냅니
다...그과정에서 모든 가식은 깨어지고 우리는 한발짝
더 진실을 향해 나아갈수있는것이라고 봅니다...인터넷의 장점을 굳이 없
앨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음 저는 70년 (경술)생 신월 갑목 편관격입니다 이정도로 만족해 주시면
감사 하겠읍니다
사주나 배경을 밝히는것은 어렵지 않으나 그렇게 되면 더이상 자유로운
글을 쓸수 없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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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마당
조자시 ,야자시.... 하루의 시작에 대한 그 해묵은 논쟁에 대하여
허파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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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6.03 12:01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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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정통명리학에선 당연히 자시가 하루의 시작이아닌가요?조자시 야자시를 떠나서; 물론 역학자에따라 다르지만 신세대 역학자들은..
울 어머니 자시다런데 ㅋ 조자인지 야자인지는.. 알 수 없뜸
근거가 사실 불투명 합니다.. 지금까지는 이중요한 문제가 공론화 된적이 한번도 없었던 것일 뿐입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네티즌들이 머리를 맞대고 정립해내야 하는 과제라 봅니다 의견들 감사합니다
한해의 시작을 인월로 보시지만 제가 알기론 한해의 시작을 동지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인월이 한해의 시작이 된것은 수렵생활에서 농경생활로 전환되면서 한해의 농사 씨뿌리는 기간이 중요시 되면서 부터 라는 것이지요
잘은 모르지만 이러한 부분은 천문이나 역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밝혀 질 수 있는 부분이지만.. 실제적으로 연구하시는 분은 아주 적은 것으로 압니다..
잘 모르지만 지나가다 글을 남겨봅니다.. 괜히 혼란스럽게 해드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