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십사주성의 파별 특징
(1) 존귀파
존귀파는 제왕성인 자미를 중심으로 무곡과 염정이 삼방에서 만난다. 제왕의 자리에 있게 되므로 존귀와 재부에 대한 욕망이 다른 파에 비해 강하며 운세에서도 그럴 기회를 얻기 쉽다.
만약 명궁이 자미라면 반드시 관록궁에 염정, 재백궁에 무곡이 좌하게 되므로 존귀파의 특성에서 자미는 인물의 특성으로, 염정은 직업적 특성으로, 무곡은 물질적 특성으로 해석하며, 명궁이 염정이라면 무곡은 직업적, 자미는 물질적으로 해석하고, 무곡이 명궁이라면 자미는 직업적, 염정은 물질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삼합식 해석방법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개창파, 수성파, 밝음파, 어둠파의 삼합식 해석이 가능하다.
육길성과 녹존과 록권과 사화를 포함한 길성을 만난 존귀파는 길한 운으로 흐르게 되어 주성의 장점이 부각이 되면서 부와 명예를 얻는 힘이 크며, 육살성과 형요성과 화기를 포함한 살성을 만난 존귀파는 주성의 단점이나 약점이 부각이 되며, 성공하더라도 험난한 운로로 인한 고통과 어려움이 따르는 시련을 겪은 후 성공하게 되며, 아니면 초년부터 잘 성장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불행한 인생을 살 수 있다. 나머지 4개의 파에도 이런 논리가 적용된다. |
주성 | 오행 | 신화 | 관장 | 주관 | 특징 |
자미 | 음토 | 백읍고 | 제왕, 존귀 | 관록, 고상 | 중앙, 지도력, 해액 능력 |
염정 | 음화 | 비중 | 囚, 刑, 血 | 관록, 왜곡, 사악 | 학연, 지연, 혈연, 목표지향적 |
무곡 | 음금 | 무왕 | 財富 | 행동, 무예, 용맹 | 경영주, 실용 중시, 무정, 고독 |
1] 자미성
[1] 신화
백읍고는 주나라 문왕의 장남으로 성은 희(姬), 이름은 고(考)이며 ‘백(伯)’은 아버지 희창의 작위이며, ‘읍(邑)’은 장자, 후계자임을 나타낸다. 즉 ‘희백(姬伯)의 장자 고’라는 뜻이다. 문왕의 자식 중에서 가장 뛰어난 능력을 지녔으며, 음악과 예술에 능하고 준수한 외모를 보유했으며 효성이 깊었다. 문왕은 백읍을 장차 주나라의 차기 왕으로 생각하였다.
7년간 은나라에 잡혀 있는 부친 문왕의 무죄를 주장하고 석방을 간청하러 은나라 주왕의 궁궐에 가서도 품위를 잃지 않았으며, 흔들림 없는 모습으로 백읍의 존귀함을 드러낸다. 그러나 백읍고의 거문고 소리에 반한 달기를 외면하자 달기의 음모에 빠져서 ‘달기를 겁탈하려 했다’는 죄목으로 주왕에게 능지형의 죽임을 당하게 된다. 주왕은 백읍의 시체로 고기만두를 만들어서 문왕에게 보내어 먹게 하였다. 문왕이 그걸 먹었다는 소리를 듣고 주왕은 문왕을 자신이 견제할 만한 인물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석방해 버렸다. 문왕은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삼킨 만두를 토해 내서 토끼로 변해 초원으로 사라지는 것을 보았고, 백읍의 죽음을 통해서 은나라와 전쟁을 결심하게 된다.
자미는 품위를 지키며 죽음을 맞이한 것처럼 강한 것에도 무너지지 않고 죽음으로 자신을 지키는 것처럼 위엄과 제왕의 기질이 있지만, 죽은 후 고기만두가 되어 아버지의 배 속에 있다가 토해져서 토끼로 변한 것처럼, 굽힐 줄 모르는 백읍이 토끼처럼 여리고 온순한 사람으로 변할 수 있고, 자존심에 상처를 입을 때, 자신만의 이상세계인 ‘초원’으로 피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자미의 죽음에는 달기가 관여되었듯이 탐랑을 만나면 어려움에 빠진다. 사후에 태백금성(옥황상제의 측근)은 백읍고의 영혼을 자미성에 영주시키고 ‘존귀’를 관장하게 하였다.
[2] 자미성의 특성
① 존귀의 성으로 중앙과 핵심을 의미한다
• 자미는 다른 별들의 머리가 되므로 타고난 본성이나 능력을 불문하고 다른 주성에 비해 강하여 지배적인 위치에서 있게 되므로 지시하며 명령하기를 원하고 지배를 받거나 낮은 데 있기를 싫어한다.
• 어린 시절에 어른의 총애를 받고 자라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며, 자기 생각대로 단정적으로 판단한다.
• 자미는 백관조공성을 보는 것이 중요한데, 창곡과 같이 노력에 의지하는 성보다는 괴월·보필과 같이 노력과는 상관없는 발탁과 기회, 조력에 의해야 성공하고 높은 지위를 가질 수 있다.
② 관록의 성이며 리더십이 있다
• 관록을 주관하는 별들(자미, 태양, 염정, 천상)의 특징은 관리 능력이나 조직능력이 뛰어나고, 특히 행정 관리나 리더십이 발휘되는 분야에서 자기 재능을 쉽게 발휘할 수 있다. 그래서 공직이나 공공계통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③ 특권의식이 있으며 ‘최고’를 선호한다
• 고상하고 우아하고 품위가 있는 것을 선호하며, 직장도 남들에게 내세울 만한 크고 좋은 회사를 원한다. 대기업, 최고급 호텔, 백화점과 같은 크고 화려한 것을 선호하며, 명품, 예술품 등 고급스러운 것을 좋아한다.
④ 성공과 출세에 대한 의욕이 강하다
• 제왕의 면모를 갖추기 위한 실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하니 능력이 좋은 경우가 많으며, 자신을 중심으로 팀을 조직하는 힘이 있으니 직접 창업하거나 기업의 대표가 될 수 있다.
• 자미운에 들어가게 되면 특별한 기회가 주어지는데 길성 포진된 자미궁이냐, 살성이 포진된 자미궁이냐에 따라 상황이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미의 제왕적 특성에 맞는 기회가 주어진다. 예를 들면 언론, 방송에 출연하게 되면서 금전 활동에 좋은 기회를 얻거나 수상의 기회로 인해서 명예가 높아지는 상황을 얻게 되는 식이다.
⑤ 대인관계를 원만히 하며 포용력이 있다
• 오행이 토이므로 넓은 대지와 같아서 포용력이 있고 부드러운 풍모가 있다. 사리판단이 명확하며 도리에 맞게 행동한다.
• 제왕성이라 강자에겐 강하고 약자에게 약한 특성이 있다. 맞수가 강할수록 이기려는 투지가 강해지며, 약한 자에게는 여려지며 자신을 추종하는 사람을 믿고 따르는 경향이 있다.
⑥ 명분이나 체통, 타인의 관심을 중시한다
• 체면을 중시하여 마음에 품고 있는 것을 잘 드러내지 않는 성향이 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눈에는 자기주장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 명분을 중시하여 타인의 관심과 비평에 신경 쓰고, 분위기에 민감하다.
⑦ 현실에서 뜻이 안 맞으면, 이상 세계로 도피를 한다
• 현실에서 자신의 뜻과 안 맞는 일에 타협하기보다는 회피하려는 본성이 있다. 예를 들면, 이상적인 배우자를 만나지 못하면 혼자 살고, 눈높이에 안 맞는 직업이면 백수 세월을 보낼지라도 절대로 일하지 않는다. 더 나은 세계를 찾고자 학업이나 관심사에 몰두한다.
⑧ 자미는 해액의 능력이 있다
• 십사주성 중에서 자미가 나쁜 기운(煞)을 제어하는 능력이 가장 높다. 운에서 자미궁에 입하게 되면 자미의 악의를 억제하고, 인지도의 상승 가능성을 주는 이점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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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 경력의 상담사가 자미두수의 이론체계를 쉽게 풀이하여 정리한 책이다. 자미두수는 태어날 때 하늘의 별(가상의 별) 상태를 이용하여 운명의 길흉을 예측한 고대인의 신술이다. 현묘하고 정확하기에 ‘천하제일의 신술’로 불리지만 명반의 복잡성과 난해한 이론체계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실전 상담 경험을 통해서 깨달은 어려운 이론체계를 쉽고 현대적 시각에 맞게 설명하여 상담사뿐만 아니라 자미두수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 한 권으로 자미두수 명반을 보는 법부터 시작하여 14 주성, 12궁, 소성, 각종 조합과 사화까지 총망라하여 자미두수 이론체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혜안파 자미두수 연구소에서는 기초반, 실전반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