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강하게 삽시다. 이 시간 진행에 이진서입니다.
여성분들은 일정 나이가 되면 화장을 하게 됩니다. 그냥 맨얼굴로는 어디 외출도 못하겠다는 말을 하는데요. 화장품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적당히 사용해야 보는 이에게도 부담을 주지 않게 됩니다. 오늘은 여성들이 꼭 알아야 할 화장과 관련한 상식에 대해 동의사 강유 선생님의 도움 말씀을 듣겠습니다.
이: 여성분들 모임에 나가기 전해 목욕을 하고 화장을 하게 됩니다. 그때 알아야 할 상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강: 네, 더운물에 목욕한 뒤의 약 10분 동안은 피부의 산 알카리 농도에 변화가 가장 클 때입니다. 이때는 될수록 화장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일 이때 화장을 하면 피부에 세균이 침입하여 얼굴에 두드러기가 돋거나 피모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얼굴 피부를 상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목욕한 후 한 시간쯤 지나서 피부의 산 알카리 농도가 정상으로 회복되었을 때 화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얼굴 화장은 너무 진하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처녀들은 얼굴 화장을 진하게 하다못해 배우들의 화장품으로 화장하는데 그렇게 하면 다른 사람에게 아름다운 인상을 주지 못할 뿐더러 자신의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목욕하고 몸 관리를 잘못해서 감기에 걸리는 것도 피부에 있는 피모가 열려 있을 때 한사가 침입해서 발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얼굴 화장을 너무 진하게 하면 피부의 자외선 흡수에 방해가 됩니다. 건강한 사람의 얼굴은 희면서도 붉은 색을 띠는데 여기에는 정상적인 발육과 영양 요소 외에 태양광선 속의 자외선에 의한 작용이 있습니다. 사람의 얼굴 피부는 전신 피부의 3.5%밖에 안 되지만 많은 자외선이 얼굴에 흡수됩니다. 자외선은 얼굴색을 부드럽게 할 뿐만 아니라 윤기가 나고 탄성이 있게 합니다. 얼굴이 햇빛을 받으면 핏줄이 확장되고 충혈되며 얼굴에 붉은 색이 비끼는데 이것은 피부의 영양상태를 좋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얼굴에 살결 물을 바르고 분을 두텁게 바르면 얼굴이 자외선을 흡수하는 데 큰 지장을 줌으로 건강에 해롭습니다.
또 얼굴 화장을 너무 진하게 하면 피부에서 비타민 D를 제대로 합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사람의 피부에는 비타민 D를 합성하는 물질이 있는데 이것은 자외선을 받으면 비타민 D로 되어 피에 공급됩니다. 그런데 얼굴 화장을 너무 진하게 하면 피부에서 비타민 D를 제대로 합성하지 못하여 뼈가 린, 칼시움 등을 흡수하는데 영향을 주므로 건강에 해를 주게 됩니다. 또한 화장을 진하게 하면 땀구멍과 피지선이 막히게 되어 세균에 감염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땀띠 독을 탈 수도 있습니다.
이: 목욕을 할 때 피부가 빨갛게 될 정도로 때를 미는 분이 있는데요. 안 좋을 것 같은데요.
강: 네. 대개 여성들이 목욕을 깨끗이 하느라고 온몸의 피부를 세게 문지르는데 이렇게 하면 피부의 겉 층이 파괴 되여 몸의 건강에 장애를 조성하게 됩니다. 피부 겉층의 두께는 0.1mm인데 일단 세게 문질러서 겉층의 피부가 상하게 되면 10일쯤 지나야 새 겉 층이 형성됩니다. 팔꿈치 부위의 피부는 20일 지나서야 새 피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피부를 세게 문질러서 몸에 세균이 침습하게 되면 모낭염이나 부스럼 심지어는 패혈증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욕을 할 때는 수건으로 피부를 너무 세게 문지르지 말아야 하며 겨드랑이 팔꿈치의 안쪽, 사타구니 등의 피부는 가볍게 문지르면서 씻어야 합니다. 좋기는 더운물로 몸을 적신 이후 세수 비누로 온몸을 씻고 손바닥으로 가볍게 문지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사람은 몸에 비누칠을 하고 힘주어 피부를 문지르며 또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고 냉수마찰을 하거나 마른 수건으로 피부를 벌겋게 될 때까지 문지르는데 이러면 아니 됩니다. 피부의 생리조직기능으로 볼 때 피부에서 분비된 피질과 땀이 한데 혼합되어 피부표면에 한 층의 얇은 피질 막을 형성합니다. 이 막은 피질이 분비되고 땀이 나오는 것을 방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피부의 호흡도 방해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이막은 피부를 보호하여 여러 가지 균과 곰팡이 균이 피부에 침입하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목욕하면서 피부를 세게 문질러서 몸의 피질 막을 파괴한다면 세균이 피부에 침입하여 여러 가지 피부병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염기성이 강한 비누는 목욕하는 데 적당치 않습니다. 목욕할 때는 염기성이 약한 세수 비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여성분들 보면 얼굴에 기미나 주근깨가 있어 고민을 하게 되는데 없애는 방법이 있을까요?
강: 네. 얼굴에 주근깨가 있거나 기미가 있으면 누구든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주근깨를 없애는 민간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지 한 개로 즙을 내서 주근깨가 있는 부위를 하루 3번씩 문댑니다. 10일 동안 꾸준하게 해야 주근깨가 사라집니다.
동과속의 즙을 짜내어 주근깨에 매일 여러 번 발라 줍니다. 주근깨가 없어질 때까지 꾸준하게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신선한 미나리를 뿌리채 짓찧어서 하루 동안 물에 담갔다가 그물로 얼굴을 씻습니다.
다음은 찹쌀가루 40그람, 식초 20그람, 꿀 20그람을 섞어 연고를 만듭니다. 먼저 3프로 과산화수소액으로 주근깨가 있는 부위를 씻고 그 다음 만든 혼합연고를 바릅니다. 매일 자기 전에 바르는데 며칠사이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팥을 가루내고 거기에 쌀겨를 3분의 1가량 섞습니다. 이 혼합가루를 매번 5그람씩 약천에 싸서 뜨거운 물에 담그고 그물이 식으면 그물로 주근깨가 있는 부위에 매일 2-3회씩 바릅니다.
이: 얼굴에 뭐가 났을 때 손으로 짜지 말라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강: 네. 얼굴에 두드러기가 돋거나 피부염이 생기면 누구나 손길이 가서 상처를 만지게 됩니다. 그만큼 얼굴에 뭐가 나면 신경이 쓰이게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얼굴에는 두드러기와 같은 염증성 피부염이 잘 생기는데 주로 화장품과 관련이 있는 것도 있고 손으로 피지선을 만지면서 피부 오염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생기는 얼굴 염증이나 두드러기를 손으로 만지면 오염이 더 심해지면서 염증이 더 깊이 들어가고 염증이 넓게 퍼지게 됨으로 만지거나 짜지 말아야 합니다.
이: 여성분들에게 흔히 벌어지는 일이 비싼 화장품을 샀다고 아껴 쓰다가 오히려 이것을 쓰고는 낭패를 보는 경우인데요?
강: 네. 화장품을 사용하고 얼굴에 염증이 생겨서 고생하는 여성들이 한두 사람이 아닙니다. 특히 변질된 화장품은 독성이 세기 때문에 얼굴에 두드러기와 함께 염증이 생기는데 이런 염증이 모여서 농집을 만들어 얼굴에 흠집을 남기게 됩니다. 때문에 사용해 보지 않았거나 잘 모르는 화장품 사용은 될수록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기 몸에 맞는 그런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싸고 고급스러우면 다 좋은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옛날에는 화학제품이 아닌 자연성분의 화장품을 썼을 텐데 집에서 만들어 쓸 수 있는 방법은 없겠습니까?
강: 네. 쌀겨에 식초를 조금 두고 콩기름이나 어간 유를 섞어 얼굴에 엷게 바르고 약 20분간 있다가 물로 씻습니다. 이렇게 매일 하면 얼굴에 잡티가 없어지면서 피부가 윤기 나고 피부가 맑아집니다. 이런 민간요법은 잘 사는 부자들도 늘 하는 요법 중의 하나입니다. 지금 날이 갈수록 화학제품이 많아지고 화학제품에 의하여 사람의 건강에도 해를 미치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민간요법이 더 호평을 받기도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어머니들이 꼭 알아야 할 위생상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강: 네 감사합니다. 여러분 안녕히 계십시오.
이; 건강하게 삽시다. 오늘은 여성들이 꼭 알아야 할 건강 상식에 대하여 전해드렸습니다. 지금까지 도움 말씀에 동의사 강유 선생님, 진행에는 저 이진서입니다. 고맙습니다.
(옮겨 온 글)
첫댓글 여성의 화장과 건강에 관한 행복 가득 건강정보 감사히 담습니다.^^
여성의 화장과 건강에 관한 행복 가득 건강정보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여성의건강과화장"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빛안에서 늘 행복하셔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여성의 화장과 건강에 대한 좋은 정보 올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여성의 화장과 건강에 대한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건강정보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세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