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반어항에 사용하고 있는 아마존 외부여과기입니다.
5월달에 구입해 계속 사용중인데 가격대성능비가 뛰어난 것 같아 올려봅니다^^
싼티나는 외관이긴 하지만 나름 심플한 외관에 사출도 깔끔한 편입니다.
<SPEC>
모델명 : h-100
사이즈:16 * 16 * 33(h) cm
소비전력: 220v 10 W
제조원 : 중국 chosin
헤드부분
사진왼쪽의 큰 클립을 풀고나서 오른쪽의 작은 클립을 젖히면 저절로 헤드가 밀려나오는 방식입니다.
분리시에 힘들게 밀폐된 헤드를 잡아댕길 일이 없어서 좋습니다.
부속품
보통 소형 외부여과기의 출수파이프와 호스는 12/16 mm 인데 이 제품은 특이하게도 16/22 mm 의 호스와 부속품을 사용합니다.
참고하세요.
H-100 모델은 가장 작은 것이라,
여과바스켓이 두개 들어있습니다. 바스켓 하나당 1.5리터 정도의 여과재가 들어갑니다.
바스켓 아귀가 잘 맞고 튼튼한 편 입니다.
기본 여과재는 스폰지가 들어있습니다.
윗칸엔 스폰지, 아랫칸에 생물학적여과재(별매)를 넣으면 됩니다.
펌핑 기능
요즘 나오는 외부여과기에는 초기 가동시에 여과조 내로 물을 유입시키기 위한 펌핑기능이 대부분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누수에 상당히 취약한 구조이기 때문에 펌핑기능을 동작시키다 누수가 발생하는 일이 왕왕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저도 펌핑버튼은 한번도 건들지않았답니다.
초기가동시에 여과기내부와 호스에 수중펌프나 샤워호스로 물을 꽉 채우고 사용하세요~
분리와 장착이 편한 싱글탭
밸브를 위로 올리면 입수관과 출수관의 물유입이 차단됩니다.
그 다음 빨간색 지렛대를 들어올리면 자연스럽게 싱글탭이 분리되는 형식입니다.
싱글탭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밸브를 무조건 잠궈야 하는 방식이므로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다만 좀 부실해보이는 재질이 살짝 아쉬운 점입니다.
뭐 일부러 부러뜨리지않는한 고장은 안나겠지만 사용시에 주의하는게 좋겠지요-
(중국제 외부는 부속품 구하기가 힘들어요~~)
싱글탭에 오링처리가 제대로 되있지않아 누수가 발생하는 일이 잦았던 구 모델에 비해,
H-100 시리즈는 오링처리가 잘 되어있습니다.
-------------------------------
<총평>
* 가격대 성능비- 인터넷 검색으로 49500원에 구입했습니다.
스펀지여과기나 측면여과기 두어개 가격으로 마련할 수 있으니 상당히 메리트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소음은 가까이 귀를 대야 가동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정도로 조용한 편입니다.
두자어항에 사용하고 있는 에하임과 비슷한 수준으로 확실히 우수합니다.
* 출수량이 굉장히 센 편입니다.
여울어항이라면 문제가 안되지만 작은 수초어항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인바의 구멍을 넓히는등 다른 조취를 취해야 할 정도로..
출수량으로 판단하건데,, 스펙상에는 10와트로 나와있지만 실제로는 더 높은 와트수의 모터가 달려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자반에서 폭이 작은 두자어항까지는 메인여과기로 괜찮아보이고
폭이 넓은 두자어항이나 더 큰 어항에서는 다른 여과기가 병행하여 사용하거나 상위 모델을 사용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중국제 외부여과기들이 대부분 그렇다시피 제품편차가 클 수 있으니 구입하시려는 분들은 꼭 참고하기 바랍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가격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가끔 인터넷으로 외부여과기 보다보면 엄청 비쌌는데...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가격이 정말 착한게 장점이네요. 요즘은 중국산 외부여과기도 품질이 많이 좋아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