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를 치니 피로가 싹! 활력 더해주는 다양한 초요리
나른하고 기운 없는 봄엔 몸에 활력을 주는 음식이 필요하다. 이럴 땐 식초가 일등공신. 몸의 피로를 한방에 날려버리고 식욕을 돋우는 식초를 이용한 다양한 초요리 만들기.
식욕을 돋우는 천연 조미료 식초 조미료로서의 식초는 신맛을 지니는데 톡 쏘는 맛은 식욕을 돋우며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해 음식의 소화흡수를 돕는다. 또한 식초는 훌륭한 피로해소제다. 이때 식초에 든 구연산이 한몫 톡톡히 한다. 몸에 쌓인 피로물질인 젖산을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시키는 과정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는 것이다.
비린내 제거에서 살균 효과까지 식초의 다양한 쓰임새
1_새로 산 프라이팬에 식초를 한두 방울 떨어뜨린 후 사용하면 기름때가 덜 생긴다. 2_요리 후 손에 음식 냄새가 남았다면 물과 식초를 희석한 물에 손을 씻어준다. 3_석쇠 표면에 붓으로 식초를 발라주면 재료가 눌어붙는 것을 방지해준다. 4_고등어, 꽁치 등 비린내가 심한 생선을 구울 때 식촛물에 잠시 담가두면 육질도 단단해지고 비린내도 없어진다. 5_연근이나 우엉을 삶을 때 식초를 넣으면 갈변 현상이 없어지고 더욱 하얗게 되어 모양새가 좋아진다. 6_채소와 과일에 묻은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헹굼물에 식초를 살짝 넣어준다.
Part 01 새콤달콤 특수 식초로 만든 별미 요리
서양 식재료가 많이 소개되면서 발사믹, 샴페인 등의 특수 식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현미, 레몬 등 일반적인 식초보다 풍미가 좋고 깊은 맛을 내는 특수 식초로 만든 별미 요리.
발사믹소스닭살냉채
재료 닭다리 2개, 고기 양념(화이트 와인 2큰술, 발사믹식초 1큰술 반, 다진 양파 1큰술, 소금 약간), 수삼 2개, 당근 1/2개, 노랑 파프리카 1개, 청피망·홍피망 1/2개씩, 발사믹소스(머스터드소스 3큰술, 발사믹식초 2큰술, 레몬즙 1큰술 반, 다진 양파 1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닭다리는 살만 발라내 고기 양념에 재운다. 2. 김이 오른 찜통에 닭다리살을 얹어 찐 후 푹 익으면 잘게 찢는다. 3. 수삼, 당근, 파프리카, 피망은 채 썰어 각각 찬물에 담근다. 4. 소스 재료를 고루 섞어 발사믹소스를 만든다. 5 접시에 닭다리살, 수삼, 당근, 파프리카, 피망을 담고 발사믹소스를 끼얹는다.
Cooking Point 냄비에 닭다리살을 넣고 끓이게 되면 고기의 맛 성분이 물속으로 다 빠지므로 찜통에 넣고 쪄서 고유의 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샴페인식초스위트칠리소스해산물
재료 중하 3마리, 꼴뚜기 3마리, 오징어 1마리, 낙지 1마리, 올리브유 3작은술, 칠리소스(스위트 칠리소스 1컵, 피시소스 1작은술, 샴페인식초 2작은술)
만드는 법 1. 중하, 꼴뚜기, 오징어, 낙지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팬에 칠리소스, 피시소스, 샴페인식초, 올리브유 1작은술을 넣고 끓인다. 3. 오징어는 둥글게 1cm 두께로 썰고 낙지는 꼬치에 그대로 돌돌 만다. 4. 준비된 재료에 ②의 소스를 골고루 바른 후 160℃의 오븐에 2~3분간 구워준다.
Cooking Point 낙지는 머리가 작고 다리가 길기 때문에 그냥 구워주게 되면 모양이 흐트러지기 쉽다. 꼬치에 꿰어 말아주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와인식초밤양상추샐러드
재료 양상추 100g, 밤 10톨, 방울토마토 4개, 무순 약간, 잣소스(잣 5큰술, 설탕·물엿 1/2큰술씩, 맛술 2작은술, 와인식초 1큰술, 진간장 1작은술)
만드는 법 1. 양상추는 밑동을 자르고 한 잎씩 떼어 먹기 좋게 자른 후 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턴다. 2. 밤은 껍질을 벗기고 얄팍하게 저며 채 썬다. 3. 무순은 씻어 물기를 털고 방울토마토도 씻어 얄팍하게 썬다. 4. 분량의 모든 재료를 함께 넣고 갈아 잣소스를 만든다. 5. 밤에 잣소스를 넣어 고루 버무린 다음 그릇에 양상추와 방울토마토를 고루 버무려 담고 소스를 끼얹은 후 무순으로 장식해준다.
Cooking Point 밤채를 그냥 샐러드에 넣고 소스를 뿌리는 것보다 밤채에 소스를 넣어 버무려주면 밤채에 소스의 맛이 고루 배어 맛이 좋다.
Part 02 아삭아삭 식욕을 돋우는 초절임
식초, 설탕, 물을 넣어 만든 초절임은 어떤 재료든 가능한 것이 특징. 새콤달콤 아삭한 맛이 식욕을 돋우는 건 물론 피로도 풀어준다. 다양한 재료로 만든 초절임 요리.
브로콜리초절임
재료 브로콜리 150g, 당근 1/2개, 월계수잎 1장, 통후추 5알, 물 1컵 반, 소금 3큰술, 설탕 1/2컵, 식초 1컵
만드는 법 1. 브로콜리는 한 송이씩 떼어서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 2.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스쿠프로 파서 모양을 낸다. 3. 냄비에 물과 소금, 설탕, 식초를 넣고 끓여서 식촛물을 만든다. 4. 재료 담을 용기를 팔팔 끓여 진공상태로 만든 후 브로콜리, 당근, 월계수잎, 통후추를 색색으로 넣고 식촛물을 부어서 밀봉한다. 5. 5일 후에 물만 따라내어 끓여서 식힌 다음 다시 부어 15일 후부터 꺼내 먹는다.
Cooking Point 바로 담는 것보다 소금물에 한번 씻어내면 불순물 제거뿐만 아니라 브로콜리의 초록빛을 더 선명하게 할 수 있다.
마늘양파초절임
재료 식초 2컵, 양파 2개, 마늘 10쪽, 월계수잎 2장, 통후추 약간, 식촛물(물 1컵, 설탕 1/2컵, 식초 1/2컵, 소금 3큰술), 물 1컵
만드는 법 1. 양파는 반으로 썰어 마늘과 함께 식촛물에 1시간 정도 담갔다가 건진다. 2. 밀폐용기를 열탕 소독해서 양파, 마늘, 월계수잎, 통후추를 담고 식초를 부어 5일 정도 삭힌다.
Cooking Point 용기는 반드시 열탕 소독을 해야 재료가 제대로 발효할 수 있다. 또한 초절임은 산이 첨가된 음식이므로 유리 용기를 이용하고 알류미늄 용기는 피하도록 한다.
가지피클
재료 가지 2개, 붉은 고추 3개, 식촛물(식초 1/2컵, 소금 3큰술, 설탕 1/2컵, 월계수잎 3장, 통후추 1큰술, 물 2컵 반)
만드는 법 1. 가지는 세로로 길게 썬 후 소금 1큰술을 넣어 살짝 절여준다. 2. 붉은 고추는 꼭지만 정리해서 준비한다. 3. 냄비에 분량의 식촛물을 넣어서 끓인다. 4. 열탕 소독한 유리용기에 가지, 고추를 넣고 ③의 식힌 식촛물을 넣는다. 5. 하루 정도 삭힌다.
Cooking Point 식촛물을 끓일 때 식초는 마지막에 넣는다. 식초는 열을 가하면 특유의 향이나 신맛이 날아가므로 일단 소금, 설탕 및 향신료를 넣고 한번 끓인 후에 식초를 넣는다.
Part 03 싱싱한 재료를 이용해 식초로 만든 간단 밑반찬
살균 효과까지 있는 식초는 재료의 선도를 오래 유지하는 데도 한몫한다. 따라서 반찬 만들 때 사용하면 재료 본연의 싱싱한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 식초를 넣어 만든 간단 밑반찬 요리.
곤약초무침
재료 돌나물 200g, 곤약 100g, 참기름·잣가루 약간씩, 겨자초고추장(겨자 1작은술, 고추장 1큰술,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물엿 2큰술, 식초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참기름 약간씩)
만드는 법 1. 돌나물은 깨끗하게 다듬어 씻은 후 채반에 담아 물기를 뺀다. 2. 곤약은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냄새를 제거한 다음 2×4cm 크기의 0.3cm 굵기로 자른 후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낸다. 3. 물기를 뺀 곤약을 소금, 참기름으로 버무린 후 매작과 모양으로 다듬는다. 4. 분량대로 겨자초고추장을 만들어 골고루 저어준다. 5. 그릇에 돌나물과 곤약을 올리고 초고추장을 뿌린 후 잣가루로 장식한다.
Cooking Point 곤약은 채를 썰면 흐물흐물해 보기에도 좋지 않고 질감도 안 좋다. 물렁한 성질을 이용하여 타래과 모양으로 비틀어주면 질감과 식감 모두 제대로 살릴 수 있다.
사과오이초무침
재료 사과 2개, 당근 1/2개, 오이 1개, 양념고추장(고추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깨소금 1/2큰술)
만드는 법 1. 사과는 6등분하여 껍질을 벗기고 속을 도려낸 후 납작납작하게 썰어 식촛물에 담가둔다. 2. 오이는 소금으로 껍질을 문질러 씻고, 당근과 함께 동그랗게 썬다. 3. 그릇에 양념고추장 재료를 넣고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만들어진 양념고추장에 사과와 오이, 당근을 넣고 버무린다.
Cooking Point 사과는 표면이 공기 중에 노출되면 금방 갈변이 되는 성질이 있다. 사과의 색을 유지하기 위해서 산(식초)을 첨가해주면 이를 방지할 수 있다.
해물냉채
재료 오징어 1마리, 칵테일새우 10개, 홍합살 50g, 당근 1/2개, 오이 1/2개, 청주 1큰술, 레몬즙 약간, 파식초소스(다진 파 3큰술, 식초 5큰술, 간장 5큰술, 물 4큰술, 맛술 3큰술, 설탕 2큰술, 생강즙 1큰술, 고추냉이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끓는 물에 청주를 넣고 손질한 오징어, 새우, 홍합살을 데친 후 찬물에 헹궈둔다. 2. 오징어는 둥글게 썰고 다리는 3cm 길이로 썬다. 3. 해물에 레몬즙을 뿌리고 10분가량 냉장 보관한다. 4. 오이와 당근은 둥글게 약 0.3mm 두께로 썰어 준비한다. 5. 볼에 파식초소스 재료를 모두 섞어 소스를 만든다. 6. 그릇에 해물과 야채를 담고 소스를 뿌려낸다.
Cooking Point 해물에는 비린내가 나기 쉽다. 레몬이나 식초에는 산과 특유의 향이 들어 있어 비린내를 제거하므로 해물에 식초를 뿌려 잠시 보관해두면 효과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