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 쓰레기 소각장 추가 건설 철회하라!>
230307_추가소각장 살인행정 서울시규탄집회
정청래 의원: 같이 구호 한번 외치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쓰레기소각장 추가건설 결사 반대 한다!
(관중: 반대한다! 반대한다! 반대한다!)
쓰레기 소각장 추가건설 전면 백지화를 우리는 반드시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이 구호를 힘차게 외쳐야 합니다. 쓰레기 소각장 처리하라!
(관중: 처리하라! 처리하라! 처리하라!)
우리가 쓰레기소각장 추가건설을 반대하는 이유는 혹자들이 또 언론들이 그리고 서울시에서 혹시 이야기하는 님비현상이 결코 아닙니다.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필요합니다.
우리 마포구민들, 고양시민들 난지도 쓰레기 매립장, 쓰레기 냄새 맡으면서 수 십년 고통을 받았고 수 십년 희생을 당했습니다. 그런 주민들에게는 특별한 보상이 필요한데 그 특별한 보상이 쓰레기소각장 건설이었고 또 거기다가 쓰레기소각장 추가 건설하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특별한 보상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희생당하고 매연 그리고 냄새 맡고 못 살겠던 우리 쓰레기소각장 주변에 있던 주민들에 대한 무시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반대하는 것입니다.
쓰레기소각장을 반대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대한민국은 법치국가입니다. 법을 어겼습니다. 마포 상암동으로 이곳으로 정한 입지선정 위원회는 법 절차를 위반했습니다.
폐촉법 시행령 11명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되는 입지선정위원회 조건을 위반하고 10명으로 했을 뿐만 아니라 마포주민들의 의견은 단 한 건도 단 한 명의 이야기도 물어보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을 어겼기 때문에 우리는 반대하는 것이고 또한 폐촉법 모법에 규정된 인근에 있는 고양시와 협의하지 않았고, 일방적으로 발표했기 때문에 법 위반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곳 마포에 쓰레기소각장을 추가건설 하는 것은 법을 위반한 행정이고 오세훈 서울시장의 오만·독선 행정이라 우리는 반대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반대는 정당한 것입니다. (관중: 옳소! 그렇습니다! 박수)
우리가 쓰레기소각장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나라의 주인이 국민이듯 서울시의 주인은 서울시민입니다. 마포구의 주민은 마포구민입니다.
주인들의 허락없이 주인들과 상의하지 않는 그런 머슴들의 행정, 절대로 용납해서는 안됩니다.
어떠한 정책도 주민들의 동의 없이, 주민들의 의사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몰아붙이는 행정은 결국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들은 대통령도 잘못하면 쫒아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오세훈 서울시장이라고 무사할 것 같습니까?
서울시민들 이렇게 무시하고, 오만하고 독선적으로 저렇게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서울시 행정은 반드시 서울시민의 손으로 철퇴를 가하고 서울시의 오만한 행정을 심판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일방적으로 강행했던 주민설명회를 ‘주민들의 방해행위’로 그 책임을 서울시가 돌리고 있습니다.
오늘도 뒤에서 열리고 있는 공청회, 마포구민들, 고양시민들, 서울시민들과 뜻을 달리하고 무엇을 하겠다는 것입니까?
선거 때 머리 조아리고 앞으로 주민을 섬기겠다고 했던 그 말은 정녕 거짓말이었습니다.
여러분, 서울시의 주인은 서울시민임을, 우리가 주인임을, 그리고 오세훈 시장은 우리가 일 시키는 머슴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 드릴 말씀은 더 많습니다.
이런 일에는 여당도 야당도 없이, 오로지 ‘마포당’으로 똘똘 뭉쳐서 반드시 쓰레기소각장 추가건설을 막아야 할 것이고, 저 또한 이 지역 국회의원으로서, 여러분들과 함께 어깨 걸고 반드시 쓰레기소각장 추가건설을 막아내도록 하겠습니다.
평범한 일상으로 직장에서 가정에서 있어야 될 여러분들께서, 여러분들께서 왜 이렇게 주먹을 불끈 쥐고 이 자리에 와 있어야 됩니까?
여러분, 오세훈 시장의 독선 행정 우리 주민들이 똘똘 뭉쳐, 고양시민과 마포구민이 똘똘 뭉쳐 반드시 막아내는데 저 또한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호 한번 외치면서 제 말씀을 마치겠습니다.
소각장 추가 결사 반대한다!
(관중: 반대한다, 반대한다, 반대한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