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질문 드렸는데, 답변 잘 받았습니다.
사회성치료에 관해 가정에서도 자연스럽게 인지해줄 수 있는 놀이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집에서는 인형의 집 통해 역할놀이 위주로 놀아주고 있습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사회성치료와 관련하여 가정에서도 연계할 수 놀이방법에 대해 문의해주셨군요. 기본적인 방법으로 규칙 지키기와 규칙 만들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보드게임 또는 바깥에서 할 수 있는 놀이에서는 규칙이 존재합니다. 규칙을 지키려는 과정에서 아이의 자기조절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기려는 욕구가 조절되지 않으면 충동적으로 반칙을 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이 나올 수 있는데요.그런 반응이 나올 때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각성하도록 도와주시면 규칙을 인식하고 자기 행동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규칙 지키기가 어느 정도 잘 된다면 규칙 만들기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같은 게임을 하더라도 규칙이 달라지면 새로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규칙을 만드는 과정에서 구성원과 소통하고 협의하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상황 판단력과 융통성, 창의성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 정서적 안정감과 지원을 위해서라면 일대일 어른-아이와의 놀이 형태가 좋습니다만,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고 싶으시면 또래와의 수평적인 관계에서 놀이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른은 뒤에서 물러나 관찰하고 필요할 때 조금씩 개입하여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면 아이들은 놀이 상황에서 보다 더 주도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이의 인지 및 사회성 발달과 가정환경 및 유아-교사 상호작용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첫째,유아의 인지 및 사회성 발달은 아이의 창의성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이와 더불어 유아의 인지 및 사회력 발달의 영향력만큼가정환경 및 유아-교사 상호작용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아이가 사회성에 잘 적응할수 있도록 부모님께 드리는 TIP**
(1)우리 아이 자존감 높여주기
(2)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격려와 지지입니다
(3)천천히 사람들과 교류하게 해주세요
아이가 사람들과 갈등하고 화합하는 과정에게 잘 대처하고 “자기 자신”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무조건 희생하고 양보하는 것은 건강한 관계를 방해합니다. 아이의 욕구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약물치료만으로는 효과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심리치료를 병행하셔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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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유아의 인지 및 사회성 발달과 가정환경 및 유아-교사상호작용이 유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김상림,박창현. 2017/111-128 창의력교육연구 제17권제1호
Factors Affecting Young Children’s Creativity: Cognitive and Social Development, Home Environment, and Child-teacher Interactions
2)유아의 사회성 발달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정영미, 조한익,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제29권 제4호
3)<초등 사회성 수업>, 저자 이향숙
4)한국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사회성증진프로그램
5)생활과 심리학-저자 Wayne Weiten. Margaret A. Lloyd 지음
사진출처:pixabay(재사용가능)
작성자: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