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9. 용(龍) - 오성총론(五星總論) - 3
是以人君乘五運,置五宮,分五禮,設五形,萬方以治,民用鹹若*。
시이인군승오운,치오궁,분오례,설오형,만방이치,민용함약。
그러므로 인군은 오운을 타고 오궁을 설치하며
오례를 나누고 오행을 세워 만방에 이치로써 다스리어
백성은 제왕의 교화를 칭송하게 한다.
* 함약(鹹若): 제왕의 교화를 칭송함
然後以五事察其得失,以觀雨、暘、燠、寒、風,與動植、災禍、祥青之變。
연후이오사찰기득실,이관우、양、욱、한、풍,여동식、재화、상청지변。
오사(용모, 보고 듣고 말하고 생각함)로서 득실을 살핀 연후에
비, 마름, 따뜻함, 추움, 바람과 동식물과 재화, 상청의 변화를 살펴야 한다.
雖萬物紛紜,乾坤廣大,各從其類,則莫不由乎五行也。
수만물분운,건곤광대,각종기류,즉막불유호오행야。
비록 만물이 어지럽게 있으며 하늘땅이 광대하지만
각 그 종류를 좇으면 오행에 연유되지 아닌 것이 없다.
是以五行之變,而吉凶不可勝占;
시이오행지변,이길흉불가승점;
그러므로 오행의 변화로 길흉을 점칠수 없고
五材之變,而形氣不可勝用,五辰之變,而逆順不可勝計。
오재지변,이형기불가승용,오신지변,이역순불가승계。
오재(목화토금수)의 변화로 형기를 이용할 수 없으며
오신의 변화로 순역을 예측할 수 없다.
첫댓글 오늘도 오성총론에 대해서 배웁니다..
수고 하셨읍니다..^^ ^^ ^^
2023.10.5일 공부했습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