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ana Mouskouri / Over And Over )))
((( Nana Mouskouri / Amazing Grace And
Over And Over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Amazing Grace에 대한 이야기
세계적인 애창곡이 된 (어메이징 그레이스)가 태어난 배경을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다.
이야기는 지금으로부터 26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아프리카에서 흑인 노예를 싣고 미국으로 가는 노예선의
선장이며 노예 상인이던 영국인 존 뉴턴(John Newton)
은 1748년 5월10일 항해 중 거센 풍랑을 만나 배가 침몰
의 위험에 처하자 하나님께 매달리며 구원을 빈다.
생사의 갈림길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난 뉴턴은 크리스찬으로 개종한다.
그 후 몇 년간 그는 노예 사업을 계속했으나 결국 노예 상인 생활을 청산하고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뉴턴은 그 후 누구보다도 앞장서 노예제도에 반대하게 된다. 나중에 목사가 된 그는 자신을 구해준 하나님께 감사
하는 마음으로 (어메이징 그레이스)를 작사한다.
방탕하고 부도덕한 노예 상인이었던 자신과 같은 죄인을 구원해 주신 하나님의 은총에 감사하고 찬양한다는 내용인 (어메이징 그레이스)는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려 널리 애창되기시작하였
으며 그의 가사에 지금의 곡이 붙은 것은 1830년경의 일이라 한다.
검은 뿔테안경에 긴 생머리, 흰 드레스, 청아한 목소리, 나나 무스꾸리. 그녀가 그동안 발표한 노래는 1,500곡, 발매된 음반만 450장, 판매된 음반은 3억장이 넘는다.
골드앨범(판매량 50만장이상)과 플래티늄앨범(100만장 이상)도 3백여장 이다.무스꾸리는 모든 장르의 곡들을 다 소화해 낸 매우 특별한 가수다.
그녀는 그리스 민속 음악에서 볼레로 심지어 클래식도 연주
하였다. 일단 그녀에게 악보가 넘겨지면, 그 곡은 새로운 노래들로 변하곤 했다.
(그녀의 목소리는 신이 내린 최고의 아름다움을 지녔다)고 플라시도 도밍고도 극찬을 한 바 있다.
나나 무스꾸리는 1934년 10월 13일 제우스의 탄생지로 알려진 그리스 최대의 섬 크레타에서 태어났다. 그녀의아버지는 지방 극장의 영상기사였고 어머니도 극장에서 안내원으로 일하고 있었다.
그러다 무스꾸리가 3살때, 가족들은 아덴으로 이사를 했다.
무스꾸리를 권위 있는 아덴 예술학교에 입학을 시키기 위해서였다. 음악에 소질을 보이는 그녀를 위한 부모의 선택이었다.
1950년, 무스꾸리는 아덴 예술학교에 들어가 오페라에 중점을 두고 열심히 공부했다. 학교에 입학한 지 8년쯤 지난 후, 그녀는 친구가 노래하던 재즈클럽에서 노래를 하게 됐다.
엘비스 프레슬리, 프랭크 시나트라, 엘라 핏제랄드등 대중가수들의 노래였다. 그런데 어느날, 담당 교수에게 들키고 말았다.
그녀가 대중음악을 불렀다고 화가난 교수는 무스꾸리가 연말 시험을 보지못하게 방해한 후, 그녀를 아예 학교에서 추방시키는데 앞장을 섰다.
오페라 가수의 꿈이 사라져 버리자, 그녀는 아덴의 재즈 클럽 (자키)에서 노래하며 지낼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것은
그녀에게 위기가 아니라 일생일대의 행운이었다.
그리스의 유명한 작곡가 마노스 하지다키스를 만난 것이다. 하지다키스는 ‘오버 앤 오버’를 작곡한 유능한 인물로 무스꾸리의 좋은 동반자가 되어 주었다.
1958년 음반을 발표했고 이듬해 ' 그리스 음악제'에서 대상과 차상을 휩쓸었다. 그리고 '지중해 음악제'에서도 대상을 받은 나나 무스꾸리는 유럽으로 진출했다.
1962년에는 퀸시 존스를 만나 뉴욕에서 (The girl from Greece sings), ( Nana Mouskouri in New York) 음반을 만들었다. 이 음반은 전 세계에 그녀의 이름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됐다.
1965년에는, 가수’해리 벨라폰테’와 함께 1년 동안 공연을 가졌다. 당시 벨라폰테는 최고의 인기를 구사하고 있던 대중음악의 스타였다. 무스꾸리는 1963년 부터 프랑스 파리에서 살았다.
첫 남편과 별거를 하게 되자 1974년 부터는 스위스 제네바로 거처를 옮겼다. 2003년에는 두번째 남편 (안드레 샤펠)을 만나 지금까지 스위스에서 살고 있다.
2004년부터 시작한 무스꾸리의 (World farewell tour)는
7월 23일, 그리스 (아덴)을 마지막으로 끝을 맺었다. 그녀의 50년 음악 인생에 (아듀)를 고한 것이다.
헤로데스 아티쿠스(Odeon of Horodes Atticus) 음악당에서 열린 고별콘서트는 그리스 총리를 포함한 만여명의 청중들이 운집을 했다.
콘서트를 끝낸 그녀는, 오랜세월 동안 자신의 노래를 사랑해준 전세계의 팬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유니세프(UNCEF)친선대사로도 활동하고 있는 그녀는, 앞으로는 젊은 가수지망생들을 지도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 나나 무스꾸리 / Over And Over에 대해서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Over and Over는 1969년에 그리스의 가수인 나나 무스꾸리가 발표한 노래입니다. 나나 무스꾸리는 1934년10월13일에 그리스의 크레테섬에서 태어났습니다. 2020년 현재 서양나이로 86세입니다.
나나 무스꾸리는 200장이 넘는 앨범을 발매했는데 그 앨범들은 최소한 12개 이상의 다른 언어로 되어 있습니다.
그 언어는 그리스어, 프랑스어, 영어, 독일어, 네덜란드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히브루어, 웨일즈어,중국어, 코르시카어 등입니다.
나나 무스꾸리가 유명해진 것은 그리스어로 된 노래를 독일어로 부른Weiße Rosen aus Athen(The White Rose of Athens 아테네의 장미)를 100만장 이상 판매하면서부터입니다.
1963년에는 룩셈부르크 대표로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À force de prier (By Persistently Praying)를 불렀습니다.
나나 무스쿠리는 프랑스 작곡가 Michel Legrand 미쉘 르그랑과의 친분으로 1964년에 개봉한 프랑스 영화 쉘브루의 우산 주제곡을 부르기도 했습니다.
1968년부터 1976년까지는 영국 BBC 방송국에서 (Presenting Nana Mouskouri라)는 자신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으며 이 쇼를 통해 다국어 능력과 검은 뿔테안경을 낀 독특한 이미지 등으로 국제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나나 무스꾸리는 1993년에는 그해에 사망한 오드리 헵번의 뒤를 이어 유니세프의 친선대사로 임명되었고 1994년부터 1999년까지는 유럽의회에서 그리스 대표로 활동했습니다.
영어로 된 위키백과에 보니 나나 무스꾸리의 가장 큰 히트곡은 Je chante avec toi Liberté(베르디의 오페라 나부코 중에서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Over and Over) 오버 앤드 오버나 Only Love 온리 러브, (Plaisir d'amour) 사랑의 기쁨, (Pardonne moi) 용서하세요 등이더 유명한 것 같습니다.
Over and Over는 사랑의 기쁨을 노래한 곡입니다. 사랑을 하게 되면서 달이나 천국에 온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되었고 지난날의 한숨과 눈물은 말 그대로 기억으로만 남았습니다.
계절이 바뀌어도 우리의 사랑은 빛바래지 않을 것이며 영원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첫댓글 이지적인이면서도 감미로운 목소리의 나나무스꾸리
한 때 푹 빠져 살았었는 데 ....
태안 기름유출 사고때 피해를 입은 어민들을 위해 공연 수익 1만 달러를 기부한
마음도 천사인 그녀... 목소리 만큼이나 마음도 빛나는 멋진 여인이죠.
애창하는 곡 잘 들었습니다.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