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 수는 명주의 만 나이와 일치합니다.
그것에 대한 증명 2탄입니다.
삼명통회의 대운 수에 관한 글 일부이며, 왕정광의 설명입니다.
원문: 乃一歲奇九月之大運;起於丁丑,必自十二月生日後,實經歷過二十有一之日,月運方移宮,是越三歲九月之內,方是甲子十二月生,行一歲奇九月之大運也。
그런데 원문에 약간의 의문이 있습니다.
"實經歷過二十有一之日,月運方移宮" 이 문장은 해석이 곤란합니다.
"21개월을 지낸다."는 뜻이 돼야 하는데, "21일을 지낸다."라고 적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인쇄본은 實經歷過二十有一是日月運方移宮 으로 적혀 있습니다.
아마 원문은 이렇게 씌여야 할 겁니다.
"實經歷過二十有一之月, 運方移宮"
이건 그냥 넘어가죠.
문제는 말입니다. 두 번이나 등장한 "一歲奇九月之大運"입니다.
이게 사실은 만 나이입니다.
"歲"라는 글자를 썼기 때문입니다.
만약 "年"이라고 적었다면, 이걸 나이로 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만
"歲"를 적었다는 건 만 나이를 적었다는 증거가 됩니다.
따라서 왕정광은 세는 나이로 대운 수를 설명했으나, 대운 수의 기본 원리를 만 나이로 이미 제시해 놓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비록 '만 나이'라는 말도 '주세'라는 말도 적지 않았지만 말입니다.
"三歲九月"
"3세" 이거 세는 나이입니다.
"一歲奇九月"
"1세" 이거 만 나이입니다.
이게 바로 만 나이(주세)의 증거입니다.
참고: '기奇'는 '나머지'를 뜻합니다.
"1년"과 "1세"는 어감이 다르죠.
주기를 표시하는데, 굳이 왜 歲를 쓰겠습니까? 나이라는 뜻이죠.
그렇지 않습니까?
"그럼 9월이 만 나이냐? 나이는 정수로 표시해야 하는 거 아니냐?"
맞는 말이죠. 그러나 명리라는 학문에서 계산이 필요할 때는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수치입니다.
대운 교체기를 계산할 줄 알아야 하니까요.
명리 전문가가 논하는 '세밀한 만 나이' 말입니다.
우리는 일반 사회인의 상식을 논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전문가라면, 전문가 다운 질문을 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