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징기판 Big Cycle
2020년에는 IT 기술변화와 제조사/통신사들의 보조금이 맞물리며 스마트폰과 서버 등의 수요 개선이 전망된다. 그리고 2020년 세트 수요 개선에 따른 수혜 부품군으로 패키징기판(서브스트레이트)를 주목한다.
① 2011년도를 고점으로 주요 PCB 제조사들의 CAPEX는 지속적으로 감소 (공급 제약)했다. 스마트폰 판매 둔화와 패키징기판을 필요로 하지 않는 FanOut 패키징 방식의 도입 영향이다. 글로벌 선두 PCB 기업 5개사의 합산 CAP EX는 2011년 14.3억달러 → 2018년 6.9억달러로 줄었다.
반도체 시장 규모의 팽창과 기술 개발로 패키징기판 산업에 훈풍이 불기 시작 했다. ② 2020년부터 5G 효과가 기대된다. 스마트폰 출하량 반등으로 모바일 반도체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이는 AP용 FC-CSP와 메모리용 MCP 기판 수 요로 이어진다. mmWave 5G에서는 안테나 통신 모듈의 채용이 늘어난다. 통 신 반도체용 SiP 기판의 폭증이 전망된다.
③ 데이터센터들의 서버 투자 재개와 인텔의 10nm 공정 적용 CPU 출시도 긍 정적이다. CPU 패키징에 활용되는 FC-BGA는 기판중에서도 최고가 제품군이 다. 반도체의 성능 상향으로 패키징기판에서도 미세회로 공정이 확대 적용된다.
국내 패키징기판 실적 개선 여력 주목
국내 주요 기판 기업들의 매출 내 패키징기판 비중은 심텍이 72%, 대덕전자가 45%, 코리아써키트가 30%다. 삼성전기와 LG이노텍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다.
패키징기판 기업들의 고정비와 영업외단(이자)비용 커버 효과 발생 가능성을 주목한다. 심텍(222800)을 최선호주로 제시한다.
신한 박형우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무엇을 살지 모르시겠다는 회원님은 추천종목을 - 어떻게 매매해야될지 모르겠다는 회원님들은 교육을 ☎상담신청: 02-446-1063
▶주식투자의 목적은 ‘돈을 벌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유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매주도권'을 투자자 본인이 갖고, 스스로 ‘종목선정'과 ‘매매(매수/매도)’를 통해서 회원님의 소중한 주식투자 자산을 늘려가고 쌓아가야 합니다. ▶지금부터 불스탁 주식투자연구소에서 그 방법을 공개하고, 회원님들과 '경제적 자유' 를 공유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