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U42DuTloZeo?si=CHfZmVWfT5DrHeNR
A. Scarlatti: Sedecia, Rè di Gerusalemme - Caldo sangue · Cecilia Bartoli · Les Musiciens du Louvre · Marc Minkowski
18세초 로마에서 약 10년간 교회에 의해 불가사이하게 오페라 상영이 금지된 시기의 오라토리오들의 음반으로 헨델, 스카를라티, 안토니오 칼다라 대안 - 관능적이며 서정적인 오라토리오 모음집중 한곡입니다.
01. Scarlatti: All'arme si accesi guerrieri (Pace) - Cantata per la Notte del Santissimo Natale 주목하라, 맹렬한 전사들이여
02. Scarlatti: Mentre io godo in dolce oblio (Speranza) - Il Giardino di Rose (La Santissima Vergine del Rosario) 내가 달콤한 망각을 즐기는 동안 - 희망의 아리아 장미의 정원
03. Handel: Un pensiero nemico di pace (Bellezza) - Il Trionfo del Tempo e del Disinganno 평화를 적대시하는 생각은 - 깨달음의 아리아 시간과 깨달음의 승리
04. Caldara: Vanne pentita a piangere (Santa Eugenia) - Il Trionfo dell' Innocenza 가거라, 슬픔과 눈물이여 - 성 에우게니아의 아리아 순수의 승리
05. Caldara: Sparga il senso lascivo veleno (Flavia) - La Castita al Cemento (Il Trionfo della Castita) 육체가 쾌락의 독을 붇게 하라 - 플라비아의 아리아 위협받는 순결
06. Scarlatti: Caldo sangue (Ismaele) - Sedecia Re di Gerusalemme 내 뜨거운 피 - 이스마엘레의 아리아 예루살렘의 왕
07. Handel: Come nembo che fugge col vento (Piacere) - Il Trionfo del Tempo e del Disinganno 바람에 쫓겨가는 구름처럼 - 쾌락의 아리아 시간과 깨달음의 승리
08. Scarlatti: Ecco negl'orti tuoi...Che dolce simpatia (Carita) - Il Giardino di Rose (La Santissima Vergine del Rosario) 보라 너의 정원을... 달콤한조화
09. Scarlatti: Qui resta...L'alta Roma (Carita) - San Filippo Neri 멈춰라... 비록 고귀한 로마가
10. Handel: Lascia la spina cogli la rosa (Piacere) - Il Trionfo del Tempo e del Disinganno 가시는 두고 장미를 꺾어라 - 쾌락의 아리아 시간과 깨달음의 승리
11. Scarlatti: Ahi! qual cordoglio...Doppio affetto (Ismaele) - Sedecia Re di Gerusalemme 아 얼마나 비통한 슬픔인가 ... 나의 승리를 방해한다
12. Caldara: Si piangete pupille dolente (Santa Francesca) - Santa Fracesca Romana 그래, 울어라, 슬픈 눈이여 - 성 프란체스카의 아리아
13. Caldara: Ahi quanto cieca..Come foco alla sua sfera (Imperatrice Faustina) - Il Martirio di Santa Caterina 아 눈 먼 ... 본분을 다한 불길처럼
14. Handel: Disserratevi oh porte d'Averno (Angelo) - La Resurrezione di Nostro Signor Gesu Cristo 열려라 지옥의 문이여 - 천사의 아리아
15. Handel: Notte funesta...Ferma l'ali (Maddalena) - La Resurrezione di Nostro Signor Gesu Cristo 밤이여, 비통한 밤이여 .날개를 접으라Cecilia Bartoli, Soprano
로마에서 태어난 바르톨리는 산타체칠리아 콘서바토리에서 보이스 트레이닝을 받았다. 동시에 성악가였던 부모님, Silvana Bazzoni와 Angelo Bartoli으로부터도 가르침을 받았다.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다니엘 바렌보임, 니콜라스 아르농쿠르와 함께 초기활동을 시작한 바르톨리는 클라우디오 아바도, 피에르 불레즈, 리카르도 샤이, 윌리엄 크리스티, 정명훈, 샤를르 뒤트와, 크리스토퍼 호그우드, 제임스 레바인, 주빈 메타, 리카르도 무티, 사이먼 래틀, 주세페 시노폴리, 게오르그 솔티 등을 포함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지휘자들과 함께 공연해왔다.
바르톨리는 자신의 커리어를 시작한 이래로 놀라울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는데, 그녀의 무대는 주로 다니엘 바렌보임, 정명훈, 제임스 레바인, 안드라스 쉬프, 장-이브 티보데 등의 일류 피아니스트들과 함께 이루어져왔다. 주로 모차르트, 로시니, 푸치니 등의 아리아를 공연했으며, 이와 더불어 독일음악과 비제, 비아르도Viardot, 베를리오즈, 라벨 등의 아리아도 공연했다. 체칠리아 바르톨리는 또한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코지 판 투테를 포함한 많은 수의 모차르트 오페라를 세계적으로 뛰어난 오페라 하우스들에서 공연했고 또한 로시니의 오페라 신데렐라, 이탈리아의 터키인, 파이씨엘로의 오페라 니나, 헨델의 리날도, 때와 깨달음의 승리,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이든의 아르미다,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등을 통해 명성을 쌓게 된다.
그녀가 가장 집중한 분야는 대중들의 열광적인 관심을 반복적으로 받았던 중세, 르네상스시기 음악이다. 스카를라티, 파이씨엘로, Caldara, Caccini, 비발디, 글룩을 비롯한 수많은 작곡가들의 곡을 노래한 그녀의 공연은 세계적으로 새로운 레퍼토리, 그리고 그에 따른 관객들을 창출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중세, 르네상스시기 음악에 대한 바르톨리의 관심의 깊이는 이 시기 음악연주의 대표주자인 The Orchestra of the Age of Enlightenment, Concentus Musicus Wien, Il Giardino Armonico, Akademie fur Alte Musik Berlin, The Academy of Ancient Music, Les Arts Florissants, Freiburger Barockorchester, Le Musiche Nove등과 함께 공연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바르톨리는 지금까지 수많은 앨범을 발매했는데, 모차르트부터 로시니를 포함 헨델과 하이든으로 이어지는 총 10개가 넘은 오페라 음반들과 솔로음반을 냈다. 이 중에서도 1999년 가을에 낸 “비발디 앨범”은 그녀에게 놀라울 정도의 성공과 더불어 수상의 기쁨을 안겨주었다. 무엇보다 이 앨범은 대중들에게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안토니오 비발디의 오페라를 국제적 수준의 관심선상 위로 올렸다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다. 그 이듬해에 발매된 "글룩-앨범”은 발매된 지 몇 달 만에 그래미 어워드에서 Best Classical Vocal Performance상을 수상하게 되는데, 세계 각국 비평가들의 격찬 속에 이 앨범은 다방면에 걸쳐 그 해의 최고앨범 리스트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2002년 여름에는 데카와 독점 재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그녀의 역사적인 디스코그라피가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2003년, 재계약 이후 내놓은 첫 앨범인 "살리에리 앨범”은 아담 피셔의 지휘로 Orchestra of the Age of Enlightenment와 함께 작업했는데, 발매되자마자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2004/05년, 콘서트위주의 활동을 활발하게 벌이고 있는 그녀는 2005년 4, 5월에는 런던과 취리히를 오가며 오페라무대에 설 예정이다.
글출처: 웹사이트
https://youtu.be/tOfgJWaYjZw?si=zEfHRMx-X8A79gOB
Alessandro Scarlatti- Agar et Ismaele esiliati [Byron Schenkman, Ingrid Matth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