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필수품 쿠킹호일의 각양각색 활용법
“빨래할 때 알루미늄 호일 넣어보세요”
알루미늄 호일은 빨래는 물론 다림질이나 주방기기 관리 시에도 용이하게 쓰인다. /셔터스톡
알루미늄 호일은 주로 요리에 많이 사용하곤 한다. 그런데 고온에서 사용할 경우 유해물질이 검출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와 최근 사용량이 줄어드는 추세다.
하지만 요리 외에도 알루미늄 호일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빨래는 물론 다림질이나 주방기기 관리 시에도 용이하게 쓰인다.
주방에 쓰다가 남은 알루미늄 호일이 있다면 요긴하게 사용해 처리할 수 있다. 요리 외에도 알루미늄 호일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칼날 갈기
주방용 칼이 무뎌졌을 경우 숫돌로 갈곤 하는데, 만약 숫돌이 없을 경우 알루미늄 호일이 대체품이 될 수 있다.
알루미늄 호일을 칼날의 너비에 맞춰 3번 이상 접으면 칼을 갈기 적절한 구조가 형성된다. 접힌 호일의 틈에 칼날을 넣고 양쪽 속에 닿도록 비비면 칼이 잘 갈린다.
2. 공 만들어서 세탁기에 넣기
알루미늄 호일을 세탁기에 넣어 함께 돌리면 빨래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방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알루미늄 호일을 뭉쳐서 손바닥 크기만한 공 3개를 만든 뒤 세탁기에 넣으면 섬유유연제와 비슷한 효과를 보인다.
세탁기가 회전하면서 세탁기 내부 벽과 옷에 알루미늄 공이 튕기게 되는데, 이는 옷의 주름을 펴주는 효과를 가져온다.
건조기에도 알루미늄 호일 공을 만들어서 넣으면 건조 후 빨랫감의 정전기가 줄어들고 빨랫감에 붙은 잔털과 머리카락 등을 손쉽게 제거할 수도 있다.
알루미늄은 전기전도성이 높은 금속이다.
따라서 건조기에 알루미늄 호일 공을 함께 넣어 돌릴 경우 호일 공이 정전기를 흡수하고 세탁물 사이의 마찰을 줄인다.
알루미늄 호일을 세탁기에 넣어 함께 돌리면 빨래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방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셔터스톡
3. 은 액세서리 세척
은으로 만들어진 액세서리를 오래 착용하다보면 때가 타는 등 까맣게 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도 알루미늄 호일이 원상복구에 도움을 준다.
알루미늄 호일을 펼쳐서 냄비에 깐 다음, 뜨거운 물을 붓고 베이킹소다와 소금 1큰술을 넣는다. 이후 액세서리를 몇 분간 담근 후 천으로 닦으면 깨끗해진 외형을 볼 수 있다.
은과 알루미늄이 만나면 은의 황화물이 분해되어 알루미늄으로 이동하는데, 이 과정에서 은의 겉표면에 붙은 얼룩들이 함께 제거되기 때문이다.
4. 다림질 활용
알루미늄 호일은 열효율이 높고 열 전도성이 높다. 열 전도성이 높을수록 빠르게 뜨거워져 시간 단축에 도움을 준다.
다림질판에 알루미늄 호일을 깔고 다리면 높은 열 전도율 덕분에 주름이 쉽게 없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얇은 옷일수록 한 번씩만 문질러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