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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클라이밍 등급 체계 Climbing Grade System
- 등급 체계란 산의 일정부분들 특히 암벽 부분의 피치, 루트전체, 확보조건, 자연 조건
등을 고려하여 난이도를 상대적인 평가체제로 등급을 정한 것입니다.
- 기존의 U.I.A.A.(국제산악연맹)의 등급 체계
1 .......... Easy (쉽다)
2 ........... Moderate (보통이다)
3 ............ Moderately difficult (약간 어렵다)
4 ........... Difficult (어렵다)
5 ........... Very Difficult (매우 어렵다)
6 ........... Extremely Difficult (극도로 어렵다)
- 요세미티 십진법 체계(Yosemite Decimal System : YDS)
기존의 정보에 등반 지형의 특징에 따라 요구되는 기술과 장비를 수준별로 분류한 등급체계이며 현재 보편적으로 쓰이는 등급 체계입니다.
1 급 : 바위 비탈을 손. 발을 사용하지 않고 걸어갈 수 하이킹 루트.
2 급 : 약간 기어오르며 때로 손을 사용하는 루트. 전혀 경험이 없는 초보자를 제외하고는
로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3 급 : 단순한 클라이밍 혹은 손을 빈번하게 사용하여 기어오르는 루트. 때로 로프를 사용.
4 급 : 중급 클라이밍 구간이 있고, 대부분은 로프를 사용하는 루트. 추락 하면 위험하거나
치명적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초보자 그리고 중급 클라이머 대부분이 확보를 받아야
합니다. 자연 확보물이 쉽게 발견됩니다.
5 급 : 로프를 사용해 등반해야 하는 루트. 선등자는 심각한 추락에 대비해 자연확보물을
이용하거나 인공확보물을 설치해야 합니다.
클라이밍을 위한 자기평가 와 목표설정 (Self-Assessment and Goal Setting for Climbing)
어떤 상황이든 그 상황을 향상시키기 위한 첫 걸음은 "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말로 표현될 수 있다. 당신을 지금 여기로 이끈 생각과 행동으로는 현재의 상태를 넘어 나아갈 수 없다. 그러므로, 꾸준한 자기평가만이 점진적인 향상을 가능케하는 비밀이다. 예를들어, 당신은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이 효과가 없으며 무엇을 배워야하고 무엇을 배우지 말아야하는지를 구별하기위해 노력해야 한다. 중요한 요소는 때때로 불명확해 보일수도 있지만, 삶은 미묘한 것이며 오직 작은 것을 변화시킴으로써 큰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어야 한다.
클라이밍에 있어서, 성과 향상은 체육관이나 바위 그리고 일상에서 당신의 패턴을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성과를 위한 3가지 요소인 기술, 정신, 신체의 각 영역에서 당신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 강점을 이용하는 법과 약점을 보완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당신의 약점을 고칠 수 있는 지능적인 훈련을 행해야지 다른 사람과 같은 훈련을 행해서는 안된다.
물론, 성공하기 위해서 클라이밍의 가장 큰 목표를 이해하는 것은 동등하게 중요하다. 오직 가슴속의 명확한 목표만이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길에서 벗어났을 때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하는 힘이다. 마지막으로, 당신은 클라이밍에대한 당신의 헌신을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한다. 당신은 큰 목표를 향해 갈 때 필요한 희생을 기꺼이 감당 하겠는가?
자신의 강한 부분만을 생각하고 연습하려 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약점을 판단해 내는 것은 엄청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미 밝게 빛나고 있는 강점에 시간을 투자하고, 그들을 나아가지 못하게 막는 단점을 방치함으로써 많은 클라이머들은 시간을 낭비해 왔다. 예를들어, 많은 클라이머들이 더 강한 근력이 그들의 고민에 관한 만병통치약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힘은 클라이밍 성과를 위한 능력들 중 하나일 뿐이다( 클라이밍을 위한 능력으로 기술, 정신, 신체가 각각 1/3 씩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 대부분의 클라이머들이 그들을 옥죄고 있는 생각과 생활 패턴을 파악하고 그 시간을 더 생산적인 부분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데는 자각이 필요하다.
올바른 등급 향상 목표설정
잘못된 등급 목표설정
스포츠 클라이밍 암벽타기 등반 등급 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