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에는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 의 오기 말고 또 하나의 여섯번째
기(氣)가 있는데, 그것이 육기(六氣)인 상화(相火)이다.
오행에서의
목기(木氣)는 간장과 담낭을 말하고 근육이 이에 속하며
화기(火氣)는 심장과 소장이 되며 혈액을 지배하고
토기(土氣)는 비장과 위장이 되며 살(肉)이 이에 속하고
금기(金氣)는 폐장과 대장이 되며 피부가 이에 속하고
수기(水氣)는 신장과 방광이 되고 골수, 뼈가 이에 속하며
상화(相火)는 무형의 장부로 심포장과 삼초부가 되며, 5장6부의 중개장욕 및 순환
저항력, 신경성, 임파샘(구,절) 호르몬과 음식으로부터 흡수되는 물
질의 신진대사등을 주관하며, 몸전체의 모든 기능에 관하여 생명 할
동을 유지시킨다.(출처: 정기신 통합자연치유 : 종로체질생식원)
목기 - 간장, 담낭
겨울의 취위로 꽁꽁 얼어붙었던 대지가 봄이 되면 따뜻한 기온에 의하여 부드롭고 풀리며
만물이 파릇파릇 싹이나는 기운, 즉 부드럽고 따뜻한 기운을 말한다.
화기 - 심장, 소장
봄이 되어 싹이 돋아난 초목들이 뜨거운 여름이 되면 폭발적으로 무성해진다. 이렇게 더운
기운으로 번성하여 널리 퍼지는 것을 '산散하다'고 하는 것이며, 우리말로 표현하면 뜨겁고
정열적이며 퍼져서 흩어진다고 한다.
토기 - 비장, 위장
엿이란 음식은 은은한 불로 고으면 고을수록 걸죽해지고 단단해진다.
이처럼 토기는 단단해지고 뭉치는 것으로 '고固하다'고 하는 것이며, 인간 사회에서는 화합
헤어졌다가 서로 뭉쳐서 합치는 것을 말한다.
금기 - 폐장, 대장
금기란 가을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된다. 가을이 되면 기온이 서늘해지고 서리가 내리며
땅 위의 모든 것이 긴장되고 위축된다. 이와 같이 긴장시켜 곡식이나 과일의 밀도가 강해지고
단단해지는 것을 '긴緊하다'고 하느 것이며, 인간 사회에서는 지배하고 법이나 질서를 만들어
지키게 하는 것을 뜻한다.
수기 - 신장, 방광
수기는 긴장되어 응축된 상태를 물렁물렁하고 연하게 풀어내는 것을 말한다. 밀가루에 물을
적당히 섞어 반죽을 하면 물렁물렁하고 연해지며, 단단하고 진하게 고아진 엿에 물을 섞어
열을 가하면연하게 풀어지는 것을 연상하면 쉽게 이해되며, 인간 사회에서는 기존의 질서나
규칙, 관습 등을 바꾸어 새롭게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상화 - 심포장과 삼초부
상화는 무형의 장부로 심포장과 삼초부가 되며 5장5부의 중개작용 및 순환, 생명력, 신경성
임파샘(구,절), 호르몬과 음식으로부터 흡수되는 물질의 신진대사 등을 주관하며, 몸전체의
모든기능에 관여하여 생명 활동을 유지한다.
황 기 : 강장. 지한(止汗). 이뇨(利尿) 종기 등에 효능이 있다. 피로권태. 기혈허탈
(氣血虛脫) 탈항, 자궁탈, 내장하수, 식은땀, 말초신경 등에 처방한다.
당 귀 : 보혈작용(補血作用)이 뛰어나며, 항암효과 및 혈압강하작용이 강하다.
구기자 : 한방에서는 강장제.해열제로 쓰고 간기능 보호 작용이 뛰어나 부작용이
별로 없다. 성인병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강하작용, 항지방간작용, 혈압강
하 작용을 한다.
잔 대 : 연한 부분과 뿌리를 식용한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사삼이라고 하며
진해.거담.해열.강장.배농제로 사용한다.
석창포 :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진통제.진정제.건위제로 사용하고, 민간에서는
목욕물에 넣기도 한다.
오미자 : 폐 기능을 강하게 하고 진해.거담 작용이 있어서 기침이나 갈증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말린 열매를 찬물에 담가 붉게 우러난 물에
꿀, 설탕을 넣어 음료로 마시거나 화채나 녹말편을 만들어 먹는다.
개머루 : 한방에서는 관절통. 소변불리. 븕은색소변. 만성신장염. 간염. 부르럼
등의 치료에 달여서 쓰거나 상처를 닦아내는 데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