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현
[ 代县 ]
문화유산지정일시
산시성(山西省)의 지급시인 신저우시(忻州市, 흔주시)의 현(县)으로 장성 안문관(雁门关) 아래에 있는 역대 북방의 군사요지이며 중국역사문화명성(3차, 1994)으로 지정되어 있다. 현정부(县政府)는 상관진(上馆镇)에 소재하며 행정구획은 6개 진, 5개 향으로 이루어져 있다. 면적 1,720㎢, 인구 20만(2007).
다이현(代县, 대현)은 산지가 많고 지세가 험하여 북방 초원의 유목민족의 침입을 저지하기 위한 군사적 요새로서 장성 안문관을 축성하고 이목(李牧), 설인귀(薛仁贵), 곽자의(郭子仪), 양업(杨业) 등 역대 명장들이 이곳에 진을 설치하고 주둔하였으며 이곳에서 2천여 년 동안 150여 차례의 전쟁이 발발하였다. 또한 이곳은 변경의 요새로 역대 이백(李白), 진자앙(陈子昂), 왕창령(王昌龄), 범중엄(范仲淹) 등 많은 문인들이 이곳을 찾아와 적지 않은 시(诗)를 남기기도 하였다.
경내에는 역사문물이 많아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로 명초 축조된 장성 관문의 하나인 안문관을 비롯한 대주성장(代州城墙), 성 중앙의 웅장한 변정루(边靖楼), 아육왕탑(阿育王塔), 다이현문묘(代县文庙, 대현문묘)가 있으며 이외에도 문창사(文昌祠), 성황묘(城隍庙), 무묘(武庙), 자운암(慈云庵) 등의 고건축이 있다. 성 밖에는 양명보(阳明堡), 양충무사(杨忠武祠), 조고관(赵杲观) 등 각종 유적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다이현 [代县] (국가급 중국문화유산총람, 2010. 8. 1., 황매희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