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 적석총 홍산문화 옥룡: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홍산문화는 랴오닝성 서부와 내몽골 자치구 동부의 시랴오허 유역에 분포하는 신석기 시대의 고고학 문화입니다.지금으로부터 약 6500-5000년, 북쪽으로는 시라무룬강, 동쪽으로는 의무려산, 남쪽으로는 발해 연안, 서쪽으로는 연산산맥에 걸쳐 광활하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홍산문화 출토 유물을 집중적으로 전시하였으며, 규모는 전례가 없는 수준입니다.
석기, 토기, 옥기 등 총 246점의 진귀한 출토 유물이 전시되어 있으며, 일급품 40여 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옥玦형 돼지 용, 옥 C형 용, 옥구운형기, 옥사구통형기, 옥인, 옥봉 등 홍산문화의 아름다운 옥기와 새로 발견된 홍산문화의 인물상, 남북의 홍산문화의 옥기가 모여 있습니다.
전시장소 : 랴오닝성 박물관
전시기간:2019.10.16-2020.01.16
01
시랴오허 유역의 대표적인 고고학 문화인 훙산 문화는 거대한 취락 규모, 고대 동물 토템 숭배, 신비로운 제사 유적지, 정교한 옥공예 등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홍산옥룡입니다.
홍산 문화와 홍산 옥룡의 발견과 확인은 매우 전설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벽옥 홍산문화 'c'자형 옥룡
새외명주(塞外明珠)로 불리는 츠펑(赤峰)시의 북동쪽 한켠에 높이 746m의 돌산이 서 있는데, 벌거벗은 바위가 황토빛을 띠고 햇빛을 받으면 붉은 바위가 불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일찍이 20세기 초에 일본 인류학자 도리이 류조(鳥居龍藏)가 아카미네에서 신석기 시대의 유물을 발견했습니다.그 후 20~30년 동안 일부 옥기가 연속적으로 출토되었지만 대부분은 민간과 해외로 흩어져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1955년 중국 고고학자 윤달(尹達)은 '적봉홍산 이후의 신석기 유적에 대하여'라는 글에서 랴오닝(辽宁寧)과 네이멍구(內内蒙古古)와 허베이(河北)의 경계에 있는 옌산(延山)의 남북 및 만리장성 지대에 분포하는 신석기 시대 문화를 훙산(紅山) 문화로 공식화했습니다.
아름다운 훙산(紅山)은 많은 학자들을 끌어들였고 그들의 연구와 학술 보고서는 훙산 초기 인류 문화 유적이 학계의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차오양(朝陽), 푸신(阜新), 츠펑(赤峰)의 문화재 부서는 종종 현지 대중의 손에서 옥기를 구입하고 이러한 옥기의 출토와 출토 상황을 의식적으로 추적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10년 동안 훙산 지역의 고고학 조사는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했습니다.증후을 묘, 진시황 병마용 등 중대한 고고학적 성과가 나타나면서 멀리 떨어진 홍산은 한산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1971년 어느 날 오후, 화창한 날씨 속에 옹우특기 삼성탈라마을 주민 장봉상 씨는 예전과 다름없이 마을 뒤편에서 농사일을 하고 있었습니다.그런데 오늘은 분위기가 좀 다른 것 같은데, 아니나 다를까 그가 삽으로 내려갔을 때 딱딱한 것을 건드려서 이상한 느낌이 들어서 다시 파보니 인공으로 만든 동굴이었습니다.
장펑샹(张鳳祥)은 손을 뻗어 더듬어, 마침내 시커멓고 갈고리 같은 것을 만졌습니다.그는 크게 개의치 않고 끈을 찾아 묶어 집에 가져가서 동생에게 장난감으로 주었습니다.그리고 7, 8일 후, 장펑샹은 바깥 층의 얼룩이 벗겨지면서 보기 흉했던 갈고리가 옥의 짙은 녹색을 드러낸다는 것을 발견하고 놀랐습니다. 이것이 바로 현재 가장 유명한 홍산 문화인 'C'자 모양의 옥룡입니다.
장펑샹은 이 이상한 옥기를 가지고 웡뉴터치 문화관에 갔고 직원은 관례에 따라 창고 등록 절차를 밟았습니다.이때 홍산문화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오늘날 널리 알려진 많은 홍산문화유적들도 발굴되지 않았기 때문에, 원래 인기를 끌어야 했던 옥룡은 상자 안에서 10여 년을 기다리다 점차 사람들에게 잊혀졌습니다……
1980년대까지 중국 고고학 제3차 연례회의에서 훙산문화 전문가인 쑨수다오와 궈다순 선생은 최근 푸신, 카쭤 등지에서 발견된 옥기가 훙산문화유물이어야 한다고 추론하고 훙산문화옥기를 고사에 기록된 '옥병시대'와 연관시켜 훙산문화옥기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몇 년 후, 우하량 유적에서 고고학자들은 5,000년 전의 홍산문화고분을 파헤쳤습니다.고분 주인의 가슴에는 옥저룡 두 마리가 정교하게 놓여 있어 눈길을 끈다.자세한 식별과 연구를 통해 고고학자들은 그들이 홍산 문화 시대에 속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우하량에서 5000년 전 옥저룡이 발견됐다는 소식은 고고학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옹우특기로 알려지면서 문화관 관계자가 1971년 징집한 옥기를 떠올린 것은 홍산문화 유물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10여 년 동안 방치된 끝에 삼성탈라 마을 사람들이 무심코 발견한 옥갈고리는 5,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당시의 홍산 사람들이 정성껏 만든 옥기라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했습니다.단순한 장신구가 아니라 중국 원시 종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종의 예물일 수도 있습니다.
1986년 인민화보(人民畵報)에 실린 홍산옥룡(紅山玉龍)의 사진.1989년 6월 건국 40주년을 맞아 전시회에 참가하기 위해 베이징으로 옮겨진 홍산위룽(玉山玉龍)은 중국 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이로써 오랜 세월을 속박했던 이 보물은 마침내 대중에게 인정받고 잘 알려지게 되었고, 홍산이라는 오래된 서요하 유역의 문화도 마침내 자신의 찬란한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
02
위룽은 훙산 문화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물이지만 랴오허 유역에서 용에 대한 숭배는 훙산 문화 이전에 나타났습니다.
원래 용의 이미지는 다른 동물과 완전히 분리되지 않았으며 그 원형은 용 머리나 몸의 국부적 특성을 통해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으며 돼지, 사슴 또는 새일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8000년 전 싱룽와 문화묘지에서 발견된 수령식 거실묘는 2기 취락의 중심인 대형 집터에 암수 한 마리, 통돼지 두 마리가 누워있는 모습으로 무덤 밑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어 조상 제사와 사냥감의 영혼이 합쳐진다는 토템숭배의 의미를 지녔고, 싱룽와 유적에서 발견된 제사갱에는 멧돼지의 두개골과 돌과 도편으로 놓여진 'S'형 몸체가 묻혀 있어 요서지방에서 발견된 돼지 수룡의 원시적 형태입니다.
▲ 싱룽와 수령식 거실묘장
▲돼지머리룡 만들기
싱룽와 문화에 이어 자오바오거우 문화의 토기 문양에서 돼지의 용 이미지는 싱룽와 문화의 돼지와 용 숭배를 종합적으로 계승한 것입니다.자오바오거우 문화샤오산 유적지의 존형토기에서는 사슴, 돼지, 새의 세 가지 동물상이 완전히 묘사되어 있는데, 그 중 돼지의 머리는 사실적으로 처리되어 돼지의 엄니를 두드러지게 표현하고 몸은 'S'자 모양으로 웅크리고 서로 다른 곡선의 뿔이 합쳐져 마치 날아오르는 날개처럼 영성으로 가득 차 있으며, 이는 현재 알려진 최초의 돼지 수룡의 형상으로 지금으로부터 약 7000년 전입니다.
▲ 자오바오거우 문화동물각색무늬도존
홍산문화옥룡은 자오바오거우문화소산존형기의 복부에 그려진 돼지머리룡의 형태와 일맥상통하는 발전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홍산 문화 시기에 옥룡의 출현은 홍산 문화 선조들이 공동으로 용토템을 숭배했다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홍산 문화 위룽의 모양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뉘는데 하나는 C자형 위룽이고 다른 하나는 위저룽입니다.
▲홍산문화 'c'자형 옥룡
▲홍산문화 'c'자형 옥룡
▲홍산문화옥 玦형옥저룡
▲홍산문화옥 玦형옥저룡
▲홍산문화옥 玦형옥저룡
▲홍산문화옥 玦형옥저룡
홍산문화 옥룡형제는 주변지역에까지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후대에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홍산문화옥 玦형 옥저룡 변천도
링자탄 문화 위룽(今家滩文化玉龍, 지금으로부터 약 5000년)
상대부호묘옥룡
▲갑골용자 표기법
용은 서부 랴오닝 지역에 나타나자마자 뚜렷한 특수성을 보였습니다.용의 이미지는 원형동물에서 신성세계로 가는 환화과정을 나타내며, 출토위치나 취락중심(근처에 제사적 무덤이 있음), 또는 특수한 집터 등으로 용에 대한 신앙이 생겨났고 동북민족의 특수한 인물에 의해 지배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홍산 문화 시대에 신격화된 성물 용은 옥을 운반체로 사용하여 더 고급스러운 형태가 되었으며 조상 숭배와 결합되었습니다.
03
홍산문화는 '옥을 매장하는 것'을 강조하는데, 옥기는 홍산문화에서 단순한 부장품이 아니라 천지의 인신을 소통시키는 역할을 하는 통신의 도구입니다.
옥, 영혼이 통하는 물건."영, 무야, 이옥사신.”
▲ 적석총
▲유옥위장
홍산문화옥기가 많이 출토된 우하량, 초모산, 동산입구, 호두구, 이런 유적들은 모두 제사유적과 관련이 있어서 이곳에 묻혀 있는 홍산문화옥기가 종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하량 유적
홍산문화 말기의 제사유적은 주거지역과는 거리가 멀고 등급이 달라서 기존의 발굴자료에 따르면 우하량 제사유적은 제1등급 제사유적으로 단·묘·총이 잘 갖추어져 있고, 초모산 유적은 직사각형 제단과 단·총 결합건물이 있는 제2등급 제사유적, 동산부리 유적은 별도의 제단으로 3등급제사유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하량여신묘는 적석총에서 상당히 떨어진 고갯마루 위에 남북으로 가장 긴 22m, 동서로 가장 좁은 곳 2m, 가장 넓은 곳 9m, 방향은 남서쪽으로 20° 떨어져 있습니다.사당은 반지혈식 건물로 벽의 지하 부분이 수직으로 세워져 있고 바닥에서 아치형으로 솟아 있습니다.
절은 본체와 단량체의 두 개의 단위로 나뉘며 지상에 나무 기둥을 세우고 기둥 안쪽에는 풀다발을 붙인 다음 풀을 흙과 섞어 벽을 형성합니다.벽면에는 다양한 규격의 모조목 띠가 만들어져 있고, 벽면의 진정한 장식은 벽화이며, 발견된 몇 개의 잔해는 모두 주색과 백색의 기하학적 연결자무늬로 그려져 있어 중국에서 현재 볼 수 있는 시대 최초의 벽화입니다.
▲ 여신 진흙 인형 머리 및 지체 출토 상태
▲ 여신 프로필 사진
우하량유적은 50제곱킬로미터의 구릉지대에 분포하고 있으며, 여신묘는 유적의 최고봉입니다.우하량 유적에는 20개 이상의 돌무지무덤이 있으며, 서로 다른 민족이 묻혀 있고, 혈연관계가 있으며, 민족 간의 문화적 신념은 동일합니다.여신묘에서 출토된 여신상은 진흙 인형이며, 몸은 불구이고, 머리에는 테가 있고, 귓불에 구멍이 뚫려 있으며, 눈동자는 돌로 되어 있고, 입 안에는 조개껍질로 만든 이빨이 있습니다.
▲ 우하량 유적 부감도
제단은 조상님께 제사를 지내는, 즉 조상의 망령을 주요 제사 대상으로 삼았습니다.인근 제갱에서 출토된 인물상은 조상들의 모습이나 조상들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한 인물상일 수 있습니다.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신전에는 주신(主神)과 주신(主神)을 둘러싸고 있는 다른 신상들이 있는데, 이는 1인 중심의 지상(上上)의 관념으로 설계된 신의 세계의 구현으로 종묘의 의의와 조상제례의 승화가 되어야 합니다.
제단은 보통 무덤 왼쪽에 있습니다.우하량유적 제2지점의 제단은 평면이 거의 원형에 가깝고, 입석을 경계로 한 3단의 계단과 단상적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3층 단계단은 각 층마다 배열된 선돌로 석계말뚝을 구성하여 외, 중, 내 총 3주에 걸쳐 동심원형의 석계말뚝으로 테두리를 만든 단의 3층 단으로, 바깥에서 안쪽으로 점점 높아져 제단의 기초와 윤곽을 이루고 있습니다.모든 돌 말뚝은 안산암으로 선택되었으며 적갈색을 띠고 있어 매우 장관입니다.
▲ 삼층제단
3층 계단, 동심원 구조의 제단은 주술사와 신명이 소통하는 공간입니다.후대에 중국의 고급 건축물도 베이징 천단의 환구와 같이 3층 계단이 있습니다.제단은 일반적으로 무덤과 연결되는데, 무덤 안에는 중심대묘가 있고, 무덤은 제단 주변에 있습니다.유적지의 입지 배치는 중심축의 남원과 북방의 좌우대칭이라는 점에서 다른 선사문화와는 전혀 다르지만 후대의 의례적인 건물 배치와 비슷합니다.
유명한 고고학자 소병기 선생은 "우하량묘와 무덤의 조합의 진화와 무덤과 단의 구조, 홍산문화는 모두 후대 건축전통의 특징을 반영하고 그 연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04
요하 유역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과 우수한 자연 조건이 이 지역을 만들었습니다.그것은 비교적 독립적인 지리적 단위일 뿐만 아니라 주변 고대 문화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6500-5000년 동안 옌난과 황하 중류의 선사 문화의 확장과 발전으로 인해 랴오허 유역은 홍산 문화의 무대일 뿐만 아니라 전자의 후방이기도 하며 다양한 민족의 주민들이 충돌하고 통합되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5500년에서 5200년 즈음, 각지의 고고학 문화가 군웅을 겨루고 문명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홍산 문화는 천혜의 지리적 위치와 우월한 자연 조건으로 인해, 인구가 증가하고 복잡한 민족 환경 속에서, 문명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 한발 앞서, 그녀는 종교 신권을 강화하고 옥을 예물로 삼으며, 발전과 합생의 용 관념의 문명 진화 모델을 창조하여, 동북문명의 밤하늘에 빛나는 별이 되었습니다.
사진출처: 중국고고망, 중국사회과학원, 고고대가담, 랴오닝성박물관, 웨이보, 인터넷 등,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