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실천연구소(소장 유성선 54회)는 지난 1월 7일(화)부터 8일(수)까지 춘천캠퍼스 인문대학에서 「제1회 한ㆍ중ㆍ일ㆍ인(韓·中·日·印) 국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철학실천연구소와 BK21FOUR 일상과 이상의 4CP철학실천 인재 양성 교육연구팀이 주최하고, 중국 산동대학교 인문동아시아연구소, 일본 동아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인도 네루대학교 한국어학과 등 국제 학술 기관들이 공동으로 참여했으며, 철학실천 이론의 발전과 그 응용 가능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철학실천 이론 정립을 위한 초학문의 대화’를 주제로, 동아시아, 한국, 일본, 중국, 인도의 다양한 철학적 전통을 비교·교류하며, 철학실천 이론의 정립과 응용 가능성을 탐구하기 위한 19건의 발표가 진행됐다.
유성선(54회) 철학실천연구소장(인문대학 철학전공 교수)는 “이번 국제 공동학술대회는 철학이 이론적 학문을 넘어 실제 생활 속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탐구하는 중요한 자리였다”며 “국제 연구자들과 지속적으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철학실천연구소와 BK21FOUR 일상과 이상의 4CP철학실천 인재 양성 교육연구팀은 앞으로도 다양한 국제 공동학술대회를 통해 철학실천의 연구를 확장하고,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 연구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