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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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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인천공항철도와 지하철 9호선과의 연결방안에 대한 질문입니다.
v이쁜v동글이 추천 0 조회 318 03.05.31 02:36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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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3.05.31 12:29

    첫댓글 9호선은 도시철도공사가 아니라, 새로운 회사 (9호선 주식회사 같은..) 가 운영을 맡게 되구요... 도시철도이기에 1.5kV 직류를 사용할 겁니다. 공항철도는 25kv 교류로 건설중입니다. (반대로 알고계신듯.. ^^) 직결한다면 절연구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죠.

  • 03.05.31 12:31

    글고, '튜브'는 원래 시나리오상에선 2호선 2030호 전동차가 납치된채 순환선을 뺑뺑이돌았다 하는데요... 지하철공사가 협조를 해주지 않아 (해주고 싶어도 못해주죠... 항상 콩나물 시루인데...) 7호선 7103호 전동차를 납치하는 방향으로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

  • 03.05.31 21:51

    교류전동차구간과 직류전용전동차구간의 터널높이가 달라서 9호선설계시 그런부분을 충분히 반영하여 직결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감사원 지적때문에 공항철도를 직류로 통합하던가 9호선을 교류로 통합하던가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 03.05.31 22:02

    일산선 건설때와 비슷한 양상을 띠는데 당시 감사원 지적때문에 대화차량기지 건설이 백지화 되고 일산선 통행방식이 좌측통행방식에서 우측통행방식으로 전류공급방식도 교류공급방식애서 직류공급방식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 03.05.31 21:59

    하지만 공항철도같은경우 일반철도와 호환성을 고려할때 지하철식으로 건설되기도 어렵고, 직류방식을 쓸경우 변전소를 곳곳에 설치해야 하는등의 문제로 돈이 더 많이 든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9호선을 교류로 할 경우 교류에서 나오는 방해전파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하더군요.

  • 03.05.31 22:06

    개인적으로 방해전파문제만 해결된다면 교류를 쓰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술력으로 방해전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9호선을 교류로 통합하는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밑에 1호선건설당시 전기공급방식에 대한 글 올립니다.

  • 03.05.31 22:06

    당초 일본조사단의 타당성조사에서는 종로선은 교류 25,000V의 전기방식을 추천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교류의 25,000V 고압을 지하철에 활용할 때에는 이미 매설되어 있는 통신선에 유도장해가 발생케 되어 지하철은 도저히 추진할 수 없는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 것이다.

  • 03.05.31 22:08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기술처, 교통부, 체신부, 경제기획원, 서울특별시, 철도청, 한국전력주식회사, 한국화학기술연구소 등 관계관이 30회에 걸친 회의와 협의 끝에 지하철은 직류방식으로, 전철화는 교류방식으로 방침을 정하였으며, 차량은 직 · 교 양용(兩用)으로 제작토록 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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