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갈리기쉬운 메꽃과 나팔꽃 구별방법헷갈리기 쉬운 메꽃과 나팔꽃의 차이우리가 길을 가다 보면 나팔꽃처럼 생긴 꽃들을 마주할 때가 있어요. 메꽃인지 나팔꽃인지!!!
메꽃인지 나팔꽃인꽃 모양이 비슷해서 저도 혼동할 때가 많았어요.
어떻게 하면 구별을 잘할 수 있을까 싶어서 자료를 찾아보았어요.
저는 꽃을 보면 구별이 잘 안되는 것 같아서 잎을 보고 구별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메꽃과 나팔꽃은 잎모양이 차이가 나기때문에 알아보기 쉬울것 같아서
메꽃과 나팔꽃을 구별하는법을 소개합니다.
귀여운 메꽃
메꽃
메꽃은 우리나라 토종식물이지만 나팔꽃은 외래종이라고 해요. 그리고 메꽃은 꽃은 피지만 씨가 거의 열리지 않아서 고자화라고 해요. 메꽃은 겨우내 땅속에서 월동을 하는 식물이라고 해요.
메꽃은 씨앗으로 번식하는게 아니라 주로 포기나누기를 통해서 번식을 한다고 하더라구요. 정말 몰랐던 사실이예요.
당연히 씨앗이 있는줄 알았거든요.
화려한나팔꽃
메꽃과 나팔꽃의 모양이 모두 나팔 모양이어서
구별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나팔꽃은 꽃이 피고 씨앗을 맺기 때문에 씨로 번식한다고 해요.
메꽃의 대부분 연분홍색이며 나팔꽃은 흰색 자주색 빨간색 등 꽃의색이 다양하고 화려하네요.
메꽃의 잎
메꽃의 잎
메꽃의 잎은 자세히 보면 길쭉한 모양을 하고 있어요.
자세히 보려면 사진을 클릭 해보세요~
나팔꽃의
잎
하트 모양의 나팔꽃 잎
뚜렷한 세 갈래 모양의 나팔꽃 잎
나팔꽃의 잎은 하트 모양의 넓은 잎이거나 뚜렷한 세 갈래의 잎모양을 하고 있어요.
길을 가다가 나팔꽃처럼 생긴 모양의 꽃을 보면 잎부터 살펴 보면 메꽃인지 나팔꽃인지 알수 있을거예요.
메꽃의 모습
메꽃은 나팔꽃과는 달리 한낮에도 꽃이 피어 있다고 해요. 메꽃의 핑크빛 색깔이 너무 고와서 볼수록 질리지 않고 은은한 매력이 있어 보이더라구요.
나팔꽃의 모습
나팔꽃은 일몰과 함께 꽃을 피울 준비를 한다고 해요. 그리고 새벽 3~4시에 꽃봉오리가 벌어지기 시작하여 5시에 만개한다고 합니다. 오전 9시가 되면 절정을 이루다가 서너 시간 동안 햇빛을 받으면 진다고 해요.
이렇게 일찍 꽃을 피우는 것은 다른 꽃들이 피기 전에 벌과 나비를 독차지하여 자손을 퍼뜨리기 위한 생존전략이라고 하네요.
하루 만에 피고 지기 때문에 덧없는 사랑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