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은 자료실에 있습니다. 지면상 많이 삭제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문이 되었음을 사과드립니다. 꾸벅! (_._);
성서침례교회란 어떤 교회인가?
다음 내용은 도서출판 삼일에서 발행한 "성서침례교회 어떤 교회인가?"의 내용을 저자의 허락을 받아 그대로 옮긴 것임을 밝혀 둡니다. 성서침례교회에 대하여 알기 원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성서침례교회
(Baptist Bible Fellowship)
장두만 목사
장로교회나 감리교회 같은 교회를 다니다가 성서 침례교회에 오게 되면 예배나 교회 분위기가 그런 교회들과는 상당히 다른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왜 다른 교회 들과 차이가 있는가? 그러면 성서 침례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
1. 간단한 역사
성서 침례 교회는 미국의 최대 교단인 남 침례 교회 (Southern Baptist Convention)에 그 역사적 뿌리를 두고 있다. (미국의 ‘남 침례 교회’ 는 한국의 ‘남 침례 교회’ 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한국의 남침례 교회는 김기동 일파가 설립한 사이비 침례 교회이기 때문에 미혹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미국의 남 침례 교회는 한국의 기독교 한국 침례회와 연관되어 있다.)
19세기 말부터 시작한 자유주의 사상이 미국내의 여러 교회와 신학교는 물론 남 침례 교회에까지 침투하는 것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있던 프랭크 노리스 (Frank Norris : 1877-1952)가 남침례 교회에 반기를 들고 나왔으며, 그 후 노리스의 독재적인 노선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목사들이 빅 박사(G.B.Vick)를 중심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빅 박사 이외에도 스미스(Noel Smith), 지머만(Wendell Zimmerman).윌슨(Art Wilson) 다우어(W.E.Dowell).롤링스(John Rawlings). 다널슨(Fred onnelson).우드워스 (R.O. Wood -worth) 등을 비롯한 120여명의 목사들이 1950년 5월24일 미국 텍사스 주의 포트워스 (Fort Worth)에서 성경 중심적이고 철저히 보수적인 교회들을 세워 세계 선교에 박차 를 가하겠다는 각오로 시작되었다.
그리하여 지금 미국 내에 6개의 신학 대학 및 신 학 대학원이 있으며, 미국에만 해 도 약 4,000여 교회가 성서 침례교회(Baptist Bible Fellowship)에 소속되어 미국 남 침례 교회 다음으로 두번째 큰 단체를 형성하고 있다.
성서 침례 교회는 시작때부터 세계 선교에 지대한 관심을 가져왔기 때문에 현재 94 개국에서 800여명의 선교사가 활동하고 있고, 이들로 인해 세워진 해외 교회가 2,700 여 교회에 달한다. 한국에는 1954년 포스터(Isaac Foster) 선교사가 6.25 직후에 들어 와 시작이 되었으며, 포스터 이외에도 배스킨(fACK bASKIN), 휘커(Onsy Whicker)같은 초기 선교사들이 많은 공헌을 해 현재 약 200여개의 교회가 성서 침례 교회에 소속되어 있다.
교단신학교인 성서 침례 신학교는 경기도 이천시 대월면 장평리 280번지에 소재해 있고, 현재 일곱 가족이 한국 성서 침례 교회의 인준을 받아 해외 선교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개교회에서 파송된 여러 선교사들이 해외 선교에 전념하고 있다.
성서 침례 교회는 정통 침례교 노선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장로교가 지배적인 한국에서는 생소하게 보이는 면이 있지만 미국에 가 보면 전혀 생소하지 않다는 사실을 쉽게 발견하게 될 것이다.
기독교 한국 침례회의 경우는 미국 침례 교회의 전통을 따라 사도신경이나 축도등 을 하지 않는 교회도 있고, 국내의 장로교회의 영향을 받아서 하는 교회도 있다.
성서 침례 교회는 정통교리에서 벗어난 바가 전혀 없지만 장로교회나 다른 교파와는 신학적 입장이나 강조점,교회 제도 등에서 다소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색다르게 보이는 부분이있을 것이다. 그러나 알고 보면 너무 성경적이고 복음적이기 때문에 크나큰 자부심을 느낄 것이다. 성서 침례 교회의 주요 특징을 말하면 다음과 같다.
1) 우리는 성경의 무오성과 절대적인 권위를 강조한다.
2) 각 교회는 독립적이기 때문에 타 교회에 대해서 간섭할 수 없다.
3) 구원의 확신을 강조한다.(미국의 여러 침례 교회들의 공통적인 특징)
4) 교회의 직분은 목사와 집사이다.
5) 교회 의식은 침례와 주의 만찬(성찬)이며, 유아 세례는 행하지 않는다.
6) 중생한 자만이 교회의 회원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7) 형식적이고 의식 중심적인 예배보다 내용을 중시한다.
8) 성서 침례 교회는 분리주의적 성격이 강한 근본주의 입장을 고수한다.
2. 사도 신경 문제
일부 사람들은 ‘교회에서 사도 신경을 안하면 이단이다’라고 말을 한다. 그러면 성서 침례 교회는 이단이기 때문에 예배 때마다 사도 신경을 외우지 않느냐,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느냐?
이단을 규정할 때 사도 신경 암송 유무로 결정하는 것은 너무 단순할 뿐만 아니라 굉장히 위험하기도 하다. 그것은 이단이 아닌 교회를 이단으로 만들 수 있는 가능성도 있고, 또 반대로 이단인 교회를 정통으로 인정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익히 아는 대로 기독교는 한국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단에 대한 정의는 전세계 교회에서 보편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것이라야만 한다. 차제에 이단에 관한 정의를 새롭게 정립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사도 신경이 이단의 기준이라면 미국에 있는 대부분의 교회는 이단이라고 해야 될 것이다. 왜냐하면 미국의 최대 교파인 침례교회는 물론, 성서교회 (Bible Church-순수 독립 교회로서 교단 형성이 전혀 되어 있지 않으며, 미국내에 수 만 교회가 있음). 복음적 자유교회(Evangelical Free Church of America - 이 교단에 속한 유명한 신학교가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임) 등이 모두 사도 신경이나 주기도문을 예배 때마다 외우지 않기 때문이다.
필자가 졸업한 달라스 신학교 (Dallas Theological Seminary)는 물론이거니와, 탈보트 신학교(Talbot School of Theology),그레이스 신학교(Grace Theological Seminary) 같은 미국의 명문 신학 대학원들이 모두 사도 신경 같은 것은 전혀 중시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외국의 보수적인 교회나 교파에서는 전혀 문제 삼지 않거나 중시하지 않는 것을 한국 교회에서만 유독 강조해야 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한국 교회도 우물 안의 개구리 같은 사고를 버리고 세계화의 대열에 참여해야 할 것이다.
이단이 무엇인지도 제대로 모르면서 자기들과 조금만 다르면 이단이라고 정죄하여 다른 교회나 교파에 지대한 피해를 끼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면 이단이란 무엇인가? 필자는 이단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싶다.
첫째, 성경의 주요 교리를 정면 부인한다.
둘째, 성경의 명백한 가르침을 부인하거나 왜곡한다.
셋째, 성경의 절대적 권위를 부인하고, 성경 외의 다른 것을 주장한다. (예,몰몬경,원리강론 등)
넷째, 어느 특정 인물을 중심으로 하여 그에게 절대적인 권위를 부여하거나 그를 교주화한다.
다섯째, 비윤리적인 경향으로 흐르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왜 성서 침례 교회에서는 예배 때마다 사도 신경을 외우지 않는가?
1) 성서 침례 교회는 역사적인 뿌리나 교회의 전통이 장로 교회와 다르기 때문이다.
2)사도 신경을 하지 않는 것은 그 내용보다도 형식화를 반대하기 때문이다.
3) 사도 신경을 하지 않는 또 하나의 이유는 사도 신경은 성경이 아니기 때문이다.
3 .주기도문의 문제
그러면 주기도문은 왜 하지 않느냐?
1) 주님의 기도의 목적이 예배 때마다 반복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2)형식화를 반대하기 때문이다.
4. 축도 문제
성서 침례 교회에서는 담임 목사가 축도를 함으로 예배를 끝내지 않고, 대개 담임 목사나 성도중 하나가 폐회 기도를 함으로 예배를 끝낸다. 그러면 왜 대부분의 교회 에서 하는 축도를 성서 침례 교회에서는 하지 않느냐?
1) 축도는 성경의 명백한 가르침인 ‘만인 제사장직’ 을 부정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2) 축도는 권위주의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5. 침례문제
우리는 거듭난 성도는 침례를 받음으로 개교회(local church)의 회원이 되는 것을 믿는다.
그렇기 때문에 침수례에 의한 침례 이외의 다른 형태는 인정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침례만이 성경이 가르치는 유일한 교리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제 우리가 침례 만을 주장하는 이유를 좀더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자.
1) 혤라어에서 ‘침례주다“ (밥티조)는 동사는 ’물에 담그다.‘는 의미이다.
2) 성경에 나타난 경우에 보면 모두 침례를 행한 것을 알수 있다.
3) 침례가 나타내는 바 의미는 세례나 다른 형태로는 표현할 수 없다.
4) 초대교회에서 모두 침례를 행했다.
5) 장로교의 창시자인 칼빈(Calvin)도 그의 역작(力作) 「기독교 강요 綱要)」 (제4권15장19절)에서 침례가 옳고, 또 초대 교회에서도 침례를 행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6. 유아 세례 문제
우리는 침례는 신자에게만 행해져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유아 세례를 배격한다. 그러면 유아 세례를 배격하는 성경적인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1) 성경에 나오는 인물이 침례를 받은 경우를 보면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항상 신앙 고백이 있은 후에 침례가 행해졌다.
2) 온 가족이 침례를 받은 경우에는 신자의 침례가 더 분명히 드러난다.
3) 예수님이 어린 아이를 영접하고 축복하신 내용에 근거해 유아 세례를 주장하기도 하나(마19:13-15;막10:13-16), 이는 설득력이 없다.
4) 유아 세례파는 구약의 할례와 신약의 침례는 동일한 것이기 때문에 구약에서 유아가 할례 받았듯이 신약에서도 유아가 세례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주장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구약의 할례는 아브라함의 육체적 자손에게 시행되었다.
그것은 그들의 신앙 유무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었다. 그러나 신약의 침례는 신앙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할례에 근거해서 유아 세례를 주장하는 것은 타당성이 없다.
둘째, 할례는 남자에게만 행했는데, 그 논리를 그대로 밀고 나아가면 유아 세례도 남자에게만 행해야 한다는 결론이 되므로 설득력이 없다.
셋째, 구약의 할례와 신약의 세례를 동일하게 보는 것은 이스라엘과 교회를 동일시 하는 데서 발생하는 오류이다. 성경에서 ‘이스라엘’이라고 하면 그것은 ‘이스 라엘’을 의미하고(야곱이나 그의 육체적 후손),“교회‘라고 하면 ”교회를 의미 한다. 성경에서 두 가지가 혼동되어 사용된 적은 전혀 없다.
넷째, 할례는 침례가 생긴 이후에도 행해졌기 때문에 두 가지를 동일시할 수 없다. 따라서 침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고백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국한하는 것이 성경적이다.
7. 우리의 신조
우리의 믿는 주요 교리는 다음과 같다.
(1993년 10월28일 한국 성서 침례 친교회에서 발표한 신앙 선언에 근거함)
1. 우리는 신구약 정경(正經) 66권은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며, 성경은 우리의 신앙과 실천에 있어서 최고의 권위이며, 성경이 가르치는 모든 내용은 절대 무오함을 믿는다.
(마5:17-18;요10:35;17:17; 딤후3:16; 벧후1:21)
2. 우리는 성경에는 여러 시대가 나타나 있으며, 성경은 문자적, 문법적, 역사적 원리에 의해 해석해야 함을 믿는다.(롬16:25-26;엡3:1-6;골1:24-29).
3. 우리는 스스로 존재하셔서 천지와 우주 만물 및 인간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믿는다.(창1:1,26-27:2:2-3:시8:3;출3:14).
4. 우리는 성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다.(사48:16;마28:19-20).
5. 우리는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동시 에 완전한 인간이시고, 그 분만이 우리의 유일한 구세주이심을 믿는다.
우리는 또한 그의 동정녀 탄생, 무죄한 생애, 대속적 죽음,육체적 부활,승천 및 가시적 재림을 믿는다.
(요1:1;8:58;눅2:52;사7:14;마1:18-25;요20:11-17;고전15:1-19;행1:11;히4:15;요일2:2)
6. 우리는 오늘날의 은사운동(방언,신유,入神,透視,靈書 등의 신비체험)은 비성서적인 것으로 믿는다.(고전13:8-13;살후2:9-10).
7. 우리는 천사가 타락하여 사탄이 되었으며,그와 함께 타락한 다른 천사들이 귀신이 되었음을 믿는다.(겔28:11-15;사14:12-20;마12:24).
8.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하나님에 의해 친히 창조된 인간은 죄 때문에 타락해 스스로 구원할 수 있는 능력이 전혀 없음을 믿는다(롬5:8, 6:23, 엡2:1, 딤전1:15)
9.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는 이신득의(以信得義)의 교리를 믿는다(행15:11, 갈2:16, 엡2:8-9).
10.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전인류를 구속하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음을 믿는다.(요 1:29; 3:16;고후 5:19; 딤전 4:10;벧후 2:1)
11.우리는 한번 구원받은 성도는 영원히 멸망하지 않음을 믿는다(요10:28-29, 롬8:31-39).
12. 우리는 구원받은 영혼이 침례에 순종함으로 개 교회의 회원이됨을 믿는다(행2:41, 마28:19-20).
13. 우리는 교회의 직분은 목사와 집사뿐이며, 이는 남자에 국한됨을 믿는다 (딤전3:1-13, 2:11-12, 고전14:34-36).
14. 우리는 믿는 자의 침례와 주의 만찬만이 교회의 의식임을 믿는다(행2:41, 고전11:1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