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마을
경기도 부천시 상동에 있는 신도시 아파트 마을.
형성 및 변천
1993년 중동 신시가지 개발에 따른 인구 증가로 인해 중동과 상동이 신도시가 되면서 새로이 형성한 신도시 아파트 마을 가운데 하나이다. 2002년 4월 28일부터 입주가 시작된 세종그랑시아아파트 단지로 이루어진 마을이다. 마을 주변은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와 인천시 사이에 위치한 완충 녹지 지역으로서 자연 녹지 지역으로 지정되어 토지 거래 허가 대상으로 묶여 있었으나 이후 토지 거래 허가 구역이 해제되었다.
자연환경
전원사거리와 무지개사거리 사이에 위치하며, 마을 주변으로 복사꽃공원이 위치해 있으며, 마을 외곽으로 시민의 강이 흐르고 있어 주민들의 휴식 및 산책로로 이용되고 있으며, 마을 곳곳에 벚꽃나무가 많이 있어 친환경적인 공간이 넓게 분포하고 있다.
현황
상동의 서남부에 있는 마을로 세종그랑시아아파트 16개 동에 총 216세대가 거주하고 있다. 주변 시설로는 진솔교회, 한국전력공사 사원미변전소, SK주유소, 상미초등학교, 상동성당, 상동고등학교, 도서관, 복사꽃공원, 상동길교회, GMC성전 등이 있다. 인근에는 제2종 일반 주거 지역이 있으며, 어린이공원, 대림프라자, 성만교회가 있다. 2002년 제1회 마을체육대회가 열린 뒤로 매년 개최된다. 마을 족구동호회인 ‘벚족회’가 만들어져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주변 마을로는 한아름마을, 반달마을이 있다. 동쪽으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가 지나고 있다.
참고문헌
중상동신도시 주민연합회(http://cafe.naver.com/bucheonunion.cafe)
부천시청(http://www.bucheon.go.kr)삼환공인중개사(http://www.apt8949.net)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2022-05-03 작성자 명사십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