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행복이네마을 원문보기 글쓴이: 아줌마
취학준비생들을 위한 다수의 자료를 첨부하였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아동 진학준비 및 부모의 역할
출처: 이경면(2005), 유아교사와 부모를 위한 장애유아진학지도, 도서출판 특수교육 |
진학준비 |
부모의 역할 |
1. 입학 전 겨울방학 - 생활적응훈련, 간단한 학습준비, 체력의 보강 등, 낯선 학교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준비.
|
1. 담임선생님과의 첫 만남 - 아동의 행동 특성에 대한 서면자료(편지, 소견 서)를 준비. - 담임선생님에 대한 신뢰를 표현. |
2. 아동의 학교생활 준비 - 화장실 다녀오기, 자기교실 찾아가기, 차례 지켜 배식받기, 자기 물건 정리하기 등을 위한 준비. - 학교 방문시 중요한 장소의 위치를 확인하고 아 동에게 설명해 줌. - 가정에서의 지도 필요.
|
2. 담임선생님과의 좋은 관계형성 - 입학초기에 드리는 편지: 아동 소개. - 두 번째 드리는 편지: 아동의 긍정적인 변화에 대한 감사 내용. - 특수학급, 일반학급 모든 선생님과 상담하도록. - 이견이 있을 때 어머님의 의견을 표현하는 동시 에 선생님의 의견을 여쭈어 보도록. |
3. 아동의 학습준비 - 학교생활을 위한 기초적인 생활습관을 길러줌. - 각 학교 홈페이지, 관련 특수교육 사이트 참조.
|
3. 다른 부모님들과의 좋은 관계형성 - 당당하게, 다른 부모님들과 적극적이고 좋은 관 계 형성:“장애아동의 통합은 부모님의 통합을 전 제로 한다.” -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 |
4. 아동의 건강관리 - 수영, 가벼운 등산으로 체력을 보강. - 일상생활 속에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형성.
|
4. 친구 사귀기 - 과도한 물질적인 공세는 오히려 좋지 않다. - 같이 놀 수 있는 장난감과 장소를 준비함으로써 다른 친구와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5. 집 찾기 - 오고가는 길의 중요한 표적을 일러줌. - 처음에는 부모와 동행 연습, 차차 혼자서 찾아올 수 있도록 지도. - 필요시 주변인의 도움을 받도록. |
5. 자기 일을 스스로 - 손 씻기, 가방(숙제, 준비물) 정리하기, 혼자서 놀고 숙제하기. - 붙이고 뗄 수 있는 그림시간표를 이용.
|
6. 입학 준비물 - 책가방, 운동화, 실내화, 학용품, 신발주머니. - 아동의 체형에 맞고 편안한, 아동이 혼자서 다루 기 쉬운 것으로 선택. - 옷차림과 함께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아 동에게 익숙해질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히 다루어 보게 하거나 연습시킴. |
6. 깨끗한 옷차림 - 또래 관계에서도 중요. - 가능한 깨끗하고 예쁜 옷차림을 통해서 아동에 대한 부모님의 관심을 표현.
|
7. 숙제 지도 - 사전에 교육과정, 학습지도 내용에 대해 파악. - 사전에 담임과의 상담을 통해 숙제를 아동 수준 에 맞게 지도해도 되는지를 상담. - 안내장 쓰기. |
7. 부모 모임 - 장애아동 부모 모임: 인터넷 이용 가능. - 학교내 부모 모임.
|
8. 취학 전 안전지도 - 인도로 다니기, 횡단보도 건너기, 자동차 살피고 피하기 등 교통안전에 대한 충분한 지도와 연습 기 회 제공. - 밝은 색의 옷 입히기. |
※출처: 이경면(2005), 유아교사와 부모를 위한 장애유아진학지도, 도서출판 특수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