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이해분 대표)
‘사틴’ Your Duty, Our Duty!
매가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는 사틴헤어 이해분 대표
-미용계에서 활동을 많이 하고 계신데요, 간단한 자기 소개
40년 간 미용산업에 종사하면서 고객들의 만족을 위해서 한 분야에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하고 있는 미용인입니다. 현재 주식회사 사틴과 아카데미 본원을 두고, 삼성동 파르나스몰점을 비롯하여 사틴헤어와 애런스로렌콤 브랜드명으로 헤어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 직영점 및 가맹점의 대표로서 정부의 청년고용 창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미용업에 종사하면서 열정과 미용산업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수 많은 후배들을 양성하고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후배들과 재능을 기부하고 있을 때가 가장 즐거울 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곳에 재능기부를 통해서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사틴헤어만의 자랑과 특이 사항
사틴헤어는 ‘사틴’ Your Duty, Our Duty!라는 슬로건 하에 사틴헤어는 지난 30여 년간 HAIR BEAUTY 산업에서 고객의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입니다. 최상의 품질로 표준화하고 사회공헌, 투명경영, 혁신, 고객가치 창출 등 새로운 미용산업 발전과 함께 매가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사틴헤어살롱은 전문 디자이너를 통한 최적의 헤어스타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편의를 극대화하는 점이 사틴헤어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력관리 부문에서도 글로벌화된 사틴헤어만의 기술력과 서비스를 리드하는 그룹으로 고객의 미와 관련된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GRADE가 다른 생각의 그룹” SATIN STARS는 사틴헤어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신지?
사틴헤어살롱과 애런스로렌콤 브랜드로 매장을 운영하면서, 프랜차이즈 사업에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화예술대학교 미용분야 특임교수, 산업현장교수, 한국미용장협회, 대한미용사회중앙회 기술 강사 활동, 우수숙련기술자로서 미용 꿈나무를 위한 직업진로교육 등의 후배양성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강남구협의회 차석 부회장으로 평화를 위한 대외활동과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30년 간 꾸준히 미용 봉사활동에도 참여하면서 바쁜 활동을 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평소 미용 철학
미용인으로서 3가지를 가장 중요한 신념으로 가지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을 대하는 자세와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시술을 하면서 고객을 응대하고 마음을 읽는 진정성 있는 자세를 가장 강조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자기개발입니다. 꾸준히 트랜드에 맞춰서 숙련기술에 관심을 갖고 연구개발에 열정을 쏟는 자기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근면과 성실한 자세로 자기의 분야에서 꾸준하게 최선을 다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용실 경영에 대한 노하우?
사틴헤어살롱은 인재, 열정, 혁신, 성장, 존중의 5대 원칙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보다 편리하고 스마트한 생활의 일부분이 되도록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자 5대 원칙의 이념을 갖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축적해온 뷰티노하우와 인력관리, 매장관리 등으로 전문화된 경영관리와 단순화, 표준화된 시스템을 통하여 미용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용계에 계시면서 즐거웠거나 흐뭇했던 일
매장을 방문하여 스타일을 변신한 고객이 나를 인정해주고, 고객도 만족해서 주변 분들에게 좋은 이야기를 전달해줘서 소개고객으로 매장에 방문해주실 때 많은 기억이 남고, 미용인으로서 행복을 느낍니다. 함께 일하는 직원과 후배들도 나의 일처럼 주인정신을 갖고 고객과 함께 해 줄 때 가장 큰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장, 단기 계획
뷰티산업을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사틴헤어의 가장 큰 강점은 디자이너의 높은 기술력과 서비스 수준입니다. 이를 위해서 사틴헤어는 자체 아카데미를 통해서 높은 기술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표준화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사틴헤어의 미래이자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사틴헤어는 한층 높아진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새로운 생각을 받아들이며 차이를 만들어내는 브랜드로 거듭날 것입니다. 또한, 후배양성을 통해 사틴헤어의 미래이자 경쟁력인 인재 양성에 더욱 힘쓰고자 합니다. 또한 고전 머리분야 에서도 우리나라의 전통을 널리 알리고 문화상품으로 개발하는데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뷰티라이프> 2024년 8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