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세계시민 01
처음 시작하는
너와 나의
인권 수업
홍명진 글 | 이진아 그림
▪ 아동 / 인문 / 철학
▪ 165*218 ▪ 140쪽 ▪ 값 14,800원
▪ ISBN 979‒11‒6218‒346‒5 73300
▪ 발행일 2025년 4월 7일
▪ 주제어 인권/ 세계시민/ 헌법/ 복지국가
▪ 교과연계
초등 4-1 사회 3. 지역의 공공기관과 주민 참여
초등 4-2 사회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초등 5-1 국어 6. 토의하여 해결해요
초등 5-1 사회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초등 6-1 사회 2.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초등 6-2 사회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오늘부터 세계시민 1탄!
너와 나, 그리고 우리가 사람답게 살 권리,
모두가 행복해지기 위한 권리, 인권!
차별 없이, 미움 없이, 가르지 않고,
평등하고, 자유롭고, 행복하게
함께 하는 인권 공부!
가장 먼저 배우고 익혀야 할 과목, 인권!
인권은 인간이라면 나이가 많든 적든, 피부색이 어떻든, 재산이 얼마든, 어디에 살고 있든, 종교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권리예요. 태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생겨났고 누구에게도 침해받을 수 없는 권리이기 때문에 ‘천부인권’이라고도 하지요.
《처음 시작하는 너와 나의 인권 수업》은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한 인권 교과서예요.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기본 권리를 가르치는 인권 수업은 영어나 과학, 그 어떤 과목보다 먼저 배우고 익혀야 할 과목이기도 하지요. 앞으로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나의 권리를 침해받지 않도록 지키는 것도 중요하고, 나와 똑같은 권리를 가진 다른 사람의 권리를 함께 지켜 주는 것도 꼭 필요한 일이잖아요. 게다가 인권은 한번 배우고 나면 끝인 그런 간단한 공부는 아니에요. 시대의 변화로 사회가 점점 복잡하게 바뀌면서 인권과 관련된 새로운 권리들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를테면 동물의 권리를 보호하는 ‘동물권’, 자신의 사진이나 영상이 함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보호해 주는 ‘초상권’, 온라인상에 있는 자신의 정보를 없애도록 요구하는 ‘잊혀질 권리’ 같은 것이지요. 인권에 대한 기본 개념이 장착되어 있지 않다면 어떻게 될까요? 누군가 나의 권리를 빼앗고 짓밟아도 그게 잘못된 일인지 모를 거예요. 반대로 내가 누군가의 권리를 빼앗거나 침해해도 잘못된 일인지 모르겠죠? 이런 사람이 모여 있는 사회라면 건강한 사회, 발전하는 사회라고 할 수 없어요. 이 책을 시작으로 계속해서 인권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해야 하는 이유랍니다.
우리 모두 행복해지기 위한 안전장치, 인권!
인류의 역사는 인권을 위해 노력해 온 역사라고도 할 수 있어요. 매우 오랜 시간 동안 인권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고, 노예제나 인종차별, 성차별로 많은 사람이 힘들게 살아야 했거든요. 물론 지금도 완전하게 인권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에요. 아직도 많은 나라에서 어린이들에게 노동을 시키고, 많은 기업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는 노동자들이 있고, 많은 곳에서 여자라는 이유로,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흑인이라는 이유로 힘들게 살아야만 해요.
많은 사람들이 인권을 지키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 왔어요. 때로는 목숨을 걸고 싸우기도 했지요. 그들 덕분에 우리는 인권에 눈을 뜨고, 생명의 소중함과 상대에 대한 배려를 배웠어요. 앞으로 우리 모두 더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인권이라는 장치를 통해 서로의 안전을 보장받아야 해요. 인권이 보장된 사회라면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고 인간이 누릴 권리, 행복할 권리를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으니까요.
차례
여는 글 1급수 물고기처럼 헤엄치기
1장 인권의 첫걸음
생각 속의 인권, 문서가 되다
인류 모두가 따라야 할 가치
세계 인권 선언의 탄생
AI 김춘배와 문어 선생님
인권 교실_노비 막동이 이야기
2장 인권의 내용
다국적 친구 4명의 차별 이야기
국가가 있는 이유
인간다운 삶을 누리기 위한 권리
내 마음은 나의 것
벌거벗은 임금님과 언론 출판의 자유
인권 교실_인권 가방을 챙겨 봅시
3장 나의 인권과 너의 인권
나는 소중하다
연필 대신 연장을 든 아이들
양성 평등의 시작
찰리와 초콜릿 노동조합
인권 교실_식량권, 모든 인류의 권리
4장 인권을 둘러싼 고민들
서로 다른 권리가 충돌할 때
호텔 같은 노르웨이의 감옥
인권 교실_사형 제도가 폐지된 이유는?
5장 새롭게 생겨나는 권리들
쿠르디와 난민 가족의 이야기
우리 시대의 권리들
돼지도 행복하고 싶다
인권 교실_모차르트에게 저작권이 있었다면
저자 소개
홍명진 지음
한국외국어대학교와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을 졸업했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인문 교양서를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지구를 살리는 환경 어휘 교과서》 《쉬는 시간에 읽는 세계화》 《빵빵 터지는 20세기 세계사+한국사》 《안녕하십니까? 민주주의》 《나의 첫 생명 수업》 《함께 사는 다문화 왜 중요할까요?》 등이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너와 나의 인권 수업》을 통해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세상을 더욱 따뜻하게 품고 성숙한 자세로 사람들을 대하기를 바랍니다.
이진아 그림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2001년 ‘십만원영화제’의 포스터 디자인을 시작으로 여성영화제, 인디다큐페스티발, 인디애니페스트, 국제대학생평화영화제, 여성문화축제 등 다양한 문화제와 영화제의 포스터를 그렸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생각이 크는 인문학: 생명》 《빨간 내복의 초능력자》 《빨간 내복의 코딱지 히어로》 《궁금했어, AI 로봇》 《열 살, 삼국지를 만나다》 《동물에서 찾은 환경 이야기》 《유튜브에서 찾은 경제 이야기》 《초등 맞춤법 골든벨》 《질문하는 법 사전》 《그릉 그릉 그릉》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