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천동성
[1] 신화
은나라 조공을 바치는 사로(四路) 대제후의 한 명으로 문왕은 서백후 희창이며, 文에 능한 왕이었지, 武에 능한 왕은 아니었다. 그래서 천동은 문인(文人)이 그렇듯 부드럽고 원만하며 온순한 별이다. 문왕에게는 아들이 많이 있는데, 백읍고는 장남이고, 무왕은 차남이다. 자녀가 많은 것으로도 천동은 자녀와 가정을 중시하는 성임을 알 수 있다. 문왕은 역(易)과 점복(占卜)에 능통하였고 농업사회 생활의 기반으로 문화가 번성하며 안정화를 이루었다. 문왕은 은나라 왕조와의 사이에 시종 평화주의적 태도를 지녔으며, 우와 예 등 두 나라의 분쟁을 중재하여 주면서 더욱 제후들의 신뢰를 얻어 천하 제후의 3분의 2가 모두 그를 따르게 되었다.
달기는 자신의 악행이 퍼져 나가서 제후들의 반감을 사는 것을 두려워하여 사로의 대제후를 제거하려는 계략을 만들어서, 4인의 제후를 궁으로 불러들였다. 그중 한 명의 제후만 죽임을 당하고 살아남은 세 명의 제후 중에 문왕만 은나라에 여러 해 잡혀 있게 되었는데, 조용히 인내하며 참고 지냈다. 잡혀 지낸 지 7년 만에 백읍고가 아버지 문왕을 구하겠다고 은나라로 왔다가 달기와 주왕에게 죽임을 당하여 고기만두로 만들어졌는데, 그 만두를 먹은 문왕은 비간과 강태공의 계책으로 주왕의 손아귀에서 벗어나 귀향길에 초원에서 먹은 만두를 토해 냈다. 그 후에 차남 무왕과 인재를 모으고 아들을 죽인 원수를 갚기 위해 절치부심하기는 했지만,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병사(病死)하였다. 그래서 천동은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는 용두사미의 속성이 있다. 그러나 차남 무왕이 주왕을 물리칠 수 있었던 것은 부친 문왕이 선발했던 군사, 장군, 충신, 모사들 덕분이었다. 이것으로 미루어 천동은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이루어 나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사후에 태백금성은 문왕의 영혼을 천동성에 영주시키고 ‘융화’를 관장하게 하였다.
[2] 천동성 특성
① 복락(福樂)과 정신향수를 누린다
• 천동은 복의 별로 복덕궁의 주인이며, ‘조절 별(regulator star)’로 희로애락의 감정을 조절하고, 생명을 연장하고, 불행을 억제하는 힘을 가진 길한 별이다.
• 복은 술을 가득 부어 놓고 제사를 지내 복을 받는다는 의미가 있다. 수고로움을 통해 농사를 지었지만, 비바람과 같은 자연재해로 순식간에 망가지기도 하니, 먹고살게 해달라고 토지신에게 비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천동의 복은 농작물을 물질적으로 풍성하게 거두는 데 초점이 되는 것이 아니라, 수확 후 편하게 먹고 쓰는 데 있다.
• 여유와 생활의 멋을 즐긴다. 물질적인 것보다 정신향수를 더 높게 여겨서 오락과 소비를 좋아하여 취미나 쇼핑으로 돈 쓰는 것을 좋아한다.
• 천동성은 복을 누리는 별로서, 여명이면 명궁이나 복덕궁에 앉는 것을 반기지만, 남명은 오히려 야심과 포부가 부족할 수 있다.
② 함께 모여서 먹고 마시기를 즐긴다
• 천동의 同이 ‘무리, 함께 동’인 것처럼 혼자가 아닌 여럿이 함께함을 의미하니 여럿이 모인 자리에는 음식과 놀이가 있기 마련이다. 배불리 먹고 마시며 즐기다 보면 모든 걸 좋게 여기며 넘어가려는 마음이 생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어떤 이와도 즐거운 마음으로 대하는 친화력이 생기고, 정서적으로 온화해진다.
• 편안한 삶을 추구하는 타입으로 노력에 비해 쉽게 돈을 버는 것을 추구한다.
• 사람들과 어울리는 야외활동, 클럽, 동호회 활동을 좋아하고, 가교 역할로 교제 주선이나 소개, 협업, 인수합병이나 네트워킹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다.
• 천동은 탐랑과 육합하며 교합(交合)이라 한다. 향락과 연분을 중시하는 성들로 탐랑은 자신의 쾌락이 먼저라면 천동은 주변 사람과 함께 하는 즐거움이다.
③ 어린아이처럼 천진난만하고 순진하다
• 인생에서 놀고먹으며 가장 안일한 시기를 보내는 때는 어린아이 시기이다. 그래서 천동이 좌명한 사람은 천진난만한 어린애로 비유된다. 단순하고 순진한 면이 있어 자기 몸 편하고 배부르고, 노랫소리에 일어나서 덩실덩실 춤을 추며 행복감을 느끼면 만족하는 타입이다.
• 대인관계에서 조화와 평화를 추구하니 무리하게 일을 추진하지 않으며 자신의 주장을 상대에게 강요하지 않으며, 타인과 불협화음을 일으키지 않는다.
• 아이처럼 사람을 쉽게 믿으므로 귀인의 도움이 따르는 것 못지않게 속거나 배신당함을 겪을 수 있다.
④ 문예를 좋아하고,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한다
• 문예를 좋아하고, 글이나 그림에 능하며, 수집하는 기호가 있다. 총명하고, 본능적인 반응이 빠르다.
• 천동 명궁자는 많이 배우고 재능이 많아도 스스로 만족하는 지점에 이르면 더는 깊이 연구하지 않는다.
• 모임에서 평화적인 분위기 만드는 역할을 잘하며, 오지랖이 넓어서 잘 베풀며, 주변에 일이 발생하면 참견하기를 좋아하며, 거절을 잘하지 못하고, 우유부단하다.
⑤ 인간 본성의 ‘식욕과 성욕, 가정과 자녀’를 주관한다
• 인간의 본능 중에서 식욕과 성욕이 있다. 그 본능을 천동이 주관한다. 여기에서 성욕은 자녀 출산과 관련이 있는 인간 본성이다. 결혼과 임신 출산은 지극히 당연한 인간 본능이며 천동은 가정과 자녀를 중시하는 가정적인 별이다.
⑥ 신앙심이 있으며 신기(神氣)나 영(靈)이 발달하였다
• 천동은 신앙심이 깊으며 신기나 영혼을 믿기에 전형적인 토속신앙을 믿던 시대의 풍습을 즐겨 제사를 지내 화를 없애고 복을 달라 빌며 가정의 번영과 행복을 바라는 인간의 삶을 영위한다.
⑦ 투지력이 약하고, 게으르며, 용두사미형이다
• 천동은 안일해질 수 있는 시기에는 안일함을 추구해 버린다. 오히려 천진하여 두려움을 모르는 아이처럼 악살을 두려워하지 않는 면이 있어 마냥 배부르게 먹고 즐기려는 천동에게 살이란 격발이나 자극제가 된다. 살성의 충은 게으르고, 수동적인 성격에서 벗어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할 것이다.
• 상상력이 풍부하고, 계획은 크지만, 의지력과 투지력, 실천력은 약하여 용두사미의 성격이 많다. 투쟁을 싫어해서 어떤 상황에서든 분투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으며, 잔치 분위기를 깨는 다툼이나 긴장, 경쟁 등을 싫어한다.
• 자신감이 부족하고, 중도 포기를 잘한다.
• 천동성의 안락함을 추구하는 성향으로 인해 노동을 해야 하는 환경에 처하면 자신의 생활이 남들보다 두 배로 고생스럽다고 느낀다. 그래서 일찌감치 고생한 천동은 만년에는 복이 있고 일찍이 안일한 천동은 만년이 되면 곱절로 고생하는 대가를 치른다. 천동이 성공했다는 것은 안일함을 깨고 나와 자수성가를 통해 이루었을 때이다.
⑧ 전화위복의 해액성이다
• 감수성이 풍부하여 외부환경 변화에 따라 정서상에 고독감, 공허감이 생기기 쉬우므로, 따라서 감정 상태가 험난함이나 불순함을 만나면 분란이 발생하기 쉽다. 이로 인해 한차례의 좌절을 경험한 후에 안정과 편안함을 얻는다.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시기적절하게 누군가 나타나 어려움을 해결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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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 경력의 상담사가 자미두수의 이론체계를 쉽게 풀이하여 정리한 책이다. 자미두수는 태어날 때 하늘의 별(가상의 별) 상태를 이용하여 운명의 길흉을 예측한 고대인의 신술이다. 현묘하고 정확하기에 ‘천하제일의 신술’로 불리지만 명반의 복잡성과 난해한 이론체계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실전 상담 경험을 통해서 깨달은 어려운 이론체계를 쉽고 현대적 시각에 맞게 설명하여 상담사뿐만 아니라 자미두수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 한 권으로 자미두수 명반을 보는 법부터 시작하여 14 주성, 12궁, 소성, 각종 조합과 사화까지 총망라하여 자미두수 이론체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혜안파 자미두수 연구소에서는 기초반, 실전반, 특강반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