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용배 (壬騎龍背) 삼명통회
희기편에 나온다. “양수(陽水)가 辰토를 거듭 만나면 壬이 용(龍)의 등을 타고 자기 동네로 가는 것과 같다.”
이 격은 壬일간이 辰에 앉은 것이다. 丁화를 재, 己토를 관성으로 삼는다. 壬은 지지 辰이 戌을 암충해서 丁戊를 쓰면 壬일간이 재관을 얻는다. 사주에 辰토가 많으면 충분히 戌토를 충으로 부른다. 다시 寅목을 하나 얻으면 재관을 합해 잡아 둔다. 그래서 좋다. 재관이 드러나는 것은 좋지 않다. 운은 신왕한 운과 상관 식신운이 좋고 남방 재관운은 꺼린다. 사주에 丁巳午戌이 있다면 재관격으로 논한다.
壬이 寅목 위에 앉고 지지에 辰토가 많아도 이 격을 취할 수 있다. 壬수의 식신인 甲목이 壬수의 정관인 己토를 합하고, 甲목이 생하는 丁화가 壬수의 재성이 된다. 辰토가 능히 戌을 충하고 寅목으로 戌을 합하면 귀하다.
壬辰일이 년월시 모두에 寅午戌화국이 있으면 재성이 왕하고 득지를 한다. 재성이 많아서 사주가 맑지 않다. 단지 부유할 뿐이다.
또 희기편에 나온다. “壬辰일에 辰토가 많으면 암충(暗沖)해서 戌중의 화토금을 불러온다. 재관인 삼기(三奇)로 삼는다”
세개의 辰과 하나의 寅목이 있으면 辰이 戌을 충하고 寅이 합해서 귀한 기운(貴氣)이 강해진다. 壬辰일이 년월시에 다 寅목을 보면 귀한 기운이 가볍다. 그래도 寅목속의 甲목 식신으로 재를 생해서 부유해진다. 사주에 丑未가 있으면 귀하다. 辰토가 많아도 己관성, 戊살, 乙상관을 꺼리는데 복이 감소한다. 북방 亥子운을 꺼린다.
또 희기편에 나온다. “壬辰일은 괴강일로 신왕해야 한다. 재관을 보는 것을 꺼린다. 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사주에 申子가 모두 있다면 윤하격으로 논한다. 운에서 戊己辰戌이 다시 충을 하거나 대운세운이 같이 오면 좋았다가 나빠진다. 이런 경우는 용(龍)이 달아나서 격이 성립하지 않는다.
유성문 갑자거인(劉成文 甲子년 舉人합격) 己丑 戊辰 壬辰 庚子. 戊辰년 乙卯월 사망. 태왕한 己토관살이 壬수를 극해서 흉하다. (역주: 임기용배에 속하지 않는다. 甲子년 거관류살로 합격.)
독보(獨步)에 나온다. “임기용배격은 戌토를 보면 좋지 않다. 寅이 많으면 부유하고 辰이 많으면 영화를 누린다.”
경감부(景鑒)에 나온다. “임기용배는 寅辰 두 글자가 있으면 좋고 기신인 戊己巳午 를 보면 고생을 한다. 寅이 많으면 재물이 풍부해진다. 격이 순수하면 조정에서 큰 역할을 한다.”
상심부에 나온다. “임기용배는 丁화를 보면 격이 깨진다. 공자의 제자인 신정(申棖)처럼 욕망이 크다.”
요상부(妖祥賦)에 나온다. “양수(陽水)가 辰토를 만나고 戊己토를 보면 재앙을 피할 수 없다.”
천리마(千里馬)에 나온다. “壬일 壬시가 寅목 辰토를 거듭 보면 고절(高節: 명나라 정치인)처럼 높은 지위에 올라 조정에 근무한다.”
보감부(寶鑒賦)에 나온다. “사주에 寅목이 많으면 석숭처럼 크게 부유하다.”
비결(秘訣)에 나온다. “임기용배는 오로지 寅목, 辰토를 좋아한다.”
시(詩)에 나온다.
“壬辰일은 용에 올라탄다고 한다. 戌토를 충하면 관성이 날아오른다. 사주에 辰이 많으면 벼슬이 높고, 寅목이 많으면 부자가 된다.”
“양수(陽水)가 辰토를 많이 만나면 壬수가 용의 등에 오른 것같이 벼슬이 높다. 사주에 寅목 辰토가 다 있으면 부귀를 함께 누리며 조정에서 일한다.”
“임기용배는 辰토가 많으면 좋고 寅목이 있으면 크게 발전한다. 관성이 와서 격을 깨는 것을 가장 꺼린다. 재앙과 형벌로 목숨을 잃기도 한다.”
“壬寅일은 壬辰일만 못하다. 사주에 壬辰이 많아야 한다. 辰이 많으면 관직이 높고, 寅이 많으면 석숭보다 더 부유하다.”
“임기용배가 성립하면 매우 좋다. 임기용배는 양수(陽水)가 많은 것을 좋아한다. 공자의 제자 정방(鄭邦: 정국鄭國)처럼 크게 출세한다. 辰토가 戌을 충하면 빼어난 기운(秀氣)이 나오고, 戌이 와서 午위에서 관성으로 작용한다. 용(辰)이 많으면 높은 벼슬을 한다. 호랑이(寅)를 다시 보면 창고가 가득한다. 상하로 삼합 수국이 되면 대단한 부귀를 누린다.”
자고천(鷓鴣天)에 나온다. “양수(陽水)가 많으면 아주 좋은 형상이다. 사주에 戊己토가 없으면 조정에 근무한다. 辰이 戌을 충해 재관을 얻으면 귀하게 된다. 재를 합하는 것이 있으면 좋다. 조정에서 옥으로 만든 판을 들고, 황금으로 된 표지를 받고 널리 세상에 이름을 떨친다. 성현을 공경하고 사람들을 포용하며 하늘이 내린 덕성을 수련해서 팔방으로 이름을 알린다.”
손비양도헌(孫丕揚都憲) 壬辰 甲辰 壬寅 庚子. 임기용배격에 해당한다. (역주: 丙午대운 丙辰년 과거합격. 戊申대운 승진.)
乾 乙丑 庚辰 壬辰 壬寅. 진사명조.
乾 庚辰 庚辰 壬辰 甲辰. 사주에 寅목이 없어서 벼슬이 낮다. 통판 명조.
乾 庚辰 丙戌 壬辰 甲辰. 사주에 명충(明沖)이 있다. 세개의 辰이 월지 戌을 제압한다. 1품.
坤 丙辰 丁酉 壬辰 甲辰. 세개의 辰이 하나의 酉금을 합하려 한다. 화류계생활. 첩이 되었다가 나중에 본처가 된다.
乾 癸卯 丙辰 壬寅 甲辰. 임기용배에 해당한다. 공무원.
첫댓글 壬이 寅목 위에 앉고 지지에 辰토가 많아도 이 격을 취할 수 있다.
壬寅일은 壬辰일만 못하다. 사주에 壬辰이 많아야한다
ㅡㅡㅡ
이렇게 확인이.되네요
너무 쉽게.알려 주시는 것은 아닌지요?
임인없다고 욕하던데...
이런 것 보면
주석자들의.왜곡 편집 진짜로 경계해야 합니다.
첩경 믿고 바른 말하는 사람에게 욕하는 사람 보세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손비양도헌(孫丕揚都憲)
壬辰 甲辰 壬寅 庚子.
임기용배격에 해당한다
이건 만육오 선생의 견해일뿐..
나는 임기용배로 보지 않는다.
특수격의 성립은 최소한으로 축소해야한다.
삼명통회가 오락가락하는 이유는..
삼명법과 자평법을 동시에 기재했기 때문..
100여개의 특수격중 에..
실제 사주에 응용할수 있는 것은..
27개 격국들 전부 또는 일부를 사용하고
240여개 난대묘선 격국들도 임상하고 있는데..
명리학에서 정답은..
실제 사주 해석의 증험성임.
시시비비 고집하는 머저리들..피곤하다.
옛날 선배들..자강선생 세대들은
삼명통회가 필독서임.
첩경에..
임기용배 내용들을 중복부분까지거의 다 실어놓고 ..두번 세번 반복하는 이유가 고서의 내용들 중에 언벌런스가 있기 때문..
이미 이런 내용들을 다 고려하고..
임기용배를 임진일주로 한정하여 기술한것은 일리 있는 견해라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