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국장재료 맛국물(파 뿌리, 다시마, 멸치를 15분 정도 끓여 체에 거른다) 2½컵, 무・표고버섯・대파・풋고추·붉은 고추 적당량씩, 청국장 3큰술, 돼지고기 약간
만들기 1_맛국물에 무를 썰어 넣고 끓이다가 청국장, 표고버섯, 돼지고기를 썰어 넣고 다시 끓인다.
2_1의 청국장이 팔팔 끓으면 대파와 고추를 송송 썰어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2 콩나물멸치장조림재료 콩나물 500g, 미리 내장과 뼈를 발라낸 멸치 200g, 양념 간장(간장 6큰술, 물엿 5큰술, 생강 약간, 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 1/2큰술
만들기 1_냄비에 콩나물을 펼쳐 담고 적당량의 물을 부은 다음 한소끔 끓인다.
2_1에 멸치와 양념 간장 재료를 넣고 간간이 저어가며 중간 불에서 뚜껑을 열고 30~40분 정도 조린다.
3_국물이 자박해지면 고춧가루를 넣고 재빨리 섞은 뒤 불에서 내린다.
3 톳밥재료 쌀 적당량, 말린 톳·가시리(김처럼 갯가 바위에 붙어 사는 해조류) 1큰술씩
만들기1_쌀은 미리 물에 담가 불려놓는다.
2_1에 말린 톳과 가시리를 넣고 밥을 짓는다. ※톳과 가시리에는 무기질, 철분, 알긴산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빈혈은 물론 변비도 예방한다.
4 무&유자생채재료 무(소)・유자 1개씩, 쪽파 약간, 양념(소금・ 식초 1/2큰술씩, 설탕・고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_무와 유자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채 썬다.
2_1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가볍게 버무려 상에 낸다.
해물김치
바다의 향을 느낄 수 있는 해물김치
야채로 담그는 일반 김치와는 다르게 해물로 김치를 담궈보자. 특이하면서 향긋한 바다향을 느낄 수 있다.

무1개 각종해물,
쪽파 200g, 미나리 100g, 불린 찹쌀 2큰술, 양념(새우젓 1컵, 고춧가루 1½컵, 다진 마늘 1큰술, 생강 2쪽)

- 1. 무는 1×6cm 사이즈로 썰어 소금에 2시간 정도 절인 다음 살짝 헹구어 건진다. 쪽파, 미나리도 같은 사이즈로 썰어놓는다.
- 2. 각종 해물은 먹과 내장을 제거하여 손질한다. 낙지와 개불은 6cm 길이, 소라와 전복은 3mm 두께로 썰어 소금물에 씻어 건진다.
- 3. 불린 찹쌀에 물 3컵을 부어 푹 끓인 후 식혔다가 분량의 양념을 넣고 살짝 섞어놓는다.
- 4. 3의 양념에 1의 무를 넣어 치댄 후 2의 해물과 쪽파, 미나리를 더해 버무린다. 검정깨, 참깨로 마무리 양념을 한 다음 배춧잎에 싸서 먹는다.
해물볶음
여러가지 해물을 고소하게 볶은 해물볶음
한입크기의 해물과 야채를 고소하게 볶아 맛도좋고 먹기도 좋은 볶음요리

낙지 ,
개불・전복・키조개・굴・샐러드용 적양파・ 파프리카 적당량씩, 소금・후춧가루・참기름・간마늘

- 1. 한입 크기로 썬 각종 해산물을 참기름에 달달 볶는다. 여기에 아주 얇게 채 썬 각종 채소를 더해 살짝 볶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여 접시에 담는다.
쪽파해물파전
쪽파와 계란을 넣어 부친 해물파전
여러가지 해물과 쪽파, 계란이 어우러져 바삭하고 고소한 파전. 남편의 술안주로 그만이다.

오징어 ,
쪽파,새우, 낙지, 바지락, 굴, 달걀, 풋고추・붉은 고추, 우리 통밀 가루, 초간장

- 1. 쪽파는 프라이팬 지름보다 약간 짧게 자른다. 해물은 굵게 다지고, 고추는 어슷썰기 한다.
- 2. 우리 통밀 가루 1컵에 적당량의 물을 부어가며 걸쭉하다 싶을 정도의 반죽을 만든다.
- 3. 예열한 프라이팬에 1의 쪽파를 가지런히 놓는다.
- 4. 쪽파 위에 반죽을 끼얹고 해물과 고추를 얹는다.
- 5. 해물전에 달걀을 깨뜨려 올리고 숟가락으로 문질러 가장자리까지 퍼지도록 한 후 뒤집어 꾹꾹 눌러준다(매실청을 넣은 초간장을 곁들여 먹는다.)
붕장어탕
아내를 위한 보양식 붕장어탕
추운겨울 아내를 위해 끓이는 붕장어탕. 뽀얀 국물과 야채가 어우러져 담백하다.

붕장어1kg ,
각종 버섯, 배추, 미나리, 파프리카, 적양파, 맛국물(파 뿌리, 무 2쪽, 다시마 1장) 소스(간장:식초를 2:1:1의 비율로 섞어 만든다), 물

- 1. 붕장어는 껍질, 내장, 뼈를 발라내고 6cm로 썰어 칼집 낸 살과 부속물로 나누어 달라고 주문하여 구입한다.
- 2. 냄비에 물, 무, 다시마와 1의 붕장어 부속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푹 곤다. 물이 1/3 로 줄면 육수만 체에 내려 끓인다.
- 3. 각종 버섯류는 다듬은 후 씻어놓고, 대파는 6cm 길이로 자른 후 세로로 2등분한다. 각종 채소도 같은 길이로 썬다.
- 4. 2의 육수에 붕장어 살, 버섯, 채소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소스에 찍어 먹는다.
첫댓글 해물파전 묵고 싶당~~
ㅎㅎㅎ 바둑이도요...............
붕장어는 무슨 생선인가요? 처음 들어보는 생선 이름인데 ㅎㅎ 바둑이님 덕분에 요리솜씨가 좋아지겠는데요 고맙습니다. ^ ^
일본말로 아나고라는 생선입니다. 회로 많이 먹습니다.
침묵의은총님께서 설명을 잘 해 주셨네요 바다장어를 붕장어라고 해요...우리 같이 열심히 요리 공부 해 가며 요리솜씨 쑥쑥 좋아지자구요 ㅎㅎㅎ
ㅎㅎ 고맙습니다. 오늘 붕장어 확실하게 알았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