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에 찔려본적 있어?
호앙 미로 사냥꾼
못에 찔렸을 때는 우선 망치로 자근자근 짓이겨야 해. 못이 뚫고 들어간 부위를, 잔인할 정도로, 몹시 아프기도 하지만, 때리면 때릴수록 당연히 더 아파지겠지만 아프다고 엄살을 피우지 않고 말야. 고통 자체를 자근자근 짓이겨서 어혈을 빼내야 해.
그리고는 그 부위에 화약을 놓고, 지금은 성냔이 안 나와서 유감이지만 성냥의 머리부분 있잖아. 그것을여남은 개쯤 모아서 못이 뚫고 들어간 그 구멍 부위에 대고 불을 당기는 거야. 피시식 확, 그렇게 불이 붙도록, 그렇게 지지고 나면 말끔해져.
만약에 못에 찔렸다고 징징거리며 금방 세상이 무너지기라도 할 듯이 병원을 쫓아간다면, 병원에서는 적어도 일주일은 걸려야 해. 왜냐하면 시간을 놓쳐버렸으니까. 병원을 쫓아가는 꼭 그만큼의 시간을 허비해버렸으니까. 요컨대 고통을 정복하지 못하고, 정복은커녕 무릎을 꿇어버렸으니까 무릎꿇은 댓가를 받아야만 하는 거야.
지금 왜 이런 얘기를 하느냐하면, 고통이 있을 때 말야. 그것을 고통으로만 받아들여서는 이 거대한 세상과 나 사이의 긴장관계의 해소에 아무런 도움도 안 된다는 거야. 도움은커녕 오히려 긴장은 강화되고 나는 갈수록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는 거야.
이를테면 이런 거야. 당신이 어디를 가고 있는데 말야. 자동차라든가 뭐 그런 탈 것에 의지한 게 아니라 걸어서, 그러니까 주체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중인데 말야. 무엇인가 마치 꽈리가 터지듯이 툭 터지는 느낌이 들면서 딱딱한 이물질이 당신을 뚫고 들어온 거야. 당신이 주체적으로 운동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소중한 부위인 그 발바닥을 말야. 일시적이나마 사용불릉 상태로 만들어 버린 거야.
이제 당신은 걸을 수가 없어. 움직일 수가 없어. 움직일 수는 있어도 공간확보를 못하니 움직이지 못하는 것과 별 다를 게 없어. 주체성을 압류당해 버린 거야. 게다가 엄청난 통증이 당신을 괴롭히기조차 해. 뜻밖의 이물질이 당신을 뚫고 들어왔으니 그 통증인들 좀 심하겠어.
그런데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이런 정도의 횡액은 사실 그렇게 낯선 것만은 아닐 거야. 산다는 것 자체가어쩌면 횡액의 연속이라고 해도 좋을만큼 우리의 미래는 언제나 불투명하고 우리의 가는 길은 온갖 위험인 자들로 이루어졌다 해도 그리 틀린 말은 아니지 뭐. 그리고 우리는 이미 그런 사실을 잘 알고 있는 것이고, 안 그래?
그러니까 문제는 당했느냐 안 당했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당했느냐 왜 당했느냐 그런 따위가 아니라, 당한 뒤에 어떻게 했느냐, 어떻게 수습을 했느냐, 요컨대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그런 쪽으로 생각의 초점이 모아져야지 않겠는가 싶어.
그러다 보면 이 거대한 세상이 뜻밖에도 제 모습을 드러낸다는 거지. 너무도 거대해서 인간인 나 자신은 한낱 미물처럼만 여겨지던 이 세상이라는 것이 실은 그렇지도 않다는 것을, 내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라도 한손에 쥐고 흔들어볼 수 있을 정도는 된다는 것을 말야, 고통과 정면으로 맞서다 보면 그런 굉장한 사실을 깨닫게 되는 순간이 온다는 거지.
원인이나 따지고 있기에는 내가 너무 작으니까, 작다고만 느껴질 테니까, 이 거대한 세상 속에서 나는 작고 또 작아서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여겨져버릴 수도있으니까, 그렇게 해서는 내가 금방 사라져버리고 말테니까, 그러니까 가끔은, 가끔은 말야. 주변의 모든 거대한 것들을, 거대하다고 평소에 인식하고 있었던 것들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봐버리는 그런 훈련도필요한 것 같애. <내>가 나로서 떳떳하고 당당하고 의미있는 존재로서 존재하기 위해서는 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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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그래요..저도 위기가 닥치면 의외로 냉정하게 맞서게 되더군요..공감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