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SW] 다운로드 순위로 본 2012년 중국 10대 인기 앱 | ||||
작성일 | 2012-12-31 | 작성자 | 김주철 ( freestyle@kotra.or.kr ) | ||
국가 | 중국 | 무역관 | 칭다오무역관 | ||
-->
-->
다운로드 순위로 본 2012년 중국 10대 인기 앱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시장 동향 ㅇ 2012년 중국 스마트폰 총 판매량은 1억4000만대를 돌파, 전 세계 스마트폰시장 셰어의 약 21%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2012년 전 세계 스마트폰시장 규모는 2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임.(출처: CMM 최신 발표 자료) ㅇ 2012년 말 기준 전 세계 핸드폰 애플리케이션시장 규모는 300억 달러, 애플리케이션 총 다운로드 횟수는 460억 회를 넘어섬.(2011년의 250억 회 약 두 배 수준) (데이터 출처: ABI Research) 2011. 5.~2012. 5. 중국 스마트폰시장 운영체제 점유율 현황 데이터 출처: Informa ㅇ 현재 중국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쌍두마차인 Android와 ios가 전체 시장의 2/3 수준을 점함. 중국은 현재 이미 전 세계 최대의 Android시장이 됐고, 전 세계 시장의 1/3 비율을 점함. ㅇ APP 수량으로 볼 때 2012년 12월까지 중국 지역 APP Store 누계 APP 수량은 100만 개를 넘어섰으며, 실제 온라인에서 응용된 애플리케이션은 약 75만 개임. 2012년 APP Store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은 34만 개에 달해 작년 대비 약 10% 성장함. 이 수치는 2011년 22%, 2010년 122% 대비 새로운 APP 수량 증가율은 낮아져 APP시장이 성숙했음을 시사 ㅇ 중국에서 다운로드된 전체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89%는 무료 애플리케이션인데서 보듯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성장공간은 넓지 않음. 미래의 핸드폰 애플리케이션시장의 수입성장은 주로 In-app commerce 방식과 애플리케이션에서 정기적으로 비용을 받는 방식을 위주로 함. 2016년까지 In-app commerce 방식을 채택해 애플리케이션 총수입의 41% 수준이 될 것으로 예측함. 중국 Android 앱스토어에서의 APP 종류별 누계 구성도 데이터 출처: Google 중국 지역 APP 다운로드 ㅇ APP 구성 종류로 보면 비중이 가장 높은 종류는 역시 게임이 27.1%를 점함. 다음은 (게임을 제외한) 오락 및 도서임. 1~3위 합계 비율이 전체의 53%로 이들은 주류 애플리케이션이 됨. ㅇ 연령층으로 볼 때 25세 이하의 사용자들은 음악, 게임, 오락을 주로 다운받으며 26~35세는 흥미성 APP보다 사교, 뉴스, 실용정보에 관심을 보임. 37~45세의 사용자는 건강 및 생활 문제에 더욱 관심을 보임. □ 中关村在线(중관촌 Online) 발표 앱 다운로드 순위(다운로드 횟수 기준) ㅇ 2012년 다운로드 횟수 순위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대화 애플리케이션 '웨이신'이 이전 부동의 1위였던 QQ(중국판 메신저)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는 점임. 또한 작년 1위였던 QQ는 4위로 떨어짐. 웨이신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대화의 새로운 방식임. ㅇ 2012년 웨이신 다운로드 수는 1751만4780회로 2011년 90만6925와 비교하면 거의 20배로 폭발적 증가. 이는 APP 사용자가 급격한 속도로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APP 사용이 점점 보급화·생활화 되는 추세를 나타냄. ㅇ 2012년 순위 중 또 하나 주목할 만한 점은 1~10위 중 6개가 게임 애플리케이션이라는 것. 2011년 다운로드 순위 10위까지 앱 중 게임 앱은 하나도 없었음. 2012년 중국 게임 애플리케이션시장 규모는 62억 위안에 달하며, 게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대세인 것으로 추측됨. 2012년 다운로드 수 상위 10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자료원: CMM 최신 발표 자료, ABI Research, Informa, GOOGLE, 中关村在线(중관촌 Online)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