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18세기 말 이벽을 중심으로 한 몇몇
실학자들의 학문적 연구로 그리스도교 신앙을 받아들였다.
이들 가운데 이승훈이 1784년 북경에서 ‘베드로’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돌아와 신앙 공동체를
이룸으로써 마침내 한국 천주교회가 탄생하였다.
선교사의 선교로 시작된 외국 교회에 견주면 매우 특이한 일이다.
그러나 당시의 조선은 충효를 중시하던 유교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어, 그리스도교와 크게 충돌하였다.
그 결과 조상 제사에 대한 교회의 반대 등으로 박해가 시작되었다.
신해 박해(1791년)를 시작으로
병인박해(1866년)에 이르기까지 일만여 명이 순교하였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께서는 ‘한국 천주교회 200주년’의
해인 1984년 우리나라를 방문하시어 이 순교자들 가운데
한국인 최초의 사제인 김대건 안드레아와
평신도인 정하상 바오로를 비롯하여 103명을 시성하셨다.
이에 따라 그동안 9월 26일에 지냈던 ‘한국 순교 복자 대축일’을
9월 20일로 옮겨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와
성 정하상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들 대축일’로 지내고 있다.
현재 한국 교회는 ‘주교회의 시복시성주교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순교자들의 시복 시성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늘 전례
오늘은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와
성 정하상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들 대축일입니다.
자랑스러운 신앙 선조들을 기리며, 순교자들의 피로
우리를 복음의 빛 안으로 불러 주신 주님께 감사드립시다.
그리고 신앙 선조들의 순교 신앙을 본받아,
저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기로 다짐합시다.
제1독서
<하느님께서는 번제물처럼 그들을 받아들이셨다.>
▥ 지혜서의 말씀입니다. 3,1-9
1 의인들의 영혼은 하느님의 손안에 있어
어떠한 고통도 겪지 않을 것이다.
2 어리석은 자들의 눈에는 의인들이 죽은 것처럼
보이고 그들의 말로가 고난으로 생각되며
3 우리에게서 떠나는 것이 파멸로
여겨지지만 그들은 평화를 누리고 있다.
4 사람들이 보기에 의인들이 벌을 받는 것 같지만
그들은 불사의 희망으로 가득 차 있다.
5 그들은 단련을 조금 받은 뒤 은혜를 크게 얻을 것이다.
하느님께서 그들을 시험하시고
그들이 당신께 맞갖은 이들임을 아셨기 때문이다.
6 그분께서는 용광로 속의 금처럼 그들을 시험하시고
번제물처럼 그들을 받아들이셨다.
7 그분께서 그들을 찾아오실 때에 그들은 빛을 내고
그루터기들만 남은 밭의 불꽃처럼 퍼져 나갈 것이다.
8 그들은 민족들을 통치하고 백성들을 지배할 것이며
주님께서는 그들을 영원히 다스리실 것이다.
9 주님을 신뢰하는 이들은 진리를 깨닫고
그분을 믿는 이들은 그분과 함께 사랑 속에 살 것이다.
은총과 자비가 주님의 거룩한 이들에게 주어지고
그분께서는 선택하신 이들을 돌보시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제2독서
<죽음도, 삶도 하느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떼어 놓을 수 없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 8,31ㄴ-39
형제 여러분, 31 하느님께서 우리 편이신데
누가 우리를 대적하겠습니까?
32 당신의 친아드님마저 아끼지 않으시고
우리 모두를 위하여 내어 주신 분께서, 어찌 그 아드님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베풀어 주지 않으시겠습니까?
33 하느님께 선택된 이들을 누가 고발할 수 있겠습니까?
그들을 의롭게 해 주시는 분은 하느님이십니다.
34 누가 그들을 단죄할 수 있겠습니까?
돌아가셨다가 참으로 되살아나신 분,
또 하느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신 분,
그리고 우리를 위하여 간구해 주시는 분이
바로 그리스도 예수님이십니다.
35 무엇이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갈라놓을 수 있겠습니까?
환난입니까? 역경입니까? 박해입니까?
굶주림입니까? 헐벗음입니까? 위험입니까? 칼입니까?
36 이는 성경에 기록된 그대로입니다.
“저희는 온종일 당신 때문에 살해되며 도살될 양처럼 여겨집니다.”
37 그러나 우리는 우리를 사랑해 주신 분의 도움에 힘입어
이 모든 것을 이겨 내고도 남습니다.
38 나는 확신합니다. 죽음도, 삶도, 천사도,
권세도, 현재의 것도, 미래의 것도, 권능도,
39 저 높은 곳도, 저 깊은 곳도, 그 밖의 어떠한 피조물도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님에게서 드러난
하느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떼어 놓을 수 없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그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23-26
그때에 23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24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그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
25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자기 자신을 잃거나
해치게 되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
26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럽게 여기면,
사람의 아들도 자기의 영광과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에 싸여 올 때에 그를 부끄럽게 여길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지혜서에서는 의인들의 영혼이 불멸하며
하느님의 손안에서 평화를 누리리라고 말합니다.
구약 성경에서 가장 늦게 작성된 지혜서는
내세에 대한 희망을 분명히 드러내는 것입니다.
지혜서보다는 좀 더 이른 시기, 이스라엘에서 유다교가
외세의 박해를 받던 시대에 다니엘서와 마카베오기
같은 책들에서 죽은 이들의 부활에 대한 믿음이 나타납니다.
여러 해 전 어느 날 수업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내세와 부활에 대한 믿음이 뚜렷해지면서 순교를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는 말을 하자 누군가
“순교자들은 내세에 대한 확신이 없었더라도
순교를 하였을 것 같은데요.”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사실 다니엘서 3장 17-18절에서 다니엘의
친구들은, 하느님께서 자신들을 불가마에서 구하여
내시지 않더라도 다른 신들을 섬기지는 않으리라고 말합니다.
순교자들이 목숨을 바친 것은 장차 받을 영광과
상급 때문이 아니라 하느님에 대한 사랑 때문이었고,
그 사랑마저도 시작은 하느님께 있었습니다.
하느님께서 먼저 “당신의 친아드님마저 아끼지 않으시고”
(로마 8,32) 우리에게 사랑을 부어 주셨기에,
우리는 “우리를 사랑해 주신 분의 도움에 힘입[었기에]”(8,37)
박해와 칼도 우리를 하느님의 사랑에서 떼어 놓을 수 없습니다.
먼저 우리를 위하여 생명을 내어 주신 분, 그 사랑에 우리도
자신을 버리고 십자가를 지고 그분을 따라나서게 됩니다.
순교자들을 기념하는 오늘, 순교자들이 지녔던
큰 사랑과 용기를 본받으려 한다면 먼저
순교자들이 만났던 하느님을 우리도 만나야 할 것입니다.
그 사랑에 응답하는 우리의 사랑이 없다면,
다만 상급을 바랄 뿐이라면, 십자가를 지는 것도 무의미할 것입니다.
(안소근 실비아 수녀)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