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콜로세움에서 티니아를 보셨나요? 티니아는 공격간에 어떠한 딜레이도 없이 그냥 마구 쏴댑니다. 매우 부럽죠.
그리고 이러한 AI의 차이 때문에 콜로세움 그리고 반복 사냥에서의 불합리함이 존재합니다.
루피나를 해보신 분이리면 아시겠지만, 루피나의 AI는 쓰레기라고도 말할 수 있을 만큼 좋지 않습니다. 또한 아라벨(총)의 AI도 좋은 편은 아닙니다. 제가 경험한 것을 말씀드리죠.
1. 일반 공격
루피나의 일반 공격은 세 번의 공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첫 번째와 두 번째 공격은 그냥 늑대. 세 번째는 도트 비슷하게 폭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모든 공격이 근접 판정에 "관통"이죠. 그리고 루피나는 관통을 이용할 AI가 없어 사거리 끝에서 공격합니다. 매우 비효율적이죠. 여기서 티니아를 보자면, 티니아는 어떠한 딜레이 없이 화살응 휙휙 쏩니다. 다시 돌아와서 루피나는, "세 번"의 공격을 하고 최소 0.5초 이상을 가만히 있습니다. 즉, 공격 루틴 사이에 0.5초 이상의 딜레이가 존재하는 겁니다. 이 딜레이는 콜로세움에서 티니아를 만나면 극적으로 드러납니다. 루피나는 멈춰있고 티니아는 그 시간에 스킬 쏘고 일반공격 2-3대는 때리거든요.
아라벨(총)은 조그마한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재장전 시간" 입니다. 다른 총을 사용하는 영웅들은 모르겠지만 아라벨은 재장전을 하는 시간에는 스킬조차 쓰지 않습니다. 꼭 재장전을 완료하고 스킬을 씁니다. 더 큰 문제는, 재장전 시간이 지나도 가만히 있다는 것입니다. 마치 루피나처럼. 재장전 시간에 스킬을 사용하고, 재장전 시간"만" 일반 공격을 못하게 수정해 주셔야 AI로 욕을 안먹습니다.
뭔 불만이야 하실까봐 말씀드립니다. 티니아 AI보고 ㅈ같아서 쓰는 겁니다.
2. 스킬
이 부분은 루피나만 해당(전용무기 스킬)합니다. 콜로세움이나 반복 전투를 할 때1번 캐릭터는 본인의 무기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루피나가 많이 보이지 않아 잘 모르시겠지만 루피나의 스킬은 전방 60~70도 범위의 "초 장거리" 스킬입니다. 엄청 멀리 가죠. 심지어 벽도 뚫고 몬스터도 뚫는 관통 공격입니다. 광범위 + 관통 이므로 pve에서 매우 좋습니다. "손컨"일 때만!!
루피나를 1번 캐릭터로 놓고 콜로세움을 돌리면 아주 재미난 광경을 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일단 3번 공격할 때마다 0.5초 이상 멈춥니다. 스킬도 안써요. 저 멀리 도망다니면서 공격해서 관통도 제대로 이용 안합니다. 그리고 스킬 쿨타임이 돌았습니다. 하지만 루피나는 스킬 범위 내에 적이 없기 때문에 대각선!! 으로 달려서 적의 초근거리로 접근하여 딱 붙은 후, 스킬을 사용합니다. 이게 뭔 개짓거리입니까? 대체 어떤 마음으로 이런 AI를 내놓은 거죠? 루피나가 달려가다가 스킬을 쓰면 제가 말을 안합니다. 달려가다가 쓰긴 개뿔이고, 대각선으로 달리면 범위에 들어갈 턱이 있습니까? 달려가다가 죽는 게 태반이고 스킬을 썼다 하더라도 3번 기본공격하고 멍때려서 그 시간에 죽습니다. 이게 태생 3성과 그 전용무기인가요? 전방 90도가 넘으면 어디로 쏘나 맞겠죠. 근데 전방 70도쯤 되면 빈 공간이 많아서 대각선으로 달리면 초근거리로 접근하지 않는 한 절대 스킬을 쓰지 않습니다.
글을 읽으셨으면 아시겠지만 저는 현재 암속성을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암속성 태생 3성 영웅의 상태가 굉장히 좋지 않네요. 초반 리세해서 티니아를 뽑을걸 하고 아직도 후회 중입니다. 티니아(활) AI가 제일 좋거든요. 단발이라 공격 루틴도 없고 루틴간의 딜레이도 없어서 스킬 쿨돌면 바로 쏩니다. 아주 활만 잘 만들어놨죠.
********중요********
건의사항 :
1. 루피나와 아라벨을 포함한 모든 무기의 공격 루틴간 딜레이를 없앨 것. (재장전 시간을 철저히 해주세요.)
2. 루피나 전용 무기의 AI 수정. AI 수정이 불가하다면 차라리 스킬의 범위를 최소 전방 95도 이상으로 늘리고 늑대의 수도 늘릴 것. 95도면 최소한 접근하지 않고 때리겠죠.
3. 스킬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상하좌우 중 한방향으로만 움직여 접근하게 할 것. 딱 보니까 최단거리 접근으로 짠 것 같은데요, 이거 근접 캐릭터만 생각한 것 아닙니까? 원거리와 근거리 캐릭별로 AI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4. 루피나 전용무기의 스킬을 다를 스킬과 같이 전방위로 나갈 수 있게 할 것. 다른 레이져 타입의 스킬도 해당하겠네요.
참고로 기종은 갤럭시 s20+ 입니다. cpu가 후져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게 아닙니다.
이 문제들을 해결해주지 않으시면 가디언 테일즈 운영진들은 암속성을 버린 것으로 알겠습니다.
첫댓글 더 웃긴건 스킬을 붙어서 써대서 일부 스킬은 오토시 몹한테 스킬을 못맞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