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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도카이도본선(교토선/고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5.9km(교토~고베, 전장 도쿄~고베간은 589.5km)
궤간 : 1067mm
역수 : 32개 역(마이바라~교토)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ATS-P / ATS-SW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운전지령소 : 오사카종합지령소
최고운전속도 : 130km/h
열차운행관리시스템 : JR교토/고베선 운행관리시스템(SUNTRAS)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JR도카이도본선 중 교토~오사카 구간은 JR교토선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오사카~고베(~히메지) 구간은 JR고베선으로 불리고 있다. 교토선/고베선 애칭은 1988년 3월 13일부터 사용을 시작하였다. 교토선은 거의 전 구간이 한큐 교토본선과 병행하며, 고베선은 한큐 고베본선 및 한신본선과 경합 관계에 있다. JR서일본의 어번네트워크 노선망 중 일부이며, 케이한신 지역이라 부르는 교토, 오사카, 고베 도시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교토선의 경우 전 노선이 한큐 교토본선과 경합하며, 또한 케이한 본선과도 경합관계에 있다. 고베선의 경우도 한큐 고베본선, 한신전철 본선, 산요전철 본선 등과 경합관계이다. 이들과 대응하기 위해, 교토~오사카 구간은 신쾌속으로 최단 28분 소요로 운전되고 있으며, 오사카~산노미야 구간 30.6km는 신쾌속으로 최단 20분, 오사카~히메지 구간은 최단 60분에 연결하고 있다. 방향별 복복선을 채용하여 완급 분리운전을 실시하고 있다. 운임은 사철 쪽이 저렴하나, 소요시간은 JR측이 우위에 있다.
전 구간이 JR서일본 긴키총괄본부 직할이며 IC카드를 전 구간으로 이용 가능하며, 오사카근교구간 및 전차특정구간 내에 편입되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교토 -> 고베)
상행열차 동영상(고베 -> 교토)
3. 역사
1874/05/11 - 오사카~고베간의 여객노선이 개업함.(산노미야~고베간은 복선).
1874/12/01 - 오사카~고베간의 화물영업 개시.
1876/07/26 - 무코우마치~오사카간의 여객 노선이 연장개업함.
1876/09/05 - 무코우마치~오오미야도리 가정차장간 연장개업함.(현재의 우메코지역 부근)
1877/02/06 - 교토~오오미야도리 가정차장간 연장개업. 고베~교토간 전면 개통.
1877/11/20 - 교토~오사카간의 화물영업 개시.
1880/07/15 - 오오츠~오오야간 연장개업. 오오츠~고베간 전면 개통.
1889/07/01 - 오오츠~나가하마간 연장개업. 신바시~고베간 도카이도본선 전 노선 개통. 비와코 철도연락선 폐지.
1894/04/16 - 니시노미야~산노미야간 복선화.
1895/04/01 - 도카이도선 노선명칭 제정. 신바시~고베간.
1896/03/11 - 오사카~니시노미야간 복선화.
1896/07/05 - 무코우마치~스이타간 복선화.
1898/10/01 - 교토~무코우마치간 복선화.
1899/02/03 - 오사카~스이타간 복선화.
1909/10/12 - 선로명칭 제정. 신바시~고베간 도카이도본선이 됨.
1930/03/30 - 우메코우지~무코우마치간 복복선화.
1930/09/25 - 다카츠키~이바라키간 복복선화.
1933/03/25 - 다카츠키~무코우마치간 복복선화.
1934/07/20 - 스이타~고베간 전철화. 전동차 운전 개시.
1937/05/23 - 히가시나다~고베간 복복선화.
1937/10/10 - 교토~스이타간 전철화. 오사카~츠카모토간 복복선화.
1938/12/01 - 교토~우메코우지간 복복선화.
1957/09/25 - 이바라키~미야하라제1신호장간 6선화, 미야하라제1신호장~오사카간 복복선화.
1966/11/20 - 교토~무코우마치간 화물선 1선 증설, 5선화.
1969/09/13 - 우메다화물선 스이타~우메다간 전철화.
1970/03/09 - 쿠사츠~제제간 복복선화.
1970/04/01 - 우메다화물선 우메다~후쿠시마간 전철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마이바라~교토간은 JR서일본에 승계됨.
2002/07/29 - JR교토/고베선 운행관리 시스템 도입.
2011/04/18 - 여성전용차가 매일, 종일 설정됨.
4. 운행 형태
JR비와코선과 JR교토선, JR고베선은 일체적인 운용을 하고 있다. 추가요금이 불필요한 일반열차는 정차역이 적은 순으로 신쾌속-쾌속-보통의 3종류가 있으며, 그 외에 특급열차가 가세하여 복복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패턴 다이어 형태의 시각표가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코세이선/후쿠치야마선 직통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거의 전 노선의 선로 상태가 좋아서, 외측선의 경우 일부 곡선 구간을 제외하면 130km/h운전이 가능하다. 내측선도 120km/h운전에 대응되고 있다.
낮시간대의 운행빈도는 신쾌속 시간당 4편, 쾌속 시간당 4편, 보통열차 교토~다카츠키 구간 4편, 다카츠키~고베 구간 8편이다.
특급열차 - 호쿠리쿠 방면 특급 선더버드에 더하여, 난키 방면의 특급열차 및 치즈급행 직통의 산인지방 방면 특급 <슈퍼 하쿠토>의 운행이 더해져 JR화 이후 운행빈도가 더욱 증가하였다. 특히 간사이국제공항의 개항으로 운행을 개시한 특급 하루카는 전 열차가 교토역 또는 쿠사츠/마이바라역에서 운행을 시작하게 되어, 교토선의 경우 시간당 4편 정도 특급열차가 운전되는 특급가도가 되었다. 특히 한와선으로 직통하는 특급 하루카와 쿠로시오는, 이바라키역 구내부터 화물선을 주행, 스이타화물터미널역을 경유하여 신오사카역과 니시쿠죠역으로 가는 일명 <하루카 루트>로 운행하고 있다. 또한 고베선의 경우 오사카에서 반탄선을 경유하여 하마사카/돗토리 방면으로 가는 특급 하마카제가 운행되고 있으며, 야행열차로 침대특급 선라이즈도 운전되고 있다. 또한 신오사카역을 출발해서 다카라즈카/후쿠치야마 방면으로 운행하는 특급 코노토리도 잠깐이지만 도카이도본선을 경유하고 있다.
신쾌속 - 특급/급행열차를 제외하고 최고로 정차역이 적은 속달열차이다. 특히 교토~다카츠키 구간 21.6km는 무정차한다. 서쪽으로는 히메지/아보시/카미고리/반슈아코에서부터 동쪽으로는 나가하마/오우미시오츠/츠루가까지 먼 거리를 직통운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평일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히메지->오사카 및 교토->오사카 구간을 8분 간격으로 운전하며, 모두 12량편성으로 집중배차된다. 낮시간대에는 시간당 4편 운전되고 있으며 그 중 3편은 비와코선 직통, 1편은 코세이선 직통이다. 교토~오사카 구간을 28~29분에 연결하고 있다. 저녁 퇴근시간대에는 오사카->교토, 오사카->히메지 구간을 7분 30초 간격으로 운전하고 있다. 전 열차가 복복선 중 외측선을 주행한다. 히메지~마이바라 구간의 대부분은 12량편성으로 운전되며, 예전보다 차량이 증비되어 8량편성 운행이 많이 줄었다. 나란히 달리는 사철노선에 대항하기 위해 실내에 전환식 크로스시트를 장비하고 충실한 접객설비를 갖춘 223계/225계 등 고급 차량을 투입하고, 차량의 성능을 한계에 근접하게 이끌어내 표정속도 100km/h를 넘는 고속운전을 한다.
쾌속 - 비와코선 내에서는 보통열차로 운전되지만, 교토선/고베선 내에서는 쾌속운전을 한다. 교토선의 출근시간대의 도중 정차역은 나가오카쿄/다카츠키/이바라키/신오사카역 뿐이며, 출근시간에는 오사카행에 집중배차되며, 퇴근시간에는 오사카를 나가는 열차가 집중배차되는 것이 특징이다. 낮시간대가 되면 정차역이 약간 늘어나며, 교토~다카츠키 구간은 내측선을 달리며 각역정차를 하지만 다카츠키역부터는 쾌속운전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카츠키~오사카 구간은 외측선을 주행하며 130km/h 속도로 달리는 것이 특징이다. 낮시간대의 교토~오사카 구간 소요시간은 41분이다. 오사카~고베 구간은 기본적으로 내측선을 주행하나 아침 출근시간에 운전되는 오사카 방면의 쾌속열차는 외측선을 주행한다. 주로 221계/223계/225계 등이 운행에 투입된다. 그 외 하루에 두번, 신오사카역을 출발해 오사카환상선/한와선 방면으로 직통하는 B쾌속 2편이 우메다화물선 경유로 운행되고 있다.
보통 - 각역에 정차하는 열차로, 전 구간 내측선을 주행한다. 출근시간대 교토->다카츠키는 8분 간격, 다카츠키->오사카는 4분 간격으로 운전된다. 낮시간대에는 시간당 8편 운전되며, 교토~다카츠키 구간은 시간당 2편 운전되고 있다. 207/321계 전동차로 운전되며 전 차량 7량편성으로 운전된다. 종일 여성전용차가 설치되어 있는 것도 특징. 교토선에서는 고베선 직통열차와 다카라즈카선 직통열차의 모습을 동시에 볼 수 있으며, 고베선에서는 반대로 도자이선 직통열차와 교토선 직통열차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여성전용차는 5호차, 즉 교토 방면의 세번째 차량이 종일, 전시간대에 걸쳐 지정되어 있다.
5. 운용 차량
285계 - 침대특급 선라이즈로 운용. 14량편성. 교토~고베 전 구간 운용.
281계 - 특급 하루카로 운용. 6/9량편성. 교토~오사카 구간 운용.
271계 - 특급 하루카로 운용. 3량편성으로 281계와 병결하여 운용.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683계 4000번대 - 특급 선더버드 및 비와코익스프레스로 교토~오사카 구간 운용. 9량편성.
683계 - 특급 선더버드로 교토~오사카 구간 운용. 6/9량편성.
681계 - 특급 선더버드로 교토~오사카 구간 운용. 6/9량편성.
287계 - 특급 코노토리로 신오사카~아마가사키 구간 운용. 3/4/7량편성.
287계 - 특급 쿠로시오로 신오사카~오사카 구간 운용. 6/9량편성.
289계 - 특급 코노토리로 신오사카~아마가사키 구간 운용. 3/4/7량편성.
289계 - 특급 쿠로시오로 신오사카~오사카 구간 운용. 6/9량편성.
치즈급행 HOT7000계 - 특급 슈퍼 하쿠토로 교토~고베 구간 운용. 5/6량편성. 치즈급행 소속 차량.
키하85계 - 특급 히다로 운용. 3량편성. 오사카 발착 특급 히다로 1일 1왕복 운용.
키하189계 - 특급 하마카제 및 비와코익스프레스로 운용. 3/6량편성.
225계 0번대 - 신쾌속/보통으로 운용. 4/8량편성(병결가능).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5계 100번대 - 신쾌속/보통으로 운용. 4/8량편성(병결가능).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3계 1000번대 - 신쾌속/보통으로 운용. 4/8량편성(병결가능).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3계 2000번대 - 신쾌속/보통으로 운용. 4/6/8량편성(병결가능).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3계 6000번대 - 신쾌속/보통으로 운용. 4량편성(병결가능).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1계 - 보통열차로 운용. 6량편성(B편성), 8량편성(A편성).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1계 - 보통열차로 운용(주로 쿠사츠선 직통 보통열차). 4량편성(K편성).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207계 - 보통열차로 운용. 7량편성.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니시아카시지소 소속.
321계 - 보통열차로 운용. 7량편성.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니시아카시지소 소속.
117계 - 보통열차로 운용. 6량편성.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113계 - 보통열차로 운용. 4량편성.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교토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34ㅜ33 32ㅠ31 30ㅜ0|||2 3||4 5||6 7||8 9ㅛ10 ... |11 12||13 14|
0/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야마시나/쿠사츠/마이바라 방면
2/3번 승강장 - JR코세이선(B31) - 오오츠쿄/카타타/츠루가 방면
8/9/10번 승강장 - JR나라선(D01) - 도후쿠지/우지/나라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나고야/시즈오카/도쿄 방면
13/1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신오사카/하카타/가고시마츄오 방면
3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 전용
31/32/33/34번 승강장 - JR산인본선(E01) - 카메오카/소노베/후쿠치야마 방면
긴테츠 교토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환승시간 도보 5분)
ㅜ4 3ㅜㅜ2 1ㅜ
1/2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1) - 특급 위주 - 긴테츠나라/카시하라진구마에/카시코지마 방면
3/4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1) - 급행/보통 위주 - 신타나베/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나라 방면
교토시영지하철 교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11) - 다케다/신타나베/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11) - 시죠/카라스마오이케/고쿠사이카이간 방면
신오사카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3 4||5 6||7 8||9 10| .... 27||26 25||24 23||22 21||20
1/2/3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02) - JR아와지/하나텐/큐호지 방면
20/21/22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신코베/오카야마/하카타 방면
23/24/25/26/2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교토/나고야/도쿄 방면
오사카메트로 신오사카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3) - 우메다/난바/나카모즈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3) - 에사카/센리츄오 방면
JR오사카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1) - 니시쿠죠/신이마미야/텐노지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1) - 쿄바시/츠루하시 방면
7~1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7) - 교토/마이바라/츠루가 방면
JR기타신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4) - 아마가사키/다카라즈카/신산다 방면
2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4) - 쿄바시/시죠나와테/마츠이야마테 방면
오사카메트로 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6) - 난바/텐노지/나카모즈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6) - 신오사카/에사카/센리츄오 방면
오사카메트로 니시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1) - 난바/다이코쿠쵸/스미노에코엔 방면\
오사카메트로 히가시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0) - 텐마바시/텐노지/야오미나미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0) - 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한큐 오사카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번 승강장 - 한큐 교토본선(HK01) - 아와지/다카츠키시/교토카와라마치 방면
4/5/6번 승강장 - 한큐 다카라즈카본선(HK01) - 토요나카/카와니시노세구치/다카라즈카 방면
7/8/9번 승강장 - 한큐 고베본선(HK01) - 니시노미야키타구치/고베산노미야/신카이치 방면
한신 오사카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한신 본선(HS01) - 아마가사키/고시엔/고베산노미야 방면
아마가사키역 환승안내
2/3/4번 승강장 - JR후쿠치야마선(G49) - 다카라즈카/산다/후쿠치야마 방면
고베신교통 스미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고베신교통 롯코아일랜드선(R01) - 마린파크 방면
한큐 고베산노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한큐 고베고속선(HK16) - 고소쿠코베/신카이치 방면
3/4번 승강장 - 한큐 고베본선(HK16) - 니시노미야키타구치/오사카우메다 방면
한신 고베산노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한신 본선(HS32) - 고시엔/아마가사키/오사카우메다 방면
2/3번 승강장 - 한신 본선(HS32) - 고소쿠코베/신카이치/산요히메지 방면
고베시영지하철 산노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야마테선(S03) - 신코베/타니카미 방면
2번 승강장 -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야마테선(S03) - 신나가타/묘다니/세이신츄오 방면
고베시영지하철 산노미야-하나토케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번 승강장 -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K01) - 하버랜드/와다미사키/신나가타 방면
고베신교통 산노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고베신교통 포트아일랜드선(P01) - 고베공항/기타후토 방면
한신 모토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한신 본선(HS33) - 아마가사키/오사카우메다 방면
2번 승강장 - 한신 고베고속선(HS33) - 고소쿠코베/신카이치/산요히메지 방면
고소쿠코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한큐 고베고속선(HS35) - 산노미야/니시노미야키타구치/오사카우메다 방면
2번 승강장 - 한신 고베고속선(HS35) - 고베산노미야/아마가사키/오사카우메다 방면
3/4번 승강장 - 고베고속선(HS35) - 신카이치/이타야도/산요히메지 방면
고베시영지하철 하버랜드역(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K04) - 산노미야-하나토케마에 방면
2번 승강장 -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K04) - 와다미사키/신나가타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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