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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말 |
선교사 아펜젤러Henry G. Appenzeller 1858~1902를 비롯한 수많은 외국 선교사들이 우리나라에 기독교를 전한지 약 200여년이 흘렀습니다. 복음이 들어올 당시, 조정朝廷에서 선교사를 심하게 박해했는데도 굴하지 아니하고 복음을 전하기 위해 선교하다가 수많은 선교사가 순교하였습니다. 그 결과 한국 기독교가 놀랍게 부흥하고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수난의 역사를 가진 개신교는 모름지기 이제 한국을 대표하는 종교로 우뚝 서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 한국교회가 성장하는 속도는 매우 더딥니다. 저자는 교회가 성장하는 것을 가로막는 장애 요소 중, 하나가 교회음악이라고 봅니다. 예배를 예배답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찬양입니다. 찬양을 올바르게 드려야 예배자 모두가 예배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배 분위기를 살리고 은혜를 충만히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예배에서 중요한 찬양을 살리려면 목회자, 음악목회자, 음악감독, 찬양대 지휘자에 이르기까지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회음악과 관련된 모든 사람이 지금부터라도 예배음악에 대해 사명을 갖고 연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이 책의 주요 방향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본서는 교역자, 교회음악인, 신학도, 평신도를 대상으로 썼다.
2. 2. 본서는 성경을 바탕으로 교회음악 전반에 걸쳐 내용을 다뤘다. 본문에서 중요 부분이나 성경 구절 인용이 필요한 부분은 성경구절을 밝혔다.
3. 교회음악사, 찬송가론, 한국찬송가 개발안, 찬양대 운영 안, 절기에 따른 음악행사 안, 교회관현악단 운영, 교회뮤지컬 등에 대한 핵심 내용을 다루었다.
4. 실례實例를 제시하여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게 하였다.
5. 한국교회와 찬송가, 찬양곡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조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였다.
6. 6. 제6부 자료편에서는 시범음악예배, 세미나 강의록, 교회력 자료와 주일 찬양곡 목록에 이르기까지 자료를 방대하게 들을 실었다. 특히, 한국찬송가 개발에 관한 제언을 1)곡과 가사 중심으로, 2)작곡 측면을 중심으로 발표하였던 세미나 원고를 실었다.
부디, 찬양 가운데 거하시며, 찬양 받기를 원하시는 주님을 위해 교회음악이 활성화되기를 바랍니다. 이로 인해 주님을 더욱 영화롭게 하며 주의 종으로서 해야 할 사명을 완성하여 생명의 면류관을 받길 바랍니다.
특히, 이 책을 펴낼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신 하나님과 추천사로 빛내주신 충신교회 박종순 목사님, 전희준 교수님, 오덕호 총장님과 신학적 조언을 주신 김영일 목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사랑하는 나의 가족과 표지를 디자인해준 김윤주, 편집과 교정을 도와준 정희원전도사 외 제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2014년 8월 저자
【이 책의 특징】
1. 교역자, 찬양대 지휘자와 반주자를 비롯하여 교회 중직자, 평신도가 꼭 알아야할 교회음악 전반에 걸친 내용을 두루 다루었다.
2. 한국 교회음악이 지닌 문제를 재조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3. 저자의 소견을 성경에 근거하여 제시하였다.
4. 찬송가 작사 ․ 작곡법에 대한 방법을 알기 쉽게 소개하였다.
5. 찬양대와 앙상블을 운영하는 가이드라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6. 단문 위주로 작성하여 간결성을 더하였다.
7. 표나 도식을 적절히 사용하여 시각화하였다.
8. 실례 자료를 충분하게 삽입하여 이해를 도왔다.
9. 부분적으로 주요 단어에 밑줄Underline을 그어, 핵심 내용을 빨리 깨닫도록 처리하였다.
【일러두기】
저자의 찬양관이나 찬양론을 성경말씀에 근거하여 이 책을 기술하였다.
이 책에서는 예배나 찬양을 방해하는 대상을 사단으로 보았다.
전달력 강화와 구독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두괄식으로 기술하였다.
타이틀, 본문, 부연 설명의 활자를 각각 차별화하였다.
문단 내용에 따라 단계별 번호체제Numbering를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였다.
한문, 영어, 이태리어, 독일어와 동의어를 필요에 따라 어깨글자위첨자를 사용하여 이해를 도왔다. 특히, 이태리어, 독일어는 영어와 구분하기 위하여 이태리체로 표기하였다.
7. 성경 구절은 개역개정판을 인용하였다.
8. 찬송가 장수는 21세기 찬송가를 기준으로 기록하였으며, 어깨 글자는 통일찬송가 장수이다.
9. 찬송가 실례 악보는 편의상 1절 가사만 기입하였다.
10. 본문에는 전체 내용을 실었다. 그러나 제6부 자료편의 ‘III. 찬양대 세미나 원고’ 에는 본문과 중복된 부분이 있음을 밝힌다.
목 차
| 추천사 | (박종순 목사)
| 추천사 | (전희준 교수)
| 추천사 | (오덕호 총장)
| 머리말 |
| 책의 특징 |
제1부. 교회음악역사 편
I. 서양음악사 개론 24
A. 고대 24
B. 중세 25
C. 르네상스 31
D. 바로크 36
E. 고전 41
F. 낭만 46
G. 현대 51
II. 교회음악 54
A. 교회음악이란? 54
B. 교회음악의 역할과 조건 54
C. 교회력 55
D. 교회음악에 사용되는 악기 56
E. 교회음악과 예배음악 57
III. 교회음악사 개론 58
A. 고대 58
B. 중세 62
C. 르네상스 65
D. 바로크 68
E. 고전 69
F. 낭만 71
G. 현대 72
제2부. 찬송가 편
I. 찬송가讚頌歌 78
1. 찬송가의 개념 78
2. 찬송가의 조건 79
II. 국가별 찬송가 79
1. 미국 80
2. 영국 81
3. 독일 82
4. 일본 83
5. 한국 84
III. 찬송가 분석 86
1. 곡과 가사 관계 87
2. 화성 분석 오류 용례 90
3. 찬송가의 다양한 편성 102
4. 찬송가 분석 108
IV. 한국찬송가 개발안 112
1. 한국풍이란? 112
1)한국풍이란? 112
2)한국찬송가 개발의 당위성 112
2. 한국적 요소 114
1)음정간격 114
2)리듬 114
3)선율 114
4)화성 115
5)제창Unison 기법 115
6)짜임새Texture 115
7)장식 115
8)헤테로포니Heterophony 115
3. 한국어의 특성과 구조 116
1)한국어의 특성 116
2)한국어의 구조 117
3)한국어 강세 117
4. 한국어에 맞는 선율 작곡 117
V. 한국찬송가 작사 실제 119
1. 가사 분석과 창작 119
2. 찬송시의 조건과 내용 119
3. 찬송시 작사하기 121
1)창작가사의 중요성 121
2)찬송시 작법 122
3)찬송시 작법의 구체적 제언 122
VI. 한국찬송가 작곡 실제 125
1. 찬송가 작곡의 기초 125
2. 찬송가 작곡 순서와 방법 127
3. 찬송가 작곡 시 유의사항 128
4. 찬송가의 대중회중성 128
5. 결론 130
VII. 한국 창작찬송가 모음 130
VIII. 한국찬송가 곡 분석 137
1. 음악과 가사의 강세 불일치 137
2. 절마다 음수율音數律이 다른 가사 138
3. 각 절의 의미가 서로 다른 가사 140
4. 화성 사용의 오류 141
5. 작곡을 비음악적으로 한 경우 143
6. 형식구분이 잘못 된 경우 146
IX. 찬양론 148
1. 찬양곡 개발안 148
1)가사 부문 148
2)작곡 부문 148
2. 악곡에서 재확인 할 부분 149
3. 주일 예배 시작 전의 묵상과 찬양 149
4. 예배 전에 부를 회중찬송 레퍼토리Repertory 151
제3부. 찬양대와 찬양팀 편
I. 예배와 찬양 164
A. 예배 164
1. 예배 164
2. 예배의 당위성 165
3. 예배드릴 때 유의할 점 166
B. 찬양 166
1. 찬양 166
2. 찬양의 목표 167
3. 찬양의 대상 167
4. 찬양의 속성 168
5. 찬양의 능력 168
6. 찬양의 효과 169
7. ‘새 노래로 찬양’ 169
8. 온전한 번제와 찬양 172
II. 찬양대Choir 176
A. 찬양대의 기원 176
1. 성경적 배경 176
2. 역사적 배경 178
B. 찬양대의 역할 180
1. 예배위원의 역할 180
2. 찬양인과 그 역할 180
1)지휘자Conductor 180
2)반주자Accompanist 혹은, 연주자 180
3)찬양대원Choir Member 181
4)독창자Soloist 181
3. 찬양대 봉사자의 구체적 역할 181
1)지휘자 181
2)반주자 192
3)찬양대장과 총무 197
4)파트장 197
5)오케스트라 악장 197
6)대원 및 오케스트라 단원 198
7)교회 음향 관리자 198
8)찬양대 지휘자와 음향 담당자와의 조율 198
C.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찬양대원 200
1. 찬양대원의 신분 200
2. 찬양대원의 마음가짐과 자질 200
III. 찬양대 운영론 201
A. 성경에 근거한 찬양대 운영 201
1. 찬양대의 위치 201
2. 찬양을 통한 임상적 훈련과 효과 201
3. 찬양의 효과 202
4. 찬양 원론 203
1)찬양곡의 원론 203
2)찬양곡의 길이와 성격 204
3)찬양곡의 음악적 성격 204
4)찬양곡 레퍼토리Repertory 204
5)지휘자의 악곡 재해석과 악곡 변경 208
5. 찬양 레퍼토리 210
6. 선곡 계획서 212
7. 찬양대 부흥 안 212
8. 찬양대 파트Part연습 213
9. 찬양대와 시창 214
10. 유튜브You Tube 활용하기 216
B. 저자 소견 217
IV. 찬양곡Anthem성가합창곡 작곡 217
A. 찬양곡Anthem 작곡 217
1. 찬양곡 작곡 방법 217
2. 찬양곡 작곡 시 유의 사항 219
3. 조바꿈전조 轉調 220
4. 조바꿈과 조옮김이조 移調 220
B. 번역 성가의 문제점 222
1. 한국 성가 출판의 상황 222
2. 외국 곡 번역의 문제 222
3. 번역 성가의 문제점 223
4. 외국 성가 번역 시 유의점 223
5. 결론 및 저자 소견 224
C. 유료 악보악보 사용료=저작료 캠페인Campaign 226
V. 봉헌奉獻 Offerings 찬양 227
A. 봉헌 227
1. 봉헌 227
2. 봉헌 관련 성경구절 227
B. 봉헌 찬양 228
VI. 앙상블 ․ 관현악단 운영 230
A. 성경에 근거한 악기 사례 230
1. 성경 사례 230
1)구약 230
2)신약 232
2. 악기 설명 232
3. 시편에 기록된 악기 분석 도표Chart 234
B. 저자 소견 236
1. 교회 앙상블과 오케스트라 236
2. 교회 앙상블의 특징 240
3. 앙상블 편곡자의 역할 241
4. 교회 악기의 다양한 편성 242
5. 불규칙 편성 해결 안 243
6. 교회 앙상블 운영 방안 243
7. 교회 앙상블 운영을 위한 제언 243
8. 찬양대와 앙상블 지원을 위한 제언 244
9. 찬양대원을 위한 제언 245
10. 일반 장년 성도를 위한 제언 245
VII. 보컬Vocal 찬양팀 운영 247
A. 보컬 찬양팀 운영 247
1. 보컬 찬양팀 247
2. CCMContemporary Christian Music과 보컬 찬양팀의 유래 248
3. 보컬 찬양팀의 구성 249
4. 보컬 찬양팀의 활동 249
B. 저자 소견 250
1. 보컬 찬양팀의 본 예배 가담에 대한 견해 250
2. 보컬 찬양팀의 본 예배 가담 시 유의점 250
VIII. 찬양대 지휘자, 반주자 보수 문제 250
A. 찬양 전업자 250
B. 성경에 근거한 지휘자, 반주자 보수 문제 251
C. 레위인의 찬양사역에 대한 성경구절과 주석 252
D. 저자 소견 및 결론 256
제4부. 절기 및 공연 행사 편
I. 칸타타Cantata 연주 261
1. 칸타타의 유래와 역사 261
2. 현대의 칸타타 261
II. 오라토리오Oratorio 연주 262
1. 오라토리오의 유래와 역사 263
2. 세계 3대 오라토리오 264
3. 오라토리오 연주 준비 266
III. 마임Mime 공연 267
1. 마임의 어원 및 개념 267
2. 마임의 종류 267
3. 마임의 역사 268
4. 마임의 특성 269
5. 마임의 현재와 전망 269
6. 교회와 마임공연 269
7. 마임공연 활성화하기 270
IV. 시 ․ 문학의 밤 270
1. 시 ‧ 문학의 밤 270
2. 시 ‧ 문학의 밤 행사의 필요성 271
3. 시 ‧ 문학의 밤 행사 진행 271
V. 인형극人形劇 Puppet Play과 성극聖劇 272
A. 인형극 272
1. 인형극의 개념 272
2. 인형의 종류 272
3. 인형극과 도구 273
4. 인형극의 효과 273
B. 성극 273
1. 성극의 개념 273
2. 뮤지컬과의 비교 273
3. 성극의 내용 273
4. 성극의 효과와 장점 273
5. 성극 공연 준비 274
6. 성극연극 공연부 운영 274
VI. 워십 댄싱Worthship Dancing 몸 찬양 275
1. 워십 댄싱 275
2. 워십 댄싱의 활용 275
3. 워십 댄싱 연습과 공연 준비 276
VII. 음악 제작 및 영상편집 276
1. 음악 제작 및 연상편집의 필요성 276
2. 음악 제작 및 연상편집의 효과 277
VIII. 결론 및 당부 277
제5부. 성서선교, 교회뮤지컬 편
I. 왜 뮤지컬Musical인가? 280
A. 뮤지컬이란? 280
B. 뮤지컬과 다른 장르 비교 280
C. 왜 뮤지컬인가? 280
II. 뮤지컬 운영의 실제 281
A. 대본구성-시놉시스 작성 282
B. 배역 설정 282
C. 대화체로 대본 구성 282
D. 찬양곡 가사 작성 및 삽입 282
E. 가사에 맞는 곡 작곡 283
F. MRMusic Recorded 반주음악편곡 283
G. 배경음악Back Ground Music, BGM 작곡 284
H. 효과음 삽입과 처리 284
I. 공연연습과 리허설 285
J. 본 공연 285
III. 전문 뮤지컬 팀이 있는 대표적인 교회 286
1. 명성교회(김삼환 담임목사) 286
2. 사랑의 교회(오정현 담임목사) 287
3. 안양제일교회(홍성욱 담임목사) 288
4. 연세중앙교회(윤석전 담임목사) 289
5. 은혜와 진리교회(조용목 담임목사) 290
6. 양곡교회(지용수 담임목사) 291
7. 광림교회(김정석 담임목사) 291
제6부. 자료 편
I. 음악예배 296
A. 음악예배 296
1. 음악예배의 개념 296
2. 음악예배의 목적 296
3. 음악예배의 특징 296
4. 음악예배의 활용 296
B. 절기 별 음악시범예배 자료 297
1. 부활절 음악예배 297
2. 추수감사절 음악예배 315
II. 찬송가 세미나 자료 338
A. 한국찬송가 개발에 관한 제언-곡과 가사 중심으로 338
B. 한국찬송가 개발을 위한 제언-작곡 측면을 중심으로 365
III. 찬양대 세미나 자료 390
A. 찬양~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전주시온성교회 390
B. 예배를 살리는 찬양대-광주북문교회 397
IV. 교회력 407
1. 교회력 407
2. 교회력의 설정 407
3. 교회력 전반기간 408
4. 교회력 후반기간 408
5. 교회력의 내용 409
6. 교회력에 따른 전례색의 의미 417
7. 2010~2039년까지의 주요 교회력 날짜 418
V. 교회력에 따른 찬양대 선곡 목록표 421
참고문헌 427
| 찾아보기 | 433
| 저자약력 | 437
| 도서안내 | 439
| 판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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