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새로 구입한 BC6으로 리폴은 충전을 잘해왔습니다.
그러데 이번에는 조종기에 들어가는 니켈수소 밧데리를 충전할 일이 생겨서 충전을 할려고 한글메뉴얼을 아무리 읽어봐도 잘 모르는 부분이 있어서 대충 읽고 나서 충전을 시작했습니다.
약 4시간 정도는 있어야 될꺼야 할꺼란 생각이 빗나가고 충전시작후 30분정도가 되자 열이 손으로 만질수 없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충전상태는 끝난 것으로 표시되는데...어디가 잘못된 것일까?....궁굼해서 여러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충전 전 상태] 1.2V, 2500mah, 8개 직렬 연결, 충전전압 자동인식, 충전전류 5A, 충전방법 DCHG>CHG 1
[충전 후 상태] 과다한 열 발생, 충전용량:전체용량의 85%
(충전 셋팅이 잘못되었습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고 최종적으로 얻은 결과 입이다.
1.충전시간 계산 입니다.
[충전조건] 1.2V, 2500mah, 10개 직렬연결
[충전세팅 1] 충전전압 자동인식, 충전전류 2.5A(1C) 이면 충전시간 1시간 소요.
[충전세팅 2] 충전전압 자동인식, 충전전류 1.25A(0.5C) 이면 충전시간 2시간 소요
[충전세팅 3] 충전전압 자동인식, 충전전류 5A(2C) 이면 충전시간 30분 소요.
[충전조건] 1.2V, 2500mah, 10개 병렬연결
[충전세팅 1] 충전전압 자동인식, 충전전류 5A(0.2C) 이면 충전시간 5시간 소요.
[충전세팅 2] 충전전압 자동인식, 충전전류 2.5A(0.1C) 이면 충전시간 10시간 소요.
[충전세팅 3] 충전전압 자동인식, 충전전류 1A(2C) 이면 충전시간 25시간 소요.
2. 방전시간 입니다.
[방전조건] 1.2V, 2500mah, 10개 직렬연결
[방전세팅 1] 방전종지전압 9.5V, 방전전류 1A(0.4C) 이면 방전시간 2시간 30분 소요.
[방전세팅 2] 방전종지전압 9.5V, 방전전류 0.5A(0.2C) 이면 방전시간 5시간 소요
[방전조건] 1.2V, 2500mah, 10개 병렬연결
[방전세팅 1] 방전종지전압 9.5V, 방전전류 1A(0.04C) 이면 방전시간 25시간 소요.
[방전세팅 2] 방전종지전압 9.5V, 방전전류 0.5A(0.02C) 이면 방전시간 50시간 소요.
3. 충전>방전, 방전>충전 싸이클
위의 설명된 2번과 3번의 셋팅대로....횟수를 정한대로 충전>방전, 혹은 방전>충전 합니다.
4. 부가설명 :
*충전모드 변경방법 -> 충전모드 > Enter(충전전류 변경) > Dec와Inc을 동시에 짧게 누름 -> 수동,자동 번갈아 가며 바뀜
*AUTO모드 : 충전전압과 충전전류를 자동으로 Check하여 설정됨
*방전모드 : 방전종지전압과 방전전류를 설정해 주어야만 함
*충,방전 싸이클 : 충전방법중 오토나 수동의 한가지 방법과 방전설정에 따라 정한 횟수에 따라 충,방전이 설정한
순서대로 이루어짐
*위에서 직렬연결 경우 12V, 2500mah의 밧데리가 되며, 병렬의 경우 1.2V, 25000mah의 밧데리가 되는 것임
*니켈수소 정격전압 1.2V, 방전종지 전압 0.95V 입니다.
5. 결론 : 위의 설정대로 방전->충전 1번으로 실험해 본 결과 열도 안나고, 충전량이 총2500인데 2470정도 들어감
(알고보면 쉬운 것인데...정말 겁이 많아서 이제야 실행하네요...혹 틀린부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모두 즐거운 비행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비행이 없었네요...
첫댓글 홧!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와 분석까지하시면서 정확학 데이터를...대단하십니다~~~ 저는 전에 충전할때 전류를 세게 주면 충전이 잘 안돼서 송신기 니켈수소 전지 충전할때에는 무조건 1A나 그에 조금 못미치게 충전했거든요~ 그 이상으로 충전하면 충전이 만땅안돼서^_^
기본적으론...0.5c로 충전하는 것이 가장 잘 효율적인것으로 생각됩니다....모두 즐비요..
통상적으로 배터리는 1C 이내로 충전을 권장합니다만, 수소배터리와 같은것은 대부분(일부제품 제외) 1C 충전을 하면 안되는걸로 압니다 (배터리 스펙을 보시면 몇백미리암페어정도),, 전용충전기에 꽃아서 하루종일 충전하시거나 병렬로 연결해서 충전전류는 높여 위에 제시된 방법이 좋을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