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가 발매한 'That That'의 홍보용 화보를 살펴보겠습니다.
화보는 여자가 남자를 호린 후, 남자에게 돈을 많이 벌어오라고 강요한다면 큰 죄라는 암시입니다.
왜 그런지 몇몇 단계의 과정을 통하여 살펴보면...
첫 번째 단계로,
화보에는 싸이가 있는데, 머리 양 옆으로 마젠타 색의 마름모꼴 도형이 자리잡고 있으며, 싸이의 표정을 고려해봤을 때, 그 주위에는 싸이의 신경을 건드린 듯한 물결 표시도 있습니다.
마름모꼴 도형 2개는 중위의 계급장인데, 군대에서 중위는 소대장이 되어서 병사들을 지휘할 수 있는 계급이며, 싸이는 훈련소를 두 번이나 갔다온 인물로서 병사와 밀접합니다.
그런데, 이 마름모꼴 도형 2개가 여자를 상징하는 색상인 마젠타 색상이므로, 화보는 여자 소대장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 여소대장은 싸이에게 불합리한 명령을 하였다는 암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앨범명 그대로 싸이는 명령을 거부하려다가 이 여소대장으로부터 싸다구를 맞은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로,
싸이는 맹인들이 주로 쓰고 다니는 둥근 테 선글라스를 끼고 있으며, 선글라스에는 돈을 상징하는 노란색 및 독을 상징하는 녹야광색 빛깔이 반사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설정은 돈독이 올랐다는 암시가 되며, 여소대장의 명령은 다름이 아니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돈을 많이 벌어오라는 명령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여자가 남자를 제대로 호렸다는 의미가 됩니다.
세 번째 단계로,
앨범의 발매일은 금세기의 22번째 해의 날 중 달과 일을 붙이면 429가 되는 날인 2022.04.29입니다.
성경의 22번째 책인 아가서는 사랑을 노래한 책이므로, 22는 사랑을 상징하는 수이며, 429는 33과 13을 곱한 값인데, 33은 예수님께서 승천 하실 당시의 연세, 13은 예수님과 12제자를 합친 인원수입니다.
곧, 앨범의 발매일은 예수님의 제자 중 예수님에게 (좋지 못한) 사랑 표현 즉, 배반의 키스를 행하였던 가룟 유다를 암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앨범은 결국 여자가 남자에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돈을 벌어오라고 강요하면 남자는 예수까지 팔아넘기는 대죄를 짓게 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네 번째 단계로,
화보에 사용된 색은 하얀색, 검정색, 노란색, 녹야광색, 마젠타색으로서 각각 밥, 김, 단무지, 시금치, 게맛살 혹은 소시지의 색상과 일맥상통하는데, 이것은 김밥의 재료들입니다.
김밥으로 가장 유명한 프렌차이즈는 '김밥천국'이므로, 화보는 천국을 암시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화보에 적힌 앨범명인 '싸다9'가 도둑들이 사용하는 만능키를 연상시킵니다.
그 점을 고려하고, 앨범명인 'That That'을 곱씹어보면, '땃~ 땃~!' 즉, 문을 따라는 명령어로 읽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설정은 여자가 남자에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돈을 벌어오라고 강요하면 남자는 천국의 곳간을 털 생각까지 하는 어리석은 짓을 하게 된다는 의미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