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4월11일 오후 6시 35분 인천공항을 출발한 상하이 항공 FM828편에서 있었던 사소한 일이다.
비행기가 이륙한지 30여분이 지날 때쯤 기내식이 나왔다. 썩 좋은 음식이 아니라는 점은 이미 다른 사람들로부터 들어서인지 많은 기대는 하지 않았다. 그러나 빵과 과일,반찬,땅콩, 그리고 밥과 닭고기 도시락을 받아 들고 나름 맛잇게 배를 채워가는 중에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밥과 닭을 담은 약간은 뜨거운 도시락 바달을 플라스틱 숫자락으로 밥을 긁어 모으는 데 바닥이 조금씩 벗겨지는 게 아닌가. 난 본래 그런가 하고 생각했는데 일부러 조금 긁어 보니 조금 더 벗겨져 나왔다. 고개를 갸웃하면서 남은 밥을 채 먹지 못하고 망설이다 승무원을 불러 이런게 있는데 문제가 없는 것인가? 했더니 알았다면서 보고하겠다고 한다. 고객담당 반장에게 보고를 한 모양이다. 그래서 혹시 모르니 사진을 찍어 두고, 이 샘플을 가져가서 보고하고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답을 달라면서 명함을 건네 주었다.
상하이 푸동 공항이 가까워 올 즈음 고객담당 반장인 왕쟈쟈가 다가와서 설명해 주었다. 샘플을 가져가서 보고하고 답장을 주겠다고 한다.
먹고 남은 도시락이라 보기 좀 그렇지만, 가운데 흰 코팅이 벗겨진 자리가 드러나 반짝거린다. 이 코팅된 재료를 밥과 같이 먹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나만 그런지 모르지만, 그나마 이것만 그렇다면 다행이다.
상하이에서 맞는 화창한 날씨가 좋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는 4월 12일 오후 3시경 한통의 전화가 울렸다. 상하이 항공 고객부에서 전화가 왔다. 중국어로 설명을 해 주는데, 일단 알겠다고 하고 메일로 내용을 보내 달라고 했다. 그래도 처리 결과를 빨리 알려 주는 걸 보면 다행인데, 문제는 내용이다.
사무실로 돌아와서 메일을 보았다. 그리고 빠른 답 알려져 고맙다고 답장을 써 주었다.
尊敬的李SS先生:
您好!
感谢您在百忙之中能收阅我们的邮件,同时对于航班中餐盒的问题再次向您致以歉意。
对于您反映的4月11日FM828航班上发放的热食餐盒内涂层脱落的问题,我部立即要求供应商对实物进行了查看,发现脱落部分是刀叉刮擦(포크,나이프로 긁다)产生的。同时生产商出具了沪预研委会卫(2011)检字第0036号文件:证明了该批次餐盒涂层使用的材质经送检SGS检测,产品符合FDA的相关标准。而出现涂层脱落的原因是由于涂膜过程中对于烘烤时间和温度不到位引起(코팅 탈락 원인이 코팅과정의 건조시간과 온도가 모자라 일어났다),同时餐盒内盛装的是水分较高的餐食及油脂成分,经高温烘烤后特别是靠近加热管的温度非常高,易发生起壳脱落的现象(또한 음식을 넣고 보온유지하는 과정에서 가열관의 영향으로 일어날 수도 있다)。
此问题发生后,我部已在第一时间向食品公司发出整改建议,要求加强对制作工艺的改进,以及使用前的检查,不再发生类似事件。同时,我部也会做好同类事件的收集,在适当的情况下调整供应商,确保用品质量(식품회사에 건의해, 재발 방지에 힘쓰고,품질 확보 하겠다)。
正是由于您的意见,让我们能发现相关问题并敲响警钟(경종을 울리다)。希望您能够一如既往地支持我们,乘坐我们的航班。上航的成长是离不开您的支持,再次真诚的非常欢迎您能给予我们更多关心和指导。
我们的联系方式是021-52137514(周一至周五,上午9:00-下午16:00),如果您还有什么想法意见或建议可以随时与我们取得联系。
祝您身体健康,工作顺利!
上航客舱部
2011年4月12日
일단 내용은 이해가 간다. 그렇다고 어떤 상황에서든 밥그릇이 문제가 된다면, 당연히 밥그릇을 고치든가 보관 방법을 바꾸든가 밥그릇 자체를 바꾸든가 해야 할 것이다 . 은박에 쒸어진 흰 코팅 소재가 뭔지 잘 모르지만, FDA 관련 표준에 합격했다는 건 별 의미가 없다. 문제는 바로 그 코팅 소재가 어떤 상황에서 긁혀 벗겨지고, 입으로 들어 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왕 기내식을 제공 하려면 사소한 것에도 한 번 더 관심 가져야 할 것이다.
상하이 항공이 일단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려 준 것으로도 대단한 것인지는 모르겠다. 정말로 승객을 위한 조치가 내려지길 기대한다.
2011.4.12 산만정풍
원문 : http://jackleecom.blog.me/120127769688
첫댓글 이런 상해항공 마저 이지경이라면 이나라에선 도대체 뭘 믿고 또 맘놓고 먹을만한 것이 무엇인지....기가차서 말이 안나오네요,.
식용유에 만두에 두부에 싸구려 계란까지, 고기와 야채류는 다 항생체에 성장촉진제를 투여한 것들이고 이젠 먹을만한 것이 무엇인지를 공유해야 겠네요...쩝
여러가지로 수고 많이하셨슴니다!!. 크게 주위의 경각심을 일으켜셨기에 상해항공에서는 다시는 그런 일이 발생되지 않겠지요.
상해항공..정말 음식 형편없던데......전 한번도 다먹은적이없어..저장면은 못봤지만....너무 심하네요~그래도 컴플레인잘걸어주셨어요~
상대적인 이야기이지만, 대한항공 도시락이 혹시 어떨까 하고 긁어 보았지만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건 분명 코팅상의 불량이 문제가 아닐까요. 상하이항공도 나름 최선을 다해 개선한다고 하니 지켜보면서 객관적으로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