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면과 밀면의 차이
많은 분들이 밀면이 냉면과 비슷하다고, 두 음식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밀면과 냉면의 차이점에 대해 여러 사람들이 면의 굵기에 차이가 있다고 답하는데. 혹은 밀면은 손으로 밀어서 뽑아 밀면이고 냉면은 기계로 뽑는다고 답하시는 분들도 있다. 정답은 무엇일까? 바로 ‘면(麵)’, 좀 더 구체적으로 ‘면 재료’의 차이다. 함흥냉면의 면은 감자전분이나 고구마전분에 메밀을 섞어 뽑아내지만 밀면 면은 고구마전분에 밀가루를 섞어 뽑아내는 점이 다르다.
그렇다면 이처럼 밀면과 냉면을 구분 짓는 밀가루는 한국전쟁 당시 어디서 났을까? 이 역시 당시 시대상황과 관련이 있다. 한국전쟁 이후 미국은 구호물자인 밀가루를 보내왔는데, 이 밀가루는 부산을 통해 들어왔다. 이때 부산으로 피난 온 함경도 주민들이 함흥냉면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 밀가루를 고구마전분 등에 섞어 사용하면서 밀면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진주냉면
화려한 교방 문화가 성행했던 경남 진주에는 교방 문화와 함께 발달했던 진주냉면이 있다. 술과 안주를 즐긴 뒤 먹는 국수에 남은 안주를 올려 먹던 것이 진주냉면의 시초가 됐다고 알려져 있다. 고기육수에 갖가지 해물을 넣고 끓인 육수까지 더한 뒤 소고기 육전과 계란 지단 등 푸짐한 고명을 얹어 만든 진주냉면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비주얼이지만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을 비롯해 3대 냉면으로 손꼽히는 진주냉면으로 유명한 식당을 추천한다.
(황포냉면)
현지인이 추천하는 진주냉면 맛집으로 간판과 실내에서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곳이다. 물냉면과 비빔냉면부터 물과 비빔이 섞여 있는 특미냉면, 한우 소머리 수육, 소고기 육전 등의 메뉴가 있으며 냉면을 주문하면 나오는 육수도 구수하고 담백하다. 계란 지단에 오이와 육전, 빨간 양념의 명태 무침까지 고명으로 푸짐하게 올라가 있는 냉면은 면발이 쫄깃하고 육수가 깔끔하다. 비빔냉면의 양념과 물냉면의 육수가 적당하게 섞여 있는 특미냉면이 가장 인기 있다.
□주소: 경남 진주시 호탄길34번길 10
□전화번호: 055-762-7433

(하연옥)
대표 메뉴인 냉면과 한우 육전에 진주비빔밥과 돌판소갈비, 국밥 등의 메뉴까지 골고루 있는 곳이다. 메인 메뉴를 주문하면 애피타이저로 간단한 샐러드와 선지가 들어간 소고기국이 깔끔하게 제공된다. 양념장과 함께 육수도 자작하게 들어 있는 비빔냉면은 고명으로 올라가 있는 푸짐한 육전과 오이와 잘 어울리며 간이 세지 않은 맑은 육수의 물냉면 또한 심심하면서 개운한 맛이 매력적이다. 커다란 크기의 육전 또한 냉면에 곁들여 먹지 않으면 섭섭하다.
□주소: 경남 진주시 진주대로 1317-20
□전화번호: 055-746-0525

▶부산밀면
밀면이 유명한 지역은 여러 곳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부산밀면’이라 이름 붙여진 이유는 부산에서 처음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부산은 한국전쟁<6∙25전쟁> 당시 폭격이나 전투가 벌어지지 않은 지역 중 하나인데, 때문에 몰려온 피난민들을 감싸 안은 곳이기도 하다.
이렇게 전국 각지에서 몰려온 피난민들이 무리를 이뤄 살게 된 부산에는 독특한 음식문화가 싹트기 시작했다. ‘부산밀면’도 이 과정에서 탄생한 음식이다. 함경도에서 피난 온 피난민들이 함흥냉면을 그리워하며 만든 것이 바로 ‘부산밀면’이다.
(춘하추동)
춘하추동은 1991년 2월부터 부산 진구 부전동에서 시작되었고 부산광역시가 지정한 향토음식점 31곳중 한 곳이다.
춘하추동밀면은 부산 현지인들이 맛집으로 많이 추천하는 서면에 위치한 밀면 전문점이다. 시원한 밀면과 비빔밀면을 판매하고 있으며 메뉴 주문 시 여러가지 밑반찬이 함께 나와 곁들어서 먹기에 좋다. 부산의 정통 밀면을 맛보고 싶다면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주소: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서면문화로 48-1
□전화번호: 051-809-8659

(개금밀면)
부산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몇가지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생각나는 음식이 바로 밀면과 돼지국밥이다. 타 지방 분들은 부산에 여행오면 꼭 먹는 음식 중 하나로 손꼽히는 것이 밀면이다. 하지만 워낙 부산에 많은 밀면집이 있기 때문에 어느 집에 가야할 지 고민이 되는 분이 많을 텐데, 부산3대 밀면 중 한곳인 개금골목시장에 50년 전통의 경상도식 밀면을 맛보고 싶다면 이곳을 찾아야 한다.
□위치: 부산 부산진구 가야대로 482번길 9-4
□전화번호: 051-892-34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