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마이즈루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6.4km(아야베~히가시마이즈루)
궤간 : 1067mm
역수 : 6개 역(아야베~히가시마이즈루)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단선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95km/h
신호방식 : ATS-SW
운전지령소 : 후쿠치야마운전지령실
전 구간 IC카드 사용 불가능
JR마이즈루선은 해군기지로 유명한 마이즈루와 산인본선을 잇는 역할을 하는 전철화 노선이다. 전 노선이 교토부 내에 존재하며, 예전에 전쟁 중에는 출정자와 부상자 등을 수송하는 역할을 하는 노선이었으나 현재는 마이즈루시 등의 비즈니스 노선 및 탄고지역의 관광노선으로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전 구간이 JR서일본 후쿠치야마지사의 관할로 되어 있다.
교토~히가시마이즈루 구간에 특급 <마이즈루>가 1일 7.5왕복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다른 기타긴키방면 특급과 달리 오사카 방면으로의 특급열차는 없으며 오사카 방면으로 가려면 후쿠치야마선을 경유하는 것보다 교토를 경유하여 도카이도본선을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보통열차들 중 일부는 아야베역에서 다른 산인지역 방면의 특급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특급 릴레이 역할을 하는 열차들이 있다. 비전철화 시절에는 한때 산인본선-마이즈루선-기타긴키탄고철도 미야즈선/미야후쿠선을 경유하는 4도시 순환열차를 운전했던 적도 있었다. 거의 전 열차가 아야베~히가시마이즈루 구간을 달리지만, 교토부 북부의 중핵도시인 마이즈루시의 대표역이 히가시마이즈루역 및 니시마이즈루역으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니시마이즈루역 이외의 도중역은 이용이 저조하다. 특급열차와 특급열차와 접속하는 보통열차(특급 릴레이호)는 마이즈루시에 국가와 교토부의 출장관청, 기업의 지점/영업소 등이 집중되어 있어서 비즈니스 이용객들이 많고, 그 외 보통열차는 통학수요가 많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아야베 -> 히가시마이즈루)
상행열차 동영상(히가시마이즈루 -> 아야베)
3. 역사
1904/11/03 - 후쿠치야마~아야베~신마이즈루 구간을 연결하는 관설철도 개통. 한츠루철도에 빌려줌. 마이즈루~마이즈루해안하급소 구간 군용노선 개업.
1907/08/01 - 한츠루철도 국유화.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 한츠루선으로 정해짐.
1912/03/01 - 아야베~신마이즈루 구간을 분리하여 마이즈루선으로 개칭.
1919/07/21 - 나카마이즈루 지선 개업.(신마이즈루~나카마이즈루)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서일본에 운영권 계승.
1991/04/01 - 마이즈루철도부 신설. 1인승무 운전 개시.
1999/10/02 - 아야베~히가시마이즈루 구간 전철화. 특급 마이즈루(교토~히가시마이즈루) 운전 개시.
2006/07/01 - 마이즈루철도부 폐지. 후쿠치야마지사 직할체제로 변경.
4. 운행 형태
특급 마이즈루 - 교토~히가시마이즈루 구간에 하행 8편, 상행 7편이 운전되고 있다. 예전에는 오바마선 직통도 주말에 운행했었으나 현재는 운행되지 않고 있다. 아야베역에서 진행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마이즈루선 내에서는 좌석이 진행방향 역방향으로 설정되어 는 것이 특징이다. 전 열차가 교토~아야베 구간에서 특급 기노사키/하시다테와 연결운전을 하고 있으며 아야베역에서 분리/병결되는 형식이다. 5.5왕복은 JR서일본의 287계 전동차로, 2왕복은 교토탄고철도 KTR8000형 디젤기동차로 운용되고 있다. 287계 사용 편성의 경우 FC편성(3량편성)이 사용되고, KTR8000형 디젤기동차의 경우 2량편성으로 운용된다.
보통열차 - 보통열차는 1시간당 1편 정도로 운용되고 있으며 후쿠치야마/아야베~히가시마이즈루 구간을 운행하고 있다. 일부 열차는 특급 릴레이호로 아야베역에서 산인본선의 특급열차와 접속한다. 아침과 심야의 1왕복 열차는 히가시마이즈루역에서 오바마선과 직통한다. 그 외 니시마이즈루~히가시마이즈루 구간을 운행하는 초 단거리 구간열차도 1편 설정되어 있다. 전 노선 1인승무 운전을 실시하나, 출근시간대 일부 열차는 차장이 승무하는 경우가 있다.
4. 운용 차량
287계 - 특급 마이즈루로 운용. 3량편성(FC편성).
교토탄고철도 KTR8000형 - 특급 마이즈루로 운용.(1일 2왕복), 디젤기동차. 2량편성.
223계 5500번대 -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2량편성(F편성).
125계 - 오바마선 직통 보통열차로 운용. 1량편성.
115계 - 쾌속/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R편성).
113계 - 쾌속/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S편성).
5. 역 일람
6. 역사진 컬렉션
아야베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소노베/니죠/교토 방면
1/2/3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후쿠치야마/토요오카/돗토리 방면
교토탄고철도 니시마이즈루역 환승안내
승강장 - 교토탄고철도 미야마이선(M8) - 탄고유라/미야즈/토요오카 방면
히가시마이즈루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오바마선 - 오바마/츠루가 방면
첫댓글 나고야 시영 지하철 츠루마이선하고.. 반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