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ic (n.)
c. 1200년, relik, "성인과의 연결로 인해 존경이나 애정을 받는 신체 부위나 다른 물건," Old French relique, relike (11세기, 복수형 relique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는 Late Latin reliquiæ (복수형)에서 비롯된 것으로, 고대 라틴어에서는 "잔여, 나머지"를 뜻하는 reliquus 의 여성형 복수형 명사 사용입니다.
이는 relinquere (완료형 reliqui) "뒤에 두고 가다, 버리다, 포기하다"와 re- "뒤로" (re- 참조) + linquere "떠나다" (PIE *linkw-, *leikw- "떠나다"의 코골음 형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영어에서는 reliquias 을 사용하였으며, 이는 직접적으로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잔여, 나머지, 나머지를 잃거나 파괴한 후에 남은 것"이라는 일반적인 의미는 14세기 초에 확인되었습니다. "기념품, 추억의 물건"이라는 의미는 1600년경에 생겨났습니다. 1590년대에는 "먼 과거와의 연관성으로 흥미로운 것"이라는 약화된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1580년대부터는 "어떤 관행, 아이디어 등의 생존적인 흔적"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relic of barbarism (1809년부터) "나쁜 옛 관습이나 상태의 생존"이라는 뜻이 생겨났습니다.
*leikw-
원시 인도 유럽어 뿌리로 "떠나다"의 의미를 형성합니다.
다음과 같은 단어들을 형성합니다: delinquent; derelict; eclipse; eleven; ellipse; ellipsis; elliptic; lipo- (2) "lacking; " lipogram; loan; paralipsis; relic; relict; reliction; relinquish; reliquiae; twel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