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는 상대진영의 사령관인 '반다르 스톰파이크', '드렉타르'를 처치해야만 전장이 종료되었으나 2.3 패치 이후로 600에서 시작하는 군사력이 "0" 이 되는 순간 전장은 종료된다.
알터랙 전장, 소위 '알방'으로 불리는 이 전장이 패치 이전에 진영간의 전투보다는 누가 상대진영 사령관을 먼저 처치하냐는 '룰방' 으로 전락한 가장 큰 이유가 이곳에 있다. 서로 수비병력을 많이 두며 진행할 경우 결코 끝나지 않는 '네버엔딩 전장'이 되기 때문이다. 유저들은 이런 끝나지 않는 알터랙 전장을 '토방'(토나오는 방)으로 부르고 있다.
물론 룰방이 만들어지는데 가장 주요했던 원인으로 진영간의 전투없이 NPC처치만으로 얻는 명예점수가 매우 높았다는 것도 빼놓으면 안된다. 명예점수를 주는 많은 부관이 있었고, 거점을 공략하면 명예점수를 받기 때문에 명예점수만을 놓고 본다면 불필요한 유저들간의 전투는 득보다는 실이 많았던 셈.
서로간의 이해타산이 맞아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생긴 룰방. 그 시스템 자체가 바뀌었다. 군사력 시스템의 등장으로..
군사력이란?
전장 시작 시 양진영 모두 600에서 시작하여 먼저 0이된 진영이 패배
플레이어 처치 : 군사력 1 감소
경비탑 파괴 : 군사력 80 감소
부대장 처치 : 군사력 100 감소
사령관 처치 : 군사력 200 감소
광산 점령 : 1개 점령시 30초마다 군사력 1 증가, 2개 점령시 30초마다 군사력 2 증가
알터랙 전장에는 진영마다 총 4곳의 경비탑이 있으므로 경비탑 파괴만으로 320 군사력을 깎을 수 있고, 부대장까지 처치할 경우 총 420 군사력을 깎을 수 있다. 최종적으로 200 군사력을 깎는 사령관까지 처치하게 되면 거점 공략 후, NPC만 처치하고도 전장은 종료된다.
광산을 점령하여 군사력을 올릴 수는 있지만 실제로 진영간 전투로 깎이는 군사력이 더 많기 때문에 큰 효과는 기대하기 힘들다. (물론 점령하는 쪽이 유리하다.)
경비탑 파괴, 부대장 처치가 군사력의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이곳을 공략하고 수비하는 것이 변경된 알터랙 전장의 주 흐름이 되었다.
실제로 전장의 중앙에 위치한 눈사태 무덤을 사이에 두고 계속된 전투가 벌어지며, 전장이 종료될 때까지 서로 경비탑 및 부대장 공략에 성공하지 못할 수도 있다. 때문에 도적이나 드루이드와 같은 은신이 가능한 직업들로 구성된 경비탑 공략 전술이 매우 중요하다.
서로간에 특별한 전술없이 중앙에서 지리한 힘싸움만을 하게 될경우 플레이어 처치만으로 전장이 종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40-60분이 소요된다. 그러나 경비탑, 부대장 공략의 성공시 20-30분만에 전장이 종료되기도 하기때문에 효과적인 지휘과 전술의 운용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 아무 생각없이 중앙에서 킬수만 올리면.. 전장 종료까지 한시간은 걸린다. -_-;;
변경된 여러가지 전장 규칙들!
2.3 패치와 함께 변경된 알터랙 전장의 종료조건이 변화의 모든 것은 아니다. 패치와 함께 세부적인 규칙들이 변경되었으므로 전장 플레이시에 꼭 염두해 두어야 한다.
버프를 아끼자 말라!
이제 전장이 시작되기 전에 마나나 기타 물품의 소비 없이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전장에서 영혼의 치유사에게 부활을 받은 후 몇 초 동안은 마나나 기타 물품의 소비 없이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추가(11월 28일) - 패치노트에서는 전체버프에 필요한 소비물품이 소모되지 않는다고 나왔지만 실제로 소비물품은 소모되며 마나만 소모되지 않습니다.
패치노트 부분에 표시된 바와 같이 이제 전장 시작전 대기시간, 그리고 영혼의 치유사에게 부활을 받은 후 3초 동안 버프에 마나가 소모되지 않는다.
전장 시작전이라면 모든 대기인원에게 아낌없이 버프를 선사하자! 또한 영혼의 치유사에게 부활 받고나서 곧바로 버프를 돌리는 것도 매우 바람직하다. :)
경비탑과 무덤의 점령시간은 4분!
알터랙 계곡의 경비탑과 무덤을 이제 5분이 아닌 4분 만에 점령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경비탑 파괴, 무덤 점령시 5분의 시간이 필요했다. 그러나 변경된 알터랙 전장에서는 4분만에 점령이 가능하다. 룰방이 대세였던 과거와 다르게 치열한 수비과 공격이 계속해서 이어지므로 4분간 죽을 힘을 다해 수비를 해야한다.
전장에서 유용한 애드온인 Capping을 설치하면 점령상황을 쉽게 알 수 있다.
일일 전장퀘스트! 419점!
무작위적로 선택되는 한 곳의 전장에서 수행하는 일일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각 대도시에 있는 진영별 전투모병관 주변의 얼라이언스 준장과 호드 돌격대장을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2.3 패치로 등장한 일일 전장퀘스트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명예점수를 얻을 수 있다. 각 전장에서 승리하는 것이 목표인 일일 전장퀘스트를 수행하면 해당 전장의 훈장과 함께 골드, 그리고 명예점수 419점을 얻을 수 있다. 퀘스트의 목표가 되는 전장은 매일매일 변경된다.
알방에서 얻을 수 있는 명예점수는??
변경된 알터랙 전장에서는 명예점수를 20점씩 주던 모든 부관이 사라졌다. 그리고 명예점수를 획득하기 위한 공식도 완전히 변경되었다. 군사력 = 명예점수는 결코 아니다!
이번에 등장한 군사력은 단지 전장의 종료시점을 알려주는 척도일 뿐이며 획득할 수 있는 명예점수와는 무관하다. 변경된 알터랙 전장에서 얻을 수 있는 명예점수는 다음과 같다.
전장 진행 중 획득할 수 있는 명예 점수
경비탑 파괴 - 명예점수 62점 (경비탑 4개 모두 파괴시 248점)
부대장 처치 - 명예점수 62점
사령관 처치 - 명예점수 62점
편대사령관 구출 - 명예점수 10점 (세명 모두 구출시 30점) - (불확실)
기병대 및 로크홀라 / 이부스 소환 - 명예점수 미확인
승리 점수 - 명예점수 83점
호드와 얼라이언스간 서로 전투 없이 NPC 처치와 경비탑 파괴만으로 얻을 수 있는 명예점수는 승리시 485점이며 패배시 340점이다. 물론 양쪽이 사이좋게 경비탑을 모두 파괴하고 부대장까지 처치하고 사령관만을 경쟁한다고 가정했을 때 점수이다.
그러나 이와같은 방법으로는 룰방으로 진행될 여지가 있었기 때문일까? 변경된 알터랙 전장에서는 전장 종료시 상대진영과 최종 전투결과 비교로 추가적인 명예 점수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상대에게 경비탑, 부대장을 단 하나도 내주지 않고 완벽한 승리를 거둘 경우 627 점을 획득할 수 있다. 물론 도중에 발생하는 전투에서 얻은 플레이어 처치 명예점수를 합산할 경우, 알터랙 전장 단 한판에 1000점은 가볍게 넘길 수 있다. 만약 알터랙 전장 사절기간이거나 일일 전장퀘스트가 있을 경우 승리시 얻을 수 있는 명예점수는 더 높아진다.
물론 이것은 최대 점수일 때의 가정이며, 일반적으로는 한 게임당 300-700점 사이의 점수를 얻게 된다.
▲ 패치 이 후 사령관 처치를 제외한 최대 점수
※ 명예점수는 전투메시지를 분석하여 도출한 값입니다. 수정할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전장을 위한 애드온
전장 진행상황 도우미 - Capping
Capping은 알터랙, 아라시, 전쟁노래협곡, 폭풍의 눈 전장에서 모두 사용되는 전장 진행상황 도우미 애드온이다.
알터랙 전장에서는 각 경비탑 및 무덤의 점령 예상시간을 표시해주며, 전장 채널로 남은 시간을 알려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