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리랑카의 파이프 및 피팅 시장은 앞으로 수년간 12%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 하수도 등 물과 관련된 분야는 가장 많은 외국자본이 유입되는 분야 중 하나
- 현지 영업을 위해서는 초기 홍보에 집중한 많은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보니 현지 에이전트를 활용하는 방안이 여러모로 유리
□ 시장 동향
ㅇ 스리랑카의 파이프 및 피팅 시장은 앞으로 수년간 12%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현지 제조시장 규모는 14만 메트릭 톤 이상으로서 수입규모는 매년 약 2,900만 달러에 달함. 참고로, 이 분야는 현지 건설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게 되지만,현지 건설산업은 2017년의 경우 3.1% 성장세에 그쳤는데, 2017년 11월부터 PVC 합성수지에 부과되는 특별소비세로 인해 현지 제조업체들의 경쟁력이 영향받은 것으로 분석
ㅇ PVC 는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의 뒤를 이어 3번째로 잘 판매되는 플라스틱 원자재로서, 화학적 저항력과 내구성 및 저렴한 가격과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다른 재료에 비해 여러 이점이 있음. 따라서, 파이프와 파이프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있어 PVC합성 수지가 가장 많이 쓰이며, PVC 파이프는 압출성형 방식으로 제조되어 건설 외벽이나 셀룰러 코어와 같은 다양한 부문에 적용되는데, 이는 부식이 덜 되고 가격 효용성과 함께 화기에 강할 뿐 아니라 설치 및 운반이 쉽고 친환경적이며 긴 제품 수명주기를 지닌다는 특성이 있음.
ㅇ 스리랑카에는 Duro Pipe Industrial (Pvt) Ltd, Central Industries PLC, S-lon Lanka (Pvt) Ltd, EMP PVC Technology 이 주요PVC 배관 피팅 제조업체이며, Lesso Group, Tessenderlo Group, Sekisui Chemical, Advanced Drainage Systems, Finolex, and Egeplast GmbH 등의 중국업체들도 경쟁하고 있음
□ 수요증가 요인
ㅇ 스리랑카에서는 아파트 건설 부문이 성장세에 있는데, 콜롬보 시내 지역과 외곽 지역에 많은 고층 아파트들이 들어서고 있음. 콘도미니엄관리당국(CMA)에 따르면, 지난 수십년간 콘도미니엄의 성장세는 34%로서, 2007년부터 2017년에 이르기까지 서부지방에서 무려 92%의 성장세를 보였다고 함
ㅇ 새로운 호텔 건설도 진행중인데, 약 1만6천여개의 새로운 호텔방을 제공할 수 있는 246개의 프로젝트들이 추진되고 있음. 관광 분야는 스리랑카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이기도 함. 아울러, 현지 중앙은행 연간보고서에 따르면 개인용 주거 건설분야도 전년대비 22.3%로 증가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ㅇ 하수도 등 물과 관련된 분야는 가장 많은 외국자본이 유입되는 분야 중 하나로서, 지방의 용수 및 위생시설 개발에 대한 많은 프로젝트들이 아시아개발은행과 세계은행에 의해 시행되고 있음. 참고로, 스리랑카에는 2500개 이상의 다양한 건설 관련 회사들이 있음.
□ 수입 동향
ㅇ 프랑스, 인도, 중국, 한국의 4개국이 전체 수입의 80%를 차지하고 있는데, 프랑스는 현재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보니 이에 따른 영향으로 인해 수입액이 높은 편임
ㅇ 우리는 2018년 들어 전년대비 377.26%라는 높은 증가세를 보였음
[ 스리랑카의 HS Code 3917 수입동향 ]
국가명 | 수입액(000 달러) | 비중 % | 증감율 % 2018/2017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World | 28453 | 29708 | 58587 | 100.00 | 100.00 | 100.00 | 97.21 |
France | 109 | 4504 | 13978 | 0.38 | 15.16 | 23.86 | 210.34 |
India | 9262 | 6034 | 11812 | 32.55 | 20.31 | 20.16 | 95.77 |
China | 6564 | 6335 | 8950 | 23.07 | 21.32 | 15.28 | 41.28 |
Korea South | 256 | 1683 | 8031 | 0.90 | 5.66 | 13.71 | 377.26 |
Thailand | 930 | 1956 | 2628 | 3.27 | 6.58 | 4.49 | 34.36 |
Austria | 539 | 168 | 2033 | 1.90 | 0.57 | 3.47 | 1108.34 |
Spain | 208 | 194 | 1457 | 0.73 | 0.65 | 2.49 | 649.35 |
Italy | 1032 | 971 | 1307 | 3.63 | 3.27 | 2.23 | 34.65 |
Hong Kong | 242 | 242 | 1307 | 0.85 | 0.81 | 2.23 | 440.53 |
Malaysia | 984 | 1181 | 1067 | 3.46 | 3.97 | 1.82 | - 9.63 |
출처: World Trade Atlas International Version
□ 수입세
ㅇ 수입관세(Import Duty) – 15% , 30%
ㅇ 부가가치세(Value Added Tax) – 15%
ㅇ 항만세(Port and Airport levy) – 7.5%
ㅇ 국가재건세(Nation building Tax) – 2%
ㅇ 물품세(Excise) – Rs 10 per Kg
□ 수입 제한
ㅇ 전기분야와 관련된 파이프 및 피팅 사용일 경우에는 반드시 현지 표준인증을 받아야 됨. 자세한 사항은 아래 웹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람.
http://www.slsi.lk/index.php?option=com_content&view=article&id=20&Itemid=307&lang=en
□ 유통 방식
ㅇ 프로젝트를 통한 사업 추진이 대다수인데, 규모가 큰 프로젝트의 경우 현지 건설회사를 통하는게 효과적이다보니 외국 공급업체들로서는 적절한 파트너링을 통해 초기 관계를 발전시키는게 중요
ㅇ 현지 영업을 위해서는 초기 홍보에 집중한 많은 마케팅 활동이 필요한데, 현지 에이전트를 활용하는 방안이 여러모로 유리할 수 있음. 프로젝트에 따라서는 현지 업체에게만 참가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링이 입찰 참가에 있어 관건이 될 수 있음
□ 현장 인터뷰
ㅇ 현지에서 수도 및 전자 파이트/피팅을 유통하는 S사의 Mr. Sachithra씨는 이 시장은 가격 면에서 매우 경쟁적이고, 거의 모든 수도와 전기 파이프가 최소 기준 요구사안을 맞추어SLS 인증서를 획득해야 된다고 함. 현재 시장에 유통되는 브랜드들은 이미 수년동안 평판을 쌓아온 제품들이기 때문에, 한국기업이 시장진입을 하려면 현지에서 좋은 평판을 갖고 있는 에이전트를 찾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함
ㅇ 현지 엔지니어링 업체 A사의 사업개발 매니저 Mr. Nileendra는 시장에서 많은 수입 브랜드들이 높은 가격과 비효율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면서, 현지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고, 정부 프로젝트에서도 기술적인 세부사항을 확인하게 되면 당연히 가격을 제일 중요한 기준으로 보게 된다고 함.
□ 우리 기업들을 위한 조언
ㅇ 현지 대형 건설업체들과의 관계를 잘 발전시키는 것이 사업추진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 프로젝트를 수주하게 될 때 더욱 경쟁적인 가격조건을 제시하기 위해 원자재 수입을 고려할 수도 있으므로, 조달부서와 면밀히 관계를 유지하는게 필요
ㅇ 현지 에이전트를 갖게 되면 초기 단계부터 에이전트가 마케팅과 세일즈를 담당하게 됨.
ㅇ 현지 주요 브랜드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Arpico PVC (http://www.arpicopvc.com/) 15%, National PVC (http://nationalpvc.com/) 5%, Duro Pipes (http://duropipepvc.com/) 5%, S-Lon PVC (http://www.s-lon.lk/) 35%, Anton PVC (http://anton.lk/) 30% 등임
자료원 : 무역관 자료 종합